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로운 소식

(5/23) 스팸댓글 대량 발생으로 인하여, 이용에 불편을 드려 죄송합니다.

안녕하세요. TISTORY입니다.

오늘 23일 새벽 4시 20분경을 시작으로 갑자기 블로거들로부터 "댓글이 잘 달리지 않아요" 혹은 "제 블로그가 잘 열리지 않아요"라는 불편사항이 접수되어, 여러분들께 불편을 겪게해드린 점 사과드립니다. 아래의 공지 내용에 따라 사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잘 처리 부탁드립니다.

일부 장애 발생 내용

1) 일부 페이지 로딩 속도 저하 발생

23일 새벽 4시 20분경 "댓글 및 방명록"에 폭발적으로 스팸 댓글이 발생하여 일부 댓글 작성시 입력 제한 또는 입력되는 시간이 길어지거나, 혹은 집중적으로 스팸 댓글이 달리고 있었던 블로그에 동시 접속한 경우, 잠시 블로그 페이지가 보이지 않는 상황이 발생하였습니다. 해당 스팸에 대해서는 모니터링 즉시 서비스 정상화하기 위하여 개발팀이 배치되었으나, 입력시의 로딩 속도 부분에서의 저하가 있었습니다. (현재도 서비스 안정화를 위해서 모두 대기중입니다.)


2) 발생 원인

이번 로딩 속도 저하의 경우 갑작스러운 스팸의 공격으로 인하여 발생되었습니다. 한꺼번에 엄청난 양의 스팸이 발생하면서 일부 정상적인 이용자들의 이용에 불편을 겪게해드린 점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이번 스팸의 경우, 티스토리 사상 최대의 양으로 폭발적인 양이 한꺼번에 발생하였으며, 댓글과 방명록을 중심으로 발생한, 스팸 댓글/방명록입니다. 이번 스팸의 경우에는 스팸센터의 근무량이 적어지는 야심한 새벽을 틈타 발생하였으며, 또한 스팸 방지 시스템을 과부하 시키기 위하여 엄청난 트래픽을 한번에 만들어내어 곤란을 겪었습니다. 또한 사이트명, 사이트주소, IP주소 등의 다양한 댓글과 관련된 정보를 교란시켜 발생하였을 뿐만 아니라, 영어 환자/중환자를 피하기 위하여 한글번역기를 통하여 발생하여 스팸을 일괄처리하기 힘들게까지도 만들었습니다.  


3) 여러분의 협조를 구합니다

현재 한꺼번에 스팸을 삭제/처리할 수 있도록 방법을 강구 중이오나, 현재 그 양과 패턴이 일괄적인 것이 없어 곤란을 겪고 있습니다. 현재 개발팀에서 스팸정보등을 통하여 일괄 삭제처리를 준비하고 있사오나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계속 삭제처리할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해보도록 하겠사오나, 여러분들의 자발적인 스팸처리도 함께 부탁드립니다.

댓글스팸을 처리하시려면 본인의 블로그 관리자로 이동하셔서, 관리자 > 댓글/트랙백 > 댓글로 이동하셔서, 전체선택 후 일괄 삭제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평균 1개의 블로그에 100~300개 정도의 댓글이 발생하였으며, 방명록에는 10개 내외 정도로 발생하였사오니, 공지 확인 후 삭제 처리 부탁드립니다. 여러분들의 너그러운 이해 부탁드리오며, 스팸 댓글 삭제에 부디 참여해주시기 바랍니다.
 


새벽에 갑자기 로딩이 되지 않고, 심지어 로딩이 길어지자 페이지 접속까지 되지 않은 것을 지켜본 많은 분들이 걱정하셨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현재 이렇게 한글 번역, 또는 대량으로 쏟아지는 블로그 스팸에 대해서 지속적으로 연구 중이오며, 더욱 다양한 방법으로 스팸에 대응하기 위하여 여러 강구책을 마련 중에 있습니다.

다시 한번 여러분들에게 불편과 심려를 끼쳐드린 점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드리오며, 앞으로도 스팸의 경우에는 더욱 적극적으로 스팸차단 및 신고를 통하여 더욱 깨끗한 환경을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여러분들의 많은 참여도 부탁드립니다. 이른 새벽, 심려를 끼쳐드려 죄송합니다.


스패머보다 더 먼저 뛰는, 티스토리로 거듭나기 위하여 노력하겠습니다.
다시한번 거듭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드리오며, 스팸 댓글 삭제에 부디 여러분들의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죄송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