본문 바로가기

새로운 소식/업데이트 소식

[안내] ‘응원하기’로 독자와 소통하며 추가 수익을 올리세요.

안녕하세요. 티스토리팀입니다. 

10월 17일부터 블로거의 추가 수익을 지원하기 위한 ‘응원하기’를 시작합니다.

 

‘응원하기’는 광고에 이어 창작 활동을 직접적으로 지원하는 새로운 수익 프로그램입니다. 올해 스토리 크리에이터를 대상으로 시작해 내년에는 대상 블로그를 점차 확대할 예정입니다.

 

스토리 크리에이터라면 블로그 관리에서 ‘응원받기’를 설정해 독자들로 응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응원받기’ 설정 시 글 본문 하단에 ‘응원 영역’이 활성화됩니다.

 

 

 

응원은 방문자 누구나 가능하며, 응원 금액은 1회에 최소 1,000원부터 최대 20만 원까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앱에서는 인앱결제, 웹에서는 카카오페이 및 신용카드로 결제할 수 있습니다. (결제 방식에 따라 금액 구간은 다를 수 있습니다.)

 

받은 응원금과 응원 메시지는 댓글 영역에 강조 표시됩니다. 응원금의 경우 ‘창작자 정산센터’를 통해 매월 15일에 자동으로 정산됩니다.

 

더불어 ‘응원받기’ 설정 시 티스토리와 카카오톡 채널을 비롯해 카카오의 콘텐츠 생태계 곳곳에 ‘응원 추천 블로그'로 소개됩니다. 티스토리는 이를 통해 양질의 콘텐츠를 생산하는 창작자가 더 많은 유저와 만나 추가 수익을 거둘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입니다.

 

고맙습니다.

 

 

FAQ

 

Q. 내가 받은 응원금은 어디서 볼 수 있나요?

- ‘창작자 정산센터'에서 응원금 확인 및 정산이 가능합니다. 블로그 관리에서 ‘응원받기’를 설정하면서 ‘창작자 정산센터’를 가입하시면 됩니다. 

 

Q. 특정 글만 응원을 받을 수 있나요?

- 블로그 관리센터에서 ‘응원받기’를 설정하면 모든 글에 ‘응원하기’ 영역이 활성화됩니다. 다만, 응원을 받고 싶지 않은 글은 댓글을 비허용하면 응원하기도 비활성화됩니다.

 

Q. 블로그 관리에서 ‘응원받기’ 설정을 찾을 수가 없어요.

- ‘응원하기’는 올해 스토리 크리에이터를 대상으로 시작한 뒤 내년부터 대상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따라서 스토리 크리에이터인지 먼저 확인해 주세요. 만약 스토리 크리에이터인데 블로그 관리에 ‘응원받기’ 설정이 보이지 않는다면 고객센터로 문의주세요.

 

Q. 블로그 관리에서 '응원받기' 설정을 했는데 응원하기 버튼이 동작하지 않아요.

- 결제된 응원금과 작성한 메시지는 응원 댓글로 강조돼 표시됩니다. 만약 사용 중인 블로그 스킨에 댓글 영역이 없는 경우, 응원을 받은 후에도 응원 댓글을 표시할 수 없어 응원하기를 시작할 수 없습니다. 스킨 가이드를 통해 댓글 치환자를 추가해 주세요.

 

Q. 댓글을 비허용한 글에서 응원받기를 할 수 없나요?

- 맞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대로 결제된 응원금과 작성한 메시지는 응원 댓글로 표시됩니다. 댓글 비허용한 글에서는 응원을 받을 수 없습니다. 

 

Q. 스토리 크리에이터가 무엇인가요?

- 스토리 크리에이터는 티스토리와 브런치스토리에서 뚜렷한 주제를 가지고 우수한 창작 활동을 펼치는 창작자입니다. 스토리 크리에이터에게는 자신의 전문 영역이 표시된 프로필 배지가 부여됩니다. 스토리 크리에이터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소개 페이지에서 확인하세요.  

 

Q. 스토리 크리에이터에 선정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 스토리 크리에이터는 아래의 4가지 요소를 종합적으로 고려합니다.

 전문성: 한 가지 주제에 대해 깊이 있는 콘텐츠를 만들어 보세요.

 영향력: 구독자 수를 늘려 나만의 팬을 확보해 보세요.

 활동성: 꾸준히, 규칙적으로 콘텐츠를 올려 보세요.

 공신력: 다양한 활동을 인증하고, 프로필을 꾸며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