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티스토리 블로그/티스토리 이야기

상상을 현실로 만드는 종이모형의 세계! 여비★님의 작업장

안녕하세요. TISTORY입니다.

어렸을 적에 초코파이 한 상자를 구입하면, 함께 있던 종이모형 만들기를 해보신 적 있으신가요? 아마 다들 한번쯤은 종이모형으로 작은 집 모형부터 캐릭터까지 직접 만들어 보셨을 것 같아요. 혹시 그 해에 초코파이에 포함된 다양한 종이모형을 모두 모으고 환호성을 외치신 분 계신가요? 이번에 소개해 드릴 블로거는, 어렸을 적에 정말 큰 환호성을 외쳤을 것 같은 여비★님이십니다. 여비★님은 흔히들 알고 있는 애니메이션 캐릭터를 종이모형으로 제작해 블로그를 통해 보여주고 계십니다. 종이모형의 세계가 궁금하시다면 여비★님의 작업장을 방문해보세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여비★님의 블로그 바로가기



안녕하세요. 티스토리 입니다. 먼저 블로그 인터뷰에 응해 주신 여비★님께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그럼 먼저 여비★님은 어떤 블로거인지 소개 부탁 드리겠습니다.

먼저 티스토리에 블로그를 개설한지 1년 정도밖에 안되고, 평범한 제가 이런 인터뷰 제의를 받는다는 게 황송합니다. 저는 미얀마에서 지사 주재원으로 근무하는 30대 회사원입니다.

처음에는 그저 유용한 정보를 모아다가 잊어버리지 않는 스크랩 목적으로 시작했습니다. 그러다가 점점 영화나 애니메이션, 독서 감상들을 포스팅하다가 종이모형이라는 것을 접하게 되었습니다. 결국은 지금의 티스토리로 옮겨와서 본격적인 종이모형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주로 종이로 모형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도면을 만들고 있어요.



여비★님의 블로그는 종이모형을 주제로 한 글들이 가득 차 있네요. 섬세함이 필요하고, 또한 장시간 투자를 해야 하는 종이모형 제작을 시작하게 된 계기는 어떻게 되시나요?
(주로 제작하시는 모형이 건담인데, 건담에 얽힌 사연도 있을 것 같아요^^)


저는 원래 뭔가를 만드는데 취미가 있고, 모르면 배워버린다는 생각으로 이것저것 손대는 것들이 많아요. (스포츠, 영화, 애니메이션 등등 취미가 너무 많죠. ^^)  미얀마에 살면서 여가시간이 한국에 있을 때보다 많고 무료해져서 다른 취미를 찾던 중에 종이모형을 접하게 되었죠. (미얀마에는 프라모델이 없거든요. ^^;)

종이모형을 취미로 하는 분들이 많지는 않지만, 누구든 어릴 적에 조금은 해봤을 거라고 생각해요. 저도 어릴 적에 서점에서 산 전개도로 비행기나 탱크들을 만들었던 기억이 있거든요. 그래서 별 거부감 없이 시작한 취미가 여기까지 오게 됐고, 몇몇 자작하시는 분들의 모형들을 접하면서 직접 전개도면을 디자인하는 것도 재미있는 분야인 것 같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직접 설계해서 전개도면을 만들기 시작한지도 벌써 2년이 넘었네요…… ^^;  (건담을 주로 만드는 이유는 5번에서 답변할게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확실히 종이모형은 프라모델, 피규어보다 약하고 보존성은 떨어지지만, 그냥 보통 종이에 전개도를 프린트해서 나만의 멋진 모형을 만들어낸다는 게 그 기분이 짜릿하고 성취감도 대단합니다.  무에서 유를 창조해낸다는 느낌? 그게 종이모형의 매력입니다.



블로그를 보면 '나도 한번 만들어보고 싶다' 라는 생각을 다들 하실 것 같아요. 제작과정이 생각보다 어려운것같은데, 여비★님의 노하우와 함께 알기 쉽게 종이모형 제작과정을 설명해주세요~!

종이모형은 크게 2가지 분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전개도를 가지고 모형을 만드는 작업과, 스스로 전개도를 만드는 컴퓨터 작업이 있어요.

먼저 모형을 만드는 작업은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전개도는 서점이나 쇼핑몰에서 구입할 수도 있지만, 웹 상에서 무료로 받을 수 있는 전개도들이 많아요. (Justpaper, 종이모형방, 종이천하 등 카페에는 무료로 공개한 전개도면들이 많아요.) 일단 다운 받아서 프린트합니다. 그 다음 자와 칼을 이용해서 종이를 오려내고, 접는 선에 따라 종이를 접고, 풀칠 면에 풀을 묻혀 붙이면서 모형을 만들어가는 것이죠.  

이것들이 가장 기본적인 과정인데 점점 멋진 모형에 대한 욕심이 생기면 필요한 것들이 생깁니다. 완성도 높은 전개도면, 성능 좋은 프린터, 더 튼튼하고 벗겨지지 않는 모조지나 메탈용지, 아트나이프, 고무판, 좋은 풀…  일일이 열거하려면 수도 없지만, 모두 더 멋진 모형을 만들기 위한 것이고, 기본적으로 종이, 프린터, 자, 칼, 풀만 있으면 누구든 할 수 있어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 후에 자신만의 종이모형을 만들고 싶은 마음이 들면, 전개도면을 직접 제작하는 수준에 이르는 분들도 많습니다. 이때는 좀더 디자인에 대한 감각이 필요한데요.. 3D 맥스나 메타스콰이어 같은 3D 디자인 프로그램으로 3D 모형을 디자인하고, 그것을 페파쿠라 같은 프로그램으로 2D로 펼쳐서 종이모형을 위한 전개도를 만드는 거에요. 그리고 포토샵이나 일러스트레이터로 전개도면을 멋지게 꾸미는 거죠. 내가 디자인한 전개도를 가지고 많은 분들이 종이모형을 만드는 것을 지켜보는 기분도 묘합니다. ^^ 하지만 역시 종이모형의 재미는 아무것도 아닌 종이를 자르고 붙여 멋진 모형을 만들어내는데 있다고 생각해요. ^^



모델링이나 전개도 작업을 보면 정말 많은 노력이 필요할것 같아요. 오랜 시간 정성을 들여 만든 작품들 중, 기억에 남는 작품들이 있다면 사연과 함께 소개 부탁 드릴게요~

디자인을 시작하면서부터는 만든 작품들이 많지만, 그 중에서 가장 정이 많이 가는 작품은 처음으로 내 스스로 도면을 만들었던 SD 하이뉴 건담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작품은 처음부터 끝까지 6개월 이상 걸렸습니다. 디자인을 배운 적이 없어서 처음부터 하나하나 독학해가며 만든 작품이라 공이 많이 들었죠. 같은 3D 디자인이지만, 종이모형을 위한 디자인은 약간 차이가 있습니다. 실제 종이로 만들 수 없는 구조는 무용지물이니까요.  종이로 만들 수 있도록 디자인한다는 것이 어려운 점이었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수정을 위해 묻어둔 작품입니다.  그 후에 임펄스 건담, 백식, 원피스 루피 등을 자작하면서 나름 기준이 생겨, 이제는 애착만큼 아쉬움이 너무 많이 남아있거든요. ^^



계속해서 모델링 작업을 하시는 것을 보면, 앞으로 많은 계획이 있으실 것 같아요~ 앞으로 제작하시려는 모델이나 종이모형 관련 활동들에 대해서 살짝 귀띔을 해주세요~!

시간이 허락한다면 직접 디자인해서 종이모형 전개도를 앞으로도 계속 만들 생각입니다.  지금은 주로 건담 모형을 위주로 하고 있는데, 이 점은 종이모형을 하면서 제일 아쉬운 부분입니다.

아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건담은 일본의 대표적인 메카닉 캐릭터잖아요. 그리고 이 메카닉은 일본의 사무라이를 형상화한 디자인이라는 것도 많이들 아실 거에요. 대한민국 사람으로 일본의 사무라이를 만드는 기분은 취미생활을 하면서 2% 부족하다고 할까요?  하지만, 고생해서 만든 전개도를 아무도 관심을 가져주지 않는다면 그것 또한 김빠지는 일이라…… 유명세를 쫓아가다 보니 건담을 주로 만들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하지만, 앞으로는 좀더 다양한 모형을 만들어보고 싶어요.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뽀로로 캐릭터나 애니메이션 캐릭터…  더 나아가서는 한국형으로 디자인한 창작 메카닉에도 도전해보고 싶어요. ^^



여비★님도 미얀마에서 티스토리를 운영하시는 해외블로거이시네요. 미얀마에서의 생활은 어떤지 궁금합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궁금한 것은 관광지와 먹거리죠~! 여비★님도 미얀마 여기저기를 다녀보셨을것같은데요. 티스토리 블로거분들께 추천할만한 관광지와 먹거리를 알려주세요~!

미얀마 수도 양곤에서 산지도 4년이 넘었네요.  미얀마는 태국 왼쪽에 위치한 나라로 예전에는 버마라고 불렀습니다.  1983년에 ‘버마 아웅산 테러 사건’이 일어났던 나라입니다.

미얀마는 현재 군부가 정권을 장악하고 있고, 개방이 자유롭지 않아 개발이 늦어지고 있는 나라에요.  전기도 몇 시간 동안 안 들어오고, 대중교통도 낙후돼서 살기에는 불편한 점들이 좀 있지만, 미얀마인들은 그만큼 다른 동남아 사람들보다 순수하고 친절합니다. 그래서 일부 한국사람을 포함한 외국사람들이 멸시하기 쉬운데, 그에 못지않게 민족적 자긍심이 강한 사람들이에요. 고대에는 동남아에서 강력한 위세를 떨쳤던 민족이니까요.

미얀마에서 볼거리는 단연 4월에 있는 Water Festival입니다.  동남아에서는 전통적으로 4월달에 새해가 시작되요.  태국에서 Water Festival(송크란)을 경험해보신 분들도 많겠지만, 미얀마에서는 그보다 훨씬 성대한 나라 전체의 축제가 열립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10일간의 연휴기간 동안 미얀마에서는 나라 전체가 축제 분위기에 들썩입니다.  곳곳에 무대가 설치되고, 오픈카와 트럭들로 도시를 돌아다니며 물을 뿌리면서 새해의 복을 기원합니다.  물을 맞으면서 액운들이 씻어내고 새로운 마음으로 새해을 맞이하자는 뜻이죠.  미얀마에서 겪었던 재미있는 추억 중에 하나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 외에 관광지는 수도 양곤에 있는 쉐다곤 파고다..꼭대기에 엄청난 보석들이 박혀있고, 안에는 부처의 머리카락이 들어있다고들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4천개 가량의 탑과 파고다들이 모여있는 불교성지 바간..
사용자 삽입 이미지


수평선이 보일 정도로 거대한 인레 호수 위에 사는 사람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50미터까지도 수심이 깊지 않은 한적하고 놀기 좋은 해변 등…. 알고 보면 살기 좋은 나라가 미얀마에요. ^^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여비★님은 이런 블로거다! 라고 소개할 만한 포스트 3가지를 추천 해 주세요!

종이모형이 주된 포스트다 보니 소개할 만한 포스트가 사진 위주로 된 것 밖에 없네요. ^^;

☞ 백식종이모형 완성 : http://yobee.tistory.com/138
최근에 완성한 백식의 완성사진을 모아놓은 포스트에요.  그 동안 내공이 쌓여서 그런지 가동이나 완성도도 지금까지 했던 작품 중에서 제일 좋은 것 같아요. ^^

☞ SD Sword Impluse Gundam : http://yobee.tistory.com/57
모형을 해외에도 소개하고 싶은 마음도 있어, 영문 포스팅도 종종 하고 있습니다. SD 소드 임펄스 종이모형에 대한 영문 설명이에요.

☞ 모형작업 강좌  : http://yobee.tistory.com/category/모형작업 강좌
포스트는 아니지만, 종이모형에 대한 나름의 강좌를 올리고 있는 카테고리입니다.  틈틈이 팀이나 동영상을 촬영해서 초보자들을 위한 글을 올리고 있습니다.



티스토리를 어떻게 만나시게 되셨나요? 티스토리에 블로그를 꾸려 가게 된 계기가 있다면 소개해 주세요^^

처음에는 느린 속도에도 안정적인 이글루스에 블로그를 차렸어요. 그러다가 한계를 느끼고 좀더 자유롭게 블로그를 꾸밀 수 있는 티스토리로 이사 왔습니다. ^^ 개인적으로 느린 인터넷 속도에도 안정적이면서 자유로운 티스토리로 옮겨온 것에 대해서 무척 만족스러워요.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며 생기게 된 절친한 블로거가 있다면 소개 부탁 드립니다.

소년해방전선 (http://blog.kimchulho.com/)
종이천하라는 유명한 종이모형 취미사이트를 운영하는 김철호님의 블로그입니다.
종이모형 디자인에 대한 강좌도 종종 올리고 계십니다.

Papercraft on Bido (http://cholubin.tistory.com/)
초류빈님의 블로그로 종이모형에서 자주 활동하시는 분의 블로그입니다.
다양한 종이모형을 만들고 블로그에 포스팅하는 분입니다.

꼬출든남자의 추운방 (http://orochi77.egloos.com/)
꼬출든남자님의 블로그로 다양한 프라모델 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프로그램, 신상 등에 대해서 재미있게 소개하는 분입니다. 종종 쉽게 보기 힘든 내용들도 많아서 자주 찾고 있습니다.



나에게 블로그는 ooo이다! ooo란을 채워 주시고 그 이유도 소개 해 주세요.

나에게 블로그는 족쇄다. ^^
종이모형에 대한 글을 쓰기 위해서 블로그를 만들었지만, 점점 다른 글을 쓰는 것에 대한 부담이 되고 있거든요. ^^  그래서 앞으로는 조금씩 영화, 애니메이션, 독서 감상이나 미얀마 소개, 여행에 대해서도 글을 올려보고 싶습니다. ^^


 
마지막으로 긴 질문에 답해 주신 여비★님께 감사 드리고, 마지막 인사 부탁 드리겠습니다.

소개해 드리고 싶은 내용이 너무 많아 답변이 너무 길어진 것 같네요. 종이모형 때문에 많은 시간을 책상에서 보내는데, 이해해주는 아내에게 고맙게 생각하고……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앞으로 종이모형에도 관심 많이 가져주세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여비★님의 블로그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