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로운 소식/업데이트 소식

2008 티스토리 - 스킨에 어떤 변화가 있었을까요?

안녕하세요. 새관리를 꺼내놓고 설레이고 초조한 TISTORY 운영자입니다.

티스토리에서 스킨을 바꾸기가 망설여진 이유가, 스킨에 들인 노력이 너무 많은데 모두 버려야한다는 것 아니었을까요? 혹은 티스토리에서 스킨을 바꾸기면 하면 깨져서 당황한 적은 없으신가요? 그동안 늘 Ctrl + F5를 눌러보세요라고 할 수 밖에 없었던 티스토리의 스킨이 안정성이 2008 티스토리에서 한층 강화되었습니다.  지금쯤 티스토리 새관리의 구석구석을 보시고 계실 여러분들에게 몇가지 달라진 정책과 기능들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려드리오니, 새관리 탐험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스킨 저장방식의 변화


스킨을 등록하고 수정할 때의 방식이 변경됩니다. 기존 스킨 시스템에서는 수정을 하시거나, 새로운 스킨을 등록하는 과정이 통합되어 있어 스킨 시스템에서는 어떤 것이 '새 것'이고 어떤 것이 '기존 것'인지 구분하기가 어렵습니다. 특히, skin.html과 style.css 파일을 업로드할 때에는 모두 '새 것'으로 간주하고 있기 때문에 스킨을 수정하거나 등록을 하면 "왜 스킨이 초기화가 되어버리나요!"라거나, "수정한 것 뿐인데, 스킨이 깨져요!" 라는 문의가 쇄도하여 한동안은 스킨 때문에 티스토리팀이 마비가 된 적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때마다 드릴 수 있는 답변은..."Ctrl + F5를 눌러서 캐시를 삭제해주세요"라는 것 밖에 없었습니다. 여러분들께 일부 변경된 스킨에 대하여 주요 변경사항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① 사용가능한 스킨 편집 메뉴 : 스킨에 따라서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 다릅니다. '스킨위자드'의 경우, 스킨위자드가 활성화할 수 있는 형태로 스킨을 제작해주시면 해당 버튼이 살아납니다. 보여지는 버튼을 통하여 각각 스킨 편집을 자유롭게 하실 수 있습니다.

※ HTML/CSS 편집시에 이미지도 편리하게 업로드하실 수 있도록 탭으로 분류하여 제공하고 있사오니, 이미지를 더 올리시거나, 수정하시려면 HTML/CSS 편집 페이지로 이동하시면 됩니다. 또한 스킨이 초기화되는 문제를 방지하기 위하여 html과 style등의 직접업로드는 제한됩니다.

② 스킨 저장 : 아마 가장 많이 기다리셨던 기능일 것 같습니다. 지금 내가 사용하고 있는 스킨을 그대로~ 간직하기를 원할 때, 그리고 그 스킨을 이후에 다시 사용하고 싶을 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스킨 저장시에는 '저장하는 시점'의 스킨의 '모든 편집된 정보(HTML에서 위젯이나 광고를 삽입한 경우도 모두 해당)와 함께 화면출력과 사이드바 설정 정보'를 기억합니다. 이제 기분에 따라서 좋아하는 스킨들을 저장했다가 사용해보세요!

※ 스킨저장은 최대 30개까지 지원하고 있습니다.

③ 새스킨등록 : 새로운 스킨을 등록할 때에는 꼭 눌러주세요! 기존에는 수정을 실제로 수정을 하는 화면에서 전체 내용을 삭제한 뒤, 새로운 스킨을 등록하도록 되어있어 등록시마다 초기화되거나, 기존 파일을 삭제하지 않거나 캐시가 남아있는 상태에서 등록을 하는 까닭에 여러개의 이미지와 스킨이 깨져보이거나, 제대로 반영이 되지 않을 때가 많았습니다. 이제 새로운 스킨으로 여러분들이 제작하신 스킨을 올리실 때에는 새스킨등록을 통하여 등록해보세요! 새로 등록된 스킨은 최초 저장된 스킨으로 저장되오며, 이후 적용버튼을 눌러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이드바 설정방식의 변화


사이드바 설정의 경우에도 기존 스킨등록과 마찬가지로 고질적인 스킨깨짐과 트래픽부하 등의 문제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유는 바로바로 실시간으로 사이드바의 설정 내용이 변경되고 있어, 사이드바를 이동하거나 편집을 하려고 마우스로 이동을 할 때부터 실시간으로 적용을 하다보니, 순간의 실수나 불안정으로 인하여 스킨이 깨지거나 혹은 스킨의 사이드바 정보가 모두 사라지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또한 플러그인을 활성화한 뒤 만들어지는 사이드바의 모듈이 화면에 잘 보이지 않는 문제가 많았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제는 사이드바 설정 작업을 하신 뒤 저장을 하셔서 더 안정적으로 이용해 보세요! 가볍게 사이드바 모듈을 간단히 보고, 마우스로 더 가볍게 드래그 앤 드롭이 더욱 가볍게 작동합니다! 꼭 저장버튼을 눌러주세요!



카테고리 설정방식의 변화


그동안 카테고리를 새로 만들고 나면 위로, 아래로 한칸씩 올리고 내리면서 이동하기도 불편하시지 않으셨나요? 혹은 색상을 바꾸고 싶은데 색상 코드를 잘 몰라서 헤매거나 포기한 적은 없으신가요? 또 구관리에서 카테고리 만들기와 카테고리 꾸미기가 따로 있어서 설정을 하는 데 불편함을 느끼신 적은 없으신가요? 이번 2008 티스토리에서는 카테고리 만들기와 꾸미기가 하나의 메뉴로 탄생하였습니다! 카테고리를 만들고, 수정하고, 꾸민 다음 꼭 저장버튼을 눌러주세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① 카테고리 Drag & Drop 지원 : 티스토리의 메뉴와 서브메뉴를 만들고, 위치를 수정하는 과정에서 편의를 제공하기 위하여 드래그 앤 드롭이 지원됩니다. 또한 서브메뉴가 여러개 포함되어있는 메뉴의 위치를 이동할 경우, 그룹으로 이동도 가능해졌습니다. 이제 한칸한칸씩 올라가는 위치 이동은 그만하세요!

② 글자색과 배경색 컬러픽커 지원 : 이제 더이상 색상코드를 외우거나, 잘 알지못해서 포기하셨다면, 이제는 쉽게 컬러픽커기능을 이용하여 원하는 색상을 선택해보시기 바랍니다.



새로 변경되는 티스토리가 아직 적응이 되지 않아서, 혹은 낯설어서 어려우신 분이나 불편하신 분들이 많으실 것으로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번 개편을 통하여 많은 분들이 더욱 편리하게, 더욱 빠르게, 그리고 안정되게 서비스를 즐기실 수 있도록 많은 고민 끝에 나온 2008 티스토리가 탄생하였다는 사실을 기억해주세요!

앞으로도 더욱 놀랍고, 즐거운 블로그로 보답하기 위해 노력하는 티스토리가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안내)2008 티스토리의 사용방법과 이야기들은 NEW 가이드블로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링크 : http://guide.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