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로운 소식/업데이트 소식

(11/12) 티스토리 업데이트 안내

안녕하세요. TISTORY입니다.

지난 10월은 안정화 작업 및 각종 업데이트들로 너무 빠르게 지나가버린 것 같습니다. 11월 겨울의 문턱에서 또 다른 업데이트를 위하여 티스토리도 열심히 달리고 있는데요, 금주에는 플래시 플레이어 업데이트 및 초대장 시스템 개선과 관련하여 몇가지 변화가 있사오니, 블로그를 확인해주세요!
 

◆ 트랙백 주소 복사 및 본문 가로 크기 설정 기능 추가 

블로그 관리자의 [스킨 > 화면출력 설정] 에서 에디터 본문 가로 크기와 트랙백 주소 복사 설정이 추가되면서 화면 구성이 바뀌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내용을 참고해주세요.


① 트랙백 주소 복사 버튼 : 글 하단의 트랙백 주소 영역의 화면 출력 설정
  - 트랙백 주소 복사 및 관련글쓰기 노출 여부와 버튼 종류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 버튼을 '없음'으로 설정하면 관련글쓰기 버튼도 출력되지 않습니다.
  - 관련글 쓰기를 클릭하면 글쓰기 모드로 화면이 이동하며, 트랙백 주소가 자동으로 전송됩니다.      

※ 관련글 쓰기 버튼은 밝은 버튼형으로 기본 적용되어있습니다. 본인의 블로그 스타일에 맞도록 스타일을 환경설정에서 선택해주세요!

② 본문 가로 크기 : 글쓰기 화면에서 본문의 너비 설정 (블로그에서 보이는 너비가 아님)
  - 간혹 스킨을 모두 수정하여 사용하고 있는데 무조건 에디터의 너비가 500에 맞추어 나와서 이미지 본문이 내 스킨보다 작거나 혹은 이미지 사이즈가 너무 작게 나와 이상한 적은 없으셨나요? 본문 가로 크기는 기존 index.xml에서 제어하는 출력 요소 중의 하나입니다. 이 본문 너비의 경우, 실제 스킨의 모양을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글쓰기 화면에서의 본문 너비를 결정해 줍니다. 따라서 이미지 등을 업로드 하시는 경우, 이미지 사이즈가 이 본문 너비에 맞추어 자동으로 삽입되오니 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무리하게 본문 너비를 조정하는 경우, 스킨과 잘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저장을 통하여 에디터와 블로그 화면에서 확인해 주시는 것 잊지 마세요!

잠깐! 트랙백 주소 복사 버튼은 왜 추가되었을까요?
원래 티스토리에서는 플래시 기술을 보이지 않게 사용하여 트랙백 주소를 클릭하는 순간 주소를 붙여넣기 쉽도록 클립보드에 복사하는 기능을 제공하여왔습니다. 하지만 이번 플래시 기술이 10으로 업그레이드 되면서 기존의 많은 정책들에 변경이 있었습니다. 숨겨져있는 플래시 기술은 사용하지 못하고 밖으로 노출되어진 경우에만 정상작동하게 되어, 이번 티스토리에서도 주소 복사 버튼을 추가하게 되었습니다. 혹시 낯설고 어색하시더라도 양해 부탁드립니다!


관련글쓰기 버튼은 무엇인가요?
블로그에서 글을 읽다가 이 글과 관련된 글을 작성하거나 의견을 남기실 경우에 트랙백 주소를 복사한 뒤에, 본인의 블로그로 이동하여 글쓰기를 하면서 트랙백 주소를 입력하는 과정을 손쉽게 하기 위한 기능입니다. 관련글쓰기 버튼을 누르는 경우, 본인의 블로그 글쓰기 화면으로 이동하는 동시에 트랙백 주소가 함께 입력되어, 글을 완료하시면 원래 보셨던 글에 글 작성과 동시에 트랙백이 등록됩니다. 단, '공개' 이상으로 설정할 경우에만 가능하오며, 이 버튼의 경우에는 선택을 통하여 출력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초대장 자동 취소 기능 추가 

티스토리는 초대를 통해서 가입이 가능한 서비스입니다. 하지만 간혹 초대를 했지만 가입을 하지 않는 경우가 종종 생기게 되는 경우, 가입하지 않은 블로그들이 초대 목록에 누적되거나, 혹은 초대를 오래전 받으셨다가 다시 초대를 받으시려는 분들 역시 곤란한 상황이 생깁니다. 이러한 불편한 점을 해소하기 위하여 매달 정기적으로 지급되는 초대장이 실제로 필요한 분들께 감으로써 더욱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도록, 초대 후 15일 경과 시까지 블로그가 개설되지 않은 경우 초대장이 자동으로 취소되는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 초대장 발송 후 15일 경과 시 자동 취소
  - 적용 날짜 : 2008년 11월 12일 (수)
  - 15일이 지났으나 블로그가 개설되지 않은 초대장은 자동 취소
  - 취소된 초대장 수 만큼 블로거 보유 초대장 수도 복원


◆ 초대장 재발송 및 블로그 주소 찾기 

간혹 초대를 받았는데 메일 전송 과정에서 누락이 되거나, 예전 받은 메일을 다시 찾을 수 없을 때 초대장을 다시 간편하게 받을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혹은 오랜만에 로그인을 하려고하는데 비밀번호가 생각나지 않는데, 설상가상으로 내 블로그 주소까지 생각나지 않는 경우가 있다면 참 곤란하겠죠? 이러한 경우 아래의 업데이트 내용을 확인해보세요! 

> 초대장을 받았는데 메일이 오지 않을 경우, 재전송 요청하기 
  - http://tistory.com/invitation 초대장받기 페이지 우측 상단의 '초대장다시 받기'를 누르시면, 신청하신 이메일 주소로 초대장이 재발송됩니다. 초대받은지 15일이 지나거나, 이미 가입하신 경우라면 다시 재발송이 되지 않습니다. 


>  내 블로그 주소 찾기 (로그아웃 시)
  - http://www.tistory.com/member/resetPass/  에서 블로그 주소 입력란 우측의 '블로그 주소 찾기' 버튼을 누르시면 회원님이 입력하신 이메일 주소로 해당 블로그 주소가 전달됩니다. 


위의 내용들은 그동안 고객센터를 통하여 무수히 많은 분들이 문의해주시거나, 어려움을 호소해주신 부분들이었습니다. 버그나 불편사항이 있을 경우에는 언제든 고객센터로 문의 부탁드립니다. 
- 고객센터 바로가기 : http://cs.daum.net/faq/site/173.html


항상 편리하고 즐겁게 블로깅하실 수 있도록 노력하는 티스토리가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이전 댓글 더보기
  • Backkom 2008.11.13 00:11 신고

    글쓰기 기능 수정이 가장 맘에 듭니다요.

  • 바다새 2008.11.13 01:13 신고

    서버에서 응답이 없다고 나옵니다.

  • 순대포유 2008.11.13 04:45 신고

    초대한 분들중에 성인글을 올리는 혹은 성인 사이트로 연결되는 곳이 있어서 다음 고객센터에 문의를 했었는데, 해주겠다고만하고 아직도 연결이 되어있는데 이 신고 문제는 어떻게 해결이 안되나요? 신고해도 소용도없구요..;;;

    • TISTORY 2008.11.13 13:33 신고

      신고한 내용들은 아마 내용을 하나씩 보고 처리를 하고있어 조금 지연되는 부분이 있는 것 같습니다. 음란이나 문제가 되는 블로그일 경우에는 로그인 이후 나타나는 우측 상단의 블로그 메뉴바에서 [이블로그를 ▼] 을 누르시고 스팸신고를 하시면 스팸/음란 블로그 신고를 더욱 빠르게 전달하실 수 있습니다.

      깨끗한 티스토리를 만들기 위한 마음으로 신경써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산친구_덕이 2008.11.13 10:51 신고

    블로거뉴스 추천 버튼이 다 사라졌길래 노출 안 하도록 바꿨습니다.
    본문 가로 크기가 740 인데 글쓰기 화면에서는 700으로 나와서 찜찜했는데
    글씨기 화면의 본문 가로크기를 변경하는 기능..정말 마음에 듭니다.
    어제 설정 바꾸면서도 추가된 기능인줄은 까맣게 몰랐었네요^^

    • TISTORY 2008.11.13 13:44 신고

      블로거뉴스 추천버튼은 현재 전체적으로 원인을 파악하고 있습니다. 관련하여 빠른 시간 내에 처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식빵이 2008.11.13 11:08 신고

    본문가로크기조절 드디어 생겼네요 ^^
    나중에 스킨바꾸면 유용할듯 싶어요~

  • 한방블르스 2008.11.13 11:14 신고

    "서버에서 응답이 없습니다. 잘못된 주소를 요청하였거나 서버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라는 메세지가 나오며 저장이 안되는 군요. FF3.0.4입니다.

  • 브주듀 2008.11.13 13:02 신고

    http://www.tistory.com/member/resetPass에 접속안되는데..
    초대장 자동 취소 기능이 생겼다니 좋긴한데 그 기간을 개인수정 불가능할까요??

    • TISTORY 2008.11.13 13:34 신고

      비밀번호 찾기 이기 때문에 로그아웃 상태에서 http://www.tistory.com/member/resetPass/ 해당 페이지로 이동해주셔야 합니다. 개인이 수정하기에는 저희 시스템에서 기억해야하는 정보가 많아 적정 기간인 15일로 처리하였습니다. 양해 부탁드립니다.

  • 명인s 2008.11.13 13:55 신고

    스킨 -> 화면출력 설정 -> 사이드바 -> 최신 글 24개 <- 24글자 오타인듯

  • 2008.11.13 15:07

    비밀댓글입니다

  • yeseong 2008.11.13 17:13 신고

    좋군요.. css편집을 통해서 넓이 조정했는데.. 그렇게 안해도 되겠군요~

    스킨위자드는 에러가 나서;;

  • 2008.11.13 17:48

    비밀댓글입니다

  • 까칠이 2008.11.14 00:05 신고

    모든 스킨에서 그런것 같진 않지만 몇몇 스킨에서 이번 업데이트 이후에 버그가 나오네요~
    그리고 사파리에서만 나오는 버그인것 같습니다.
    매킨토시 파폭에선 문제 없음이 확인되었고요~

    댓글 기본 펼치기를 꺼두고나서 댓글을 펼치면요~
    갑자기 댓글 전체에 링크가 걸리며 링크를 누르면 이번에 새로 생긴 관련글 쓰기로 바로 링크가 되서
    관리자모드의 글쓰기로 들어가 버립니다...
    달린 댓글 전체에 링크가 걸리는 거죠~ 아무리 찾아봐도 스킨상의 문제같아 보이진 않습니다...
    모든 스킨에서 그렇진 않아 보입니다만 상당히 거슬려요... 댓글창을 항상 닫아 놨었는데..
    수정해 주실거죠?? ^^;;

    • 까칠이 2008.11.14 00:05 신고

      약간 수정내용있습니다
      매킨토시 사파리 환경에서의 버그이고요~
      파폭에선 문제 없음이 확인되었습니다~
      확인해 주세요~:)

  • 미고자라드 2008.11.14 01:04 신고

    다 됐고 관리자모드 속도나 좀 빠르게 해 주시죠.
    쓰다보면 성질이 뻗쳐서 정말.

  • 멋진백작 2008.11.14 01:25 신고

    좋아지는 티스토리~
    감사합니다.

    하나의 청이 있다면,
    태그를 수정에 들어가지 않고도
    수정, 추가할 수 있으면 좋겠어요.

  • 2008.11.14 02:41

    비밀댓글입니다

  • 모종™ 2008.11.14 17:38 신고

    티스토리상에서 특정 포스팅에 대해서는 검색엔진에 걸리지 않게 하는 방안은 없을까요. 얼마전에 설치형 블로그에서 티스토리로 이전을 해왔는데, 검색엔진에 블로그 포스팅이 그대로 노출되더군요. 공개되어도 상관없는 포스팅에 대해서는 발행을 해서 쓰는 데 별 불만이 없지만 개인적인 포스팅을 친구들과 나누면서 이야기 할 때 프라이버시가 지켜지지 않는다는 점은 몹시 곤란합니다.

  • 천사와아이들 2008.11.15 22:59 신고

    초대장 적립 하게 좀 해주세요~
    적립되는줄 알아고, 일부러 모아 들렀고 했는데, 그대로니
    할맛이 안나네요.

  • d2r2 2008.11.16 00:19

    업데이트 이후 api를 통해 전송한 데이터에서 이런 에러가 나는군요

    Fatal error: Call to a member function on a non-object in /home/hosting_users/boxweb/www/idea/publishing.php on line 82


    확인부탁드립니다.

  • 레일라 2008.11.21 13:48 신고

    다른 건 자꾸 업데이트 되는 것 같은데,

    1. 글을 쓰는 중에 중간 부분을 클릭했는데도 커서가 자동으로 글 제일 첫머리로 이동하는 현상은 좀 해결해 주십시오.

    2. 자동저장 기능도 있으면 편할 줄 알았는데, 이거 꽤나 위험한 기능이더군요.
    위의 1의 현상 때문에 쓰던 글이 싹 지워지는 사태가 발생했는데, 때마침 자동저장까지 되어 버리더군요. 등에 식은 땀이 쫙쫙 흘렀습니다.
    뒤로 버튼을 누르니 현재 페이지를 떠나겠냐 저장하겠냐...어쩌고 하는 메뉴가 뜨는데, 그 상황에서 떠난다고 하면 (제 경우) 17초 초 전에 자동 저장돤 내용이 남을텐데 괜찮냐고 묻더군요.

    전 그 상황에서 뭘 어떻게 해야할 지 몰라서 고민을 하다 컨트롤 N으로 그 창을 그대로 띄운 뒤에 블로그 페이지로 가서 어느 정도 글이 저장된 건지 확인한 뒤에 그나마 좀 남아 있어서 확인을 누르고 나왔습니다.

    좀 느리고 불편해도 새 관리자를 썼지만 이런 일이 생긴 뒤엔 전 새 관리자는 못 쓰게 되어 버렸습니다.

    어떤 방법이 좋은 건지는 잘 모르겠지만 뭔가 더 안전하고 안정적인 쪽으로 개선되었으면 합니다.

    3. 방문자 통계 부분입니다.
    인기 블로그가 아니라도 하루에 어느 정도의 인원이 찾아오는 지는 관심이 가는 부분입니다.
    처음에는 방문자 수가 적지만 글이 늘어가면서 거기에 비례해서 방문자 수도 늘어가는 거라고 생각하는데,
    한 번씩 이 통계가 맞는지 의심스러울 때가 있습니다.
    일례로 며칠전, 1000명이 훌쩍 넘더니,
    오늘은 20명 남짓합니다.
    그 이전에는 보통 100~150으로 방문자 통계 수치가 나오는 블로그입니다.
    언젠가 문의 드렸을 때 몰린 것 같다고 하지만, 관리자 메뉴의 키워드나 기타 통계 자료를 봐도 변함이 없는 걸 보면 확실히 뭔가 이상하고 납득이 되지 않는 부분입니다.
    방문객 통계는 믿을만한 거 맞나요? (플러그인이 아니라 기본 통계 메뉴를 말하는 것입니다)

    • 픽바사 2008.11.28 22:05 신고

      저도 같은 현상입니다. ie8 사용중인데.. 정말 불편하네요. 블로그 주제 특성상 이미지를 많이 올리는데 계속 커서가 맨위로 올라가서.. 컨트롤 z 누르시면 지워진글 다시 생깁니다~

  • 노는삼촌 2008.11.30 09:08 신고

    <버그신고 입니다>

    티스토리 사용자 : 우득, 거주지 :남아공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 티스토리 고객센터에 전화하기도 힘들고
    메일로 신고해도 메일폭주로 이용을 못하더군요.

    로그인화면에서 비밀번호 쳐도 계속 로그인화면입니다.

    거기에 비밀번호 변경하면 로그인은 되지만 글쓰기하면 다시 로그아웃됩니다.

    그리고나서 계속 로그인 패이지입니다.

    이거 아이피 문제때문인지...

    맥에서도 같은현상이고 윈도우xp에서도 같은현상입니다.

    블로그 주소 : http://oglive.net


    ----------------------------------------------------------------------------
    위 내용은 우득님의 요청으로 대신 글을 올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