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티스토리 블로그/티스토리 매뉴얼 블로그

[데이터관리] 블로그 데이터 백업, 복원, 삭제하기

관리 화면의 "환경설정 > 데이터관리"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티스토리는 블로그의 데이터의 교정, 백업 및 복원, 삭제를 지원합니다. 댓글, 트랙백 개수 오류 수정과 최적화 작업 현재 블로그의 데이터 백업, 다른 블로그 데이터 백업본의 복원을 통한 블로그의 이전, 데이터의 일괄 삭제를 하실 수 있습니다.


데이터 교정
비정상적인 글자가 데이터에 포함되어 있는 경우 이를 수정합니다. 댓글, 걸린글, 방명록의 데이터를 교정하며, 글 개수도 다시 계산하여 반영합니다.


데이터 백업
티스토리를 이용하는 블로거들은 개개인이 데이터를 백업받아 보관하거나 활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을 포함시켜 백업 받을 수 있으며, 자신의 PC에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을 포함시킬 수 있으며, 복원할 경우 자동으로 첨부파일이 처리됩니다.

첨부파일을 포함한 백업파일로 복원할 경우 첨부파일의 내용은 백업파일의 내용으로 다시 작성됩니다. 첨부파일을 포함하지 않은 백업파일로 복원할 경우 기존의 백업파일은 그대로 유지가 됩니다. 데이터 백업 시 업로드된 스킨 파일들을 제외되며, 이와 함께 사이드바 플러그인 모듈 중에서 스킨과 연계된 배너출력 ImageBanner, 배너출력 CodeBanner 플러그인의 설정값 또한 제외됩니다.


데이터 복원
백업 받은 데이터를 티스토리 블로그에 복원하는 기능입니다. 직접 웹브라우저를 통해 백업파일을 올리거나 별도의 계정에 백업파일을 업로드하여 웹에서 백업파일을 가져와서 복원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에 비정상적인 글자가 포함되어 있는 경우 복원에 실패할 수 있으며, 이를 방지하기 위해 백업파일 복원과정에서 데이터 교정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웹에서 백업파일 가져오기
백업된 데이터의 용량이 10M를 넘는 경우는 개인서버나 호스팅 계정에 백업파일을 업로드 한 후 업로드한 파일의 웹주소를 백업파일 URL에 입력하시면 웹 상으로 데이터 복원을 할 수 있습니다.

태터툴즈 백업 기능으로 만드신 XML 파일은 그대로 복원하면, 원래 있던 글을 지우고 복원하게 되어있습니다. 그래서 지금 글을 놔둔 상태에서 새 글을 추가하시려면 XML 파일을 다운 받으신 후, xml 파일을 메모장이나 워드패드로 열어서 상단의 <blog type="tattertools/1.0" migrational="false"> 를 <blog type="tattertools/1.0" migrational="true"> 로 바꿔서 복원하시면 됩니다.


데이터 삭제
티스토리의 모든 데이터나 첨부파일을 삭제하는 기능입니다. 첨부파일의 삭제 여부를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데이터가 사라지는 매우 위험한 기능이기 때문에 기능을 사용할 때 매우 주의하셔야 합니다. 한번 삭제된 블로그 데이터는 복원이 불가능하며, 복원은 백업파일로만 가능하므로 만약의 경우를 대비해 반드시 기존 데이터를 먼저 백업하시고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관련 사이트
프리덤(FREEDOM)
엔드리스 프로그래밍 :: 네이버 블로그 백업 -> 티스토리 블로그 복원 프로그램,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