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로운 소식/업데이트 소식

티스토리 속도개선 작업이 시작됩니다!

안녕하세요. TISTORY입니다.

2008년 새관리(/admin)을 소개하고 난 뒤, 티스토리가 다소 느려진 것 같다라는 속도와 관련하여 지적해주신 이야기를 많이 들었습니다. 특히 많은 분들이 지적해주셨던 "로그인 후 관리자 페이지로 이동할 때의 속도, 에디터 속도를 비롯하여 일부 기능 이용 시 느림"을 종종 느끼셨을 것 같습니다. 이런 불편을 겪으시는 모습을 볼 때마다 안타까운 마음과 죄송스러운 마음이었습니다.

2009년, 강력하지만 빠르고 편리한 관리를 여러분들께 선보이기 위하여, 관리 기능을 비롯하여 에디터 속도를 저해하는 요소와 구조들에 대하여 다시 정밀하게 요소들을 파악하였으며, 관리의 대대적인 속도 개선 작업이 시작 될 예정입니다. 많은 부분에서 내부적인 변경 작업들이 이루어지오니, 함께 "눈 깜짝할 사이에 펼쳐지는 빠른 티스토리 관리자"가 되는 모습을 함께 지켜봐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느리고 답답한' 티스토리가 아닌 '빠르고 센스있는' 티스토리가 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애정 부탁드립니다.


Story1. 로그인 이후 센터 이동까지 너무 오래 걸려요!
로그인 이후 첫 페이지 속도가 예전보다 빨라졌어요!

기존의 경우에는 관리자의 첫 페이지인 센터에 들어오려면, 센터를 구성하고 있는 구성 요소의 내용 불러오기를 완료한 뒤에야 센터가 열렸던 방식에서, 지난 1월 5일 오후 먼저 센터로 이동을 한 뒤 각각 구성 요소의 내용들을 각각 불러오는 방식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이 후 2주간의 다양한 테스트와 실서비스에 적용 후에도 추가적인 오류없이 적용이 완료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표1. 센터 구성요소별 로딩 속도 전후 비교


[표1]에서 보시는 그래프는 각각의 티스토리 센터의 구성요소들이 불러오기까지 걸렸던 시간을 도표화한 것입니다. 특히 일부 몇개의 구성요소들로 인하여 심각한 속도 문제를 일으켰던 것으로 판단되오며, 이 부분에 대한 방식 변경으로 일반적인 속도에서 최대 5배에서 10배 정도 빨라진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표2. 로그인 후 센터 로딩 완료속도 비교


[표2]에서 조금 더 구체적으로 로그인을 한 뒤, 센터 페이지가 완료되어 보여지는 시간까지 걸리던 시간을 표현한 그래프입니다. 1번에서 보시는 빨간색이 이후 개선된 내용이며 그 전보다 30% 이상의 이용자들이 1초 이내 센터 페이지를 로딩했음을 보여줍니다. 조금 더 자세히 보시려면 0초와 1초 대에 로딩을 완료한 이용자를 제외하고 이 후 2초이상 로딩이 걸리는 비율을 나타난 표입니다. 개선된 방향에서는 최대 6초 이내에는 로딩 완료를 하고 있으며, 또한 80% 이상이 1초이내로 로딩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번 센터 구성 요소의 로딩 방식을 변경함으로써 일부 속도 개선의 첫 번째 이야기가 시작되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속도 및 성능 개선과 관련된 이야기들로 여러분들께 자주 찾아 뵙고, '요즘 티스토리가 굉장히 빨라진 것 같아요~'라고 말하는 블로거분들을 뵐 수 있도록! 빠르고 강력한 최고의 블로그 서비스로 감동드리는 서비스를 만들기 위해 올 한해도 열심히 뛰는 티스토리를 지켜봐주세요!

감사합니다.


  • 이전 댓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