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영 정책 안내

깨끗한 티스토리 만들기 운동에 참여해주세요!

안녕하세요. TISTORY입니다.

맨 처음 200명의 베타테스터들과 함께 티스토리를 시작했던 때가 기억납니다. 2009년, 서비스가 성장하면서 '대용량, 스킨편집 자유, 원격블로깅, 개인 도메인 사용' 라는 티스토리의 좋은 기능과 정책을 악용하는 분들도 더러 생겨나게 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시스템 부하, 정상적 운영 방해 및 티스토리 이용자들이 불편이나 피해를 입히는 사례도 생겨나게 되었습니다. 방문할 때마다 좋은 글, 좋은 블로그를 만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티스토리는 스팸/불건전 이용 블로그에 대한 규제 및 모니터링을 강화하였습니다.

티스토리는 여러분들이 직접 찍고, 만들고, 써서 여러분들의 생각과 지식을 공유하기 위한 공간이라는 것 아시죠? 앞으로 더욱 알차고, 기분좋은 티스토리! 깨끗한 티스토리! 만들기 위해 함께 만들어가요!



    티스토리를 이용할 때는?
 

여러분이 직접 찍고, 만들고, 쓴 글들을 올려주세요!
누군가는 무엇을 찍고, 만들고, 쓰기 위해서 하루 종일 혹은 평생의 시간을 보냈을 지도 모릅니다. 티스토리의 글을 저장할 때에는 다른 사람들이 만든 콘텐츠에 대한 저작권을 소중하게 생각해주세요. 비단, 신문기사, 음원, 이미지, 영상 등이 아니더라도, 블로거 한분 한분이 작성하신 글 모두가 소중한 저작권을 가집니다. 저작권이 있는 내용을 이용할 때에는 가능한 '링크'를 사용해주시는 것도 잊지 마세요~!

사려깊은 블로그, 네티켓을 지켜주세요!
티스토리 블로그는 비단 개인의 공간을 넘어, 다른 사람들과 생각과 삶을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누군가에게 피해나 불편을 끼치지 않을지, 혹은 나쁜 단어나 상처를 주는 댓글로 누군가는 상처받지 않을지 '저장' 버튼을 누르기 전 한번 더 생각하는 사려깊은 블로거가 되어주실거죠?

올리기 전 인터넷을 자연스럽게 이용하는 요즘의 아이들을 생각해주세요!
티스토리 블로그는 나이를 넘어, 다양한 각계각층의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그리고 그 중에 유치원, 초등학생처럼 어린 아이들도 있습니다. 일부 지나친 사진이나 내용을 우리의 새 희망인 아이들도 보고 있을거라는 사실, 잊지 말아주세요~!

티스토리는 전단지도, 웹하드도, 호스팅 서비스도, 북마크 서비스도 아니예요~!
티스토리는 여러분들의 생각과 지식, 더 나아가 여러분들의 꿈과 추억을 쌓는 공간입니다. 하지만 간혹 일부의 사람들은 티스토리의 무제한 용량을 이용하여 수많은 저작권 위반물을 보관하기 위한 창고로 사용하거나, 대량의  무단펌글을 올려 특정 사이트를 홍보, 수익을 올리기 위해 악용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기억하고 싶은 자료들은 북마크나 즐겨찾기로, 자료를 올리실 때에는 본인의 자료나 문제가 되지 않는 합법적인 자료들만, 그리고 기업이나 상품 또는 사이트를 홍보하고 싶을 때에는 낚시글 보다는 사람들의 마음을 낚을 수 있는 글을 작성해 보세요~!

'이 보다 더 좋을 순 없다' 티스토리를 통해 더 멋진 '나'를 발견해보세요!
티스토리를 이용하면서 자신의 생각, 경험, 지식을 풀어내는 동시에(운영자 본인은 블로그로 스트레스를 해소하기도 한답니다. 힘들고 외로울 때 함께 해주는 티스토리 여러분들이 있어서랄까요? ^^) , 다른 블로거들은 어떤 생각을, 어떤 시각을 가지고 있는 지 공유해보세요. 이렇게 하루하루 정성을 들이다보면 어느새 더 꿈 많고, 더 넓은 경험과 시야를 가진 열정적인 여러분들의 모습을 만나실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티스토리를 이용하실 때에는 꼭 티스토리와의 1년, 2년, 10년 그리고 평생을 생각해보세요!




    티스토리 취지와 다르게 운영되는 블로그들은...(스팸/불건전 이용 해당)
 

위와 같이 저작권 위반, 피싱, 무작위 펌글, 홍보용 클릭을 위한 낚시글 도배 등등으로 티스토리의 이용약관을 어기는 블로거에 대해서는 서비스 사용 제한을 하고 있습니다 . 특히 스팸(펌글)블로그 및 불건전 이용 블로그에 대해서는 동일한 수법으로 재발하는 경우가 있어, 규제 시 계정 종료와 함께 백업이 불가하도록 조치됩니다 . (스팸/불건전 이용의 경우, 스팸/불건전 데이터의 재활용을 위한 백업이 발생하므로, 백업을 지원하지 않고 있습니다)

스팸/불건전 이용 규제 내용

- 개별이 아닌 계정 단위로 처리가 강화됩니다. (계정 및 포함된 블로그 일괄 규제)
- 스팸/불건전 이용 블로거에게 안내 메일 발송됩니다.
- 이의제기를 하실 경우, 고객센터를 통하여 30일 내에 이의제기 신청을 해주셔야 합니다.
- 규제이후, 규제일시로부터 30일까지 이의제기가 없는 경우 블로그 폐쇄 및 삭제가 이루어지므로,
   데이타에 대한 보장을 해 드리지 않습니다 . 

스팸/불건전 이용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하여, 몇가지 불건전 이용사례를 소개합니다. 다만 스팸/불건전 이용 유형이 변화를 거듭하고 있어 구체적인 사례를 모두 설명해드리지 못하는 부분에 대해 양해의 말씀드립니다 . 또한 언제든 새로운 스팸/불건전 이용 유형이나 모니터링에서 누락된 불건전 블로그가 있다면 언제든 고객센터나 신고하기를 통하여 접수해주시기 바랍니다.

스팸/불건전 이용 예시

⊙ 사이트납치 (피싱)

분명히 블로그를 클릭하였으나, 클릭하는 동시에 프로그램 다운로드나 의도하지 않은 사이트로 강제 이동을 시키는 경우에 해당합니다.

⊙ 의도적인 저작권위반
드라마 다운로드, 다시보기, 리포트 파일 공유, 뉴스기사 등등 저작권 위반물에 대해서 다운로드를 시도하게하거나, 홍보를 위하여 무단 펌글을 지속적으로 업로드하는 경우에 해당됩니다.

⊙ 비정상적 포스팅
블로그 API 나 특정 프로그램을 통하여 과다하게 포스팅을 하는 경우에 해당하며, 이러한 경우는 대개 뉴스 기사/ 다른 블로그를 무단으로 스크랩하거나, RSS 피드를 복사하여 올리는 방법 등을 통하여 과도 포스팅을 시도하는 경우에 해당합니다.

⊙ 클릭을 유도하기 위한 포스팅 / 불건전 사이트 노출을 위한 포스팅
블로그 디자인 또는 포스트 내용 안에 특정 사이트를 홍보하기 위하여 링크, 배너 등을 과도하게 포함하여 포스팅을 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사례로 인기검색어를 포함한 낚시글 작성을 통해 특정사이트로 연결하는 경우에 해당됩니다.

앞으로 더욱 스팸/불건전 이용에 대한 모니터링은 지속 강화 업데이트 될 예정이오며, 더 자세한 규제 정책과 프로세스는 아래의 공지를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스팸 및 불건전 이용 블로그를 발견했을 때는 어떻게 해야하나요?
 

스팸 및 불건전 이용 블로그가 있다면, 아래와 같이 적극적으로 신고를 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문제 블로그를  발견하셨다면 아래와 같이 신고를 해주세요. 많은 협조 부탁드립니다.

1. 초대목록에서 스팸/불건전 이용 블로그를 발견했을때

초대하신 분들의 리스트는 본인의 환경설정 > 초대하기 (/admin/invite) 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만약 확인해보시고, 스팸/불건전 이용 블로그를 발견하시면 초대목록 우측의 신고하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개설된 주소가 이상하거나, 혹은 한 이메일로 여러개를 만드는 경우라면 한번 확인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 블로그를 방문하거나 검색해서 스팸/불건전 이용 블로그를 발견했을 때

티스토리 회원이라면 누구나 블로그 메뉴바 기능을 알고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로그인을 하시면 블로그의 우측최상단에 작게 티스토리 홈이나 본인의 블로그로 이동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때 해당 메뉴바에서 쉽게 '이 블로그를 ▼'을 클릭하시면 신고가 가능합니다. (블로그 메뉴바 안내 : http://notice.tistory.com/870)



3. 시스템에서 신고를 할 수 없는 경우

해당 시스템으로 신고를 할 수 없는 경우, 해당 블로그의 주소를 고객센터로 보내주시면, 바로 스팸센터로 이동하여 스팸 모니터링 요원이 신고 접수를 받게됩니다. (고객센터 : http://cs.daum.net/faq/site/173.html )



여러분들과 함께 앞으로도 오래도록 깨끗하고, 즐겁고, 감동이 넘치는 티스토리 만들어 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여러분들의 끊임없는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양해의 말씀>
. 현재 모니터링 시범 시행기간이라 모니터링에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 관련하여 문제나 불편하신 점이 있으시다면 고객센터로 주시기 바랍니다. (고객센터 : http://cs.daum.net/faq/site/173.html )

. 당분간 스팸블로거의 확산을 막기 위하여 한시적으로 초대장 배포가 중단됩니다. 곧 깨끗한 티스토리 소식과 함께 초대장 배포 소식으로 찾아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