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티스토리 블로그/티스토리 이야기

여행과 건축, 사진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이야기

안녕하세요. TISTORY입니다. 

여러분의 어릴 적 꿈은 무엇이었나요? 이미 그 꿈을 이루신 분들도 계실 테고, 이뤄가시는 분들도 계실 텐데요, 이번에는 꿈과 열정과 도전이라는 단어가 매우 잘 어울리시는 상상쟁이다람쥐님을 소개합니다. <스무살팩토리>에 여행, 사진, 도시이야기와 함께 꿈을 향해 한 걸음씩 나아가는 과정을 담고 계신대요, 훗날 돌이켜 봤을 때 이보다 큰 재산은 없을 것 같아요, 그럼 이제 에너지 넘치는 스무살팩토리에서 젊음과 패기를 느껴볼까요?
 




                                     
                    
상상쟁이다람쥐님의 블로그 바로가기 >





안녕하세요, 티스토리입니다. 먼저 블로그 인터뷰에 응해주신 상상쟁이다람쥐님께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상상쟁이다람쥐님은 어떤 블로거인지 소개 부탁 드리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사진을 좋아하고 여행을 즐기는 유쾌한 건축학도, 상상쟁이다람쥐입니다. '상상쟁이다람쥐'라는 필명은 대학교 신입생 때 얻은 '다람쥐'라는 별명에 '상상쟁이'라는 단어를 붙여서 만들었답니다. 제가 블로그를 통해 이야기하는 사진, 여행, 도시, 건축, 이 모든 것들이 바로 유쾌하고 발랄한 상상에서부터 시작되기 때문이죠! 늘 멋진 상상을 하고 그 상상을 말과 글로, 혹은 건축으로 더 많은 사람들과 나눌 수 있으면 좋겠다는 바람에서 지금까지 쭉 '상상쟁이다람쥐'라는 필명을 고집하고 있습니다.

블로거 '상상쟁이다람쥐'는 건축학을 전공하는 대학생이랍니다. 블로그 타이틀이 '스무살팩토리'라 저를 스무살로 알고 계신 분들이 많으시던데 사실은 지난주 일요일에 스물 세 번째 생일을 맞았답니다. 이번 학기엔 스페인 마드리드에 교환학생으로 와서 마드리드대학교에서 공부하고 있습니다. 물론 스페인에서의 좌충우돌 교환학생 이야기 역시 블로그를 통해 많은 분들과 나누고 있답니다.

-마드리드에서의 교환학생 일주일, 그 남자가 살아가는 방법 (http://ramzy.tistory.com/297)


저는 초등학생 때부터 늘 건축가가 되고 싶었어요. 그 꿈을 좇아 건축학과에 진학해 본격적으로 공부하다 보니 사소한 일상들조차 건축학도의 시선으로 바라보게 되는 버릇이 생겼답니다. 사람을 모르고, 그들의 삶을 이해하지 못하고서는 절대 좋은 건축가가 될 수 없다고 생각해요. 그렇기에 많은 사람들과 문화, 그들의 삶을 가까이에서 볼 수 있는 '여행'이야말로 제게 가장 큰 건축공부가 되곤 한답니다. 그래서 블로그에서도 주로 여행기를 많이 다루고 있어요. 그럼 전 '여행 블로거'를 가장한 '건축 블로거'쯤 되려나요?^^







스무살. 인생에서 가장 찬란한 시기가 아닐까 싶은데요, 상상쟁이다람쥐님의 스무살팩토리에서는 어떤 것들이 이루어지고 있나요? 그리고 어떤 것들이 이루어졌으면 하나요?

많은 분들이 제 블로그를 보시고 '스무살팩토리'라는 이름의 유래에 대해서 궁금해 하시더라구요. '스무살'이라는 단어에는 참 많은 의미가 담겨 있어요. 꿈, 열정, 패기, 도전.. 누구나 꼭 한번 겪어보았을 스무살 만의 그런 묘한 느낌이 있잖아요. 그 때의 열정을 늘 마음속에 간직한다면 앞으로 세상을 살아가며 무엇 하나 두려울 게 없지 않을까요? '스무살팩토리'라는 이름은 그렇게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스무살의 열정과 패기로 무언가(간단한 여행기일수도 있고, 개인적인 건축 작업이 될수도 있겠죠) 뚝딱뚝딱 만들어나가는 터를 블로그를 통해 만들어보자!'라는 뜻이었죠. 또한 블로그를 처음 시작한 2007년, 스무살이 되던 해 여름에 유럽으로 생애 첫 배낭여행을 다녀왔답니다. 블로그에 처음 쓴 글도 '스무살의 유럽 여행기'였어요. 배낭여행을 좋아하게 된 것도 그때부터였고 돌이켜보면 제 자신이 한걸음 나아가는 인생의 큰 계기였던 것 같아요. 그만큼 '스무살'은 제게 매우 의미있는 단어랍니다!

가끔 주위에서는 '서른살이 되면 서른살팩토리로 타이틀을 바꿀거에요?'하고 짓궂은 질문을 던지기도 한답니다. 저는 서른살이 되어도, 마흔살이 되어도 스무살의 열정을 가지고 사는 그런 사람이 되고 싶어요. 그렇기에 서른살, 마흔살 까지 블로그를 계속 운영하더라도 타이틀을 바꾸는 일은 아마 없지 않을까요?^^;


'스무살팩토리'에선 주로 여행, 사진, 도시 이야기, 그리고 건축에 대한 제 생각들을 다루고 있습니다. 사실 처음 블로그를 만들때만 해도 '스무살 건축학도가 이야기하는 도시, 건축 이야기'를 쓰겠다는 당찬(?)계획을 세웠었답니다. 하지만 학생인 제가 도시와 건축을 대중에게 논하기에는 아직 공부가 많이 부족하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비록 지금은 '건축 블로그'보다는 '여행 블로그'에 가깝지만 여행기나 사진 이야기도 그저 의미 없는 혼자만의 끄적거림이 아니라 남들과는 다른, 건축학도만의 시선으로 풀어나가려고 늘 노력하고 있답니다. 사람들은 누구나 집이라는 공간 안에서 살아가고 모든 일상은 결국 도시라는 공간 안에서 일어나는 일이잖아요. '건축'이라는 프레임은 우리네 일상의 모든 이야기들을 이야기하는 하나의 큰 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여행'과 '사진', '도시 이야기'뿐 아니라 '자전거'나 '요리', '그림'처럼 제가 관심 있는 다양한 주제를 블로그에서 함께 다루고 있습니다.

시간이 흐르고 더 많은 공부를 하고 나면 더 깊은 건축과 도시에 대한 이야기들을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글과 사진으로 풀어내보고 싶어요.

- 디자인 서울 걷고싶은거리, 직접 걸어보니... (http://ramzy.tistory.com/92)
- 누가 내 광장을 옮겼을까? - 광화문 광장에 대한 단상 (http://ramzy.tistory.com/121)
- 여의도에 흐르는 새 물길, '물빛광장'의 허와 실 (http://ramzy.tistory.com/184)







여행과 사진은 기본, 현재는 교환학생이야기까지 블로그 안에 꿈, 우정, 사랑, 열정 등 많은 것들이 담겨 있는데요, 정말 하루하루를 알차게 보내시는 것 같아요!^^ 평소 어떠한 마인드로 생활하시는지 궁금해요~

'일분 일초도 후회 없는 삶을 살자' 평범하디 평범한 제 좌우명이에요. 한 번밖에 없는 인생, 그것도 20대라는 꿈 같은 시절은 후회라는 단어를 떠올리기 조차 아까운 시절이잖아요. 물론 아직 인생을 많이 경험하지 못했고 어리기에 저 역시 가끔은 실수하고 후회하는 일도 있답니다. 하지만 주위 사람들이 뭐라고 하든 신경 쓰지 않고, 스스로 판단하기에 옳다고 생각되면 한 치의 망설임도 없이 앞으로 씩씩하게 걸어나가려고 해요.


스페인에 온 이후 다섯 가지를 거의 매일같이 기록하고 있어요. 혼자만의 소소한 감정을 담는 일기장, 마음 내키는 대로 그려대는 크로키북, 버릇처럼 열심히 찍어대는 사진, 영수증 하나 버리지 않고 꼼꼼히 쓰는 가계부, 간략하게 하루 있었던 일과 먹은 음식을 적는 달력, 그리고 이 모든 이야기를 다른 사람들과 나누기 위한 블로그까지. 기억은 기록에 의존한다지만 조금 과하다는 생각도 가끔 해요. 시간이 많고 돈이 충분하다면 언제든 할 수 있는게 '여행'이지만 '교환학생'은 그야말로 인생에 단 한번, 그것도 하고 싶다고 내 맘대로 할 수 있는 게 아니잖아요. 그래서 스스로에게 더욱 엄격해진 것 같아요. 단 하루, 한 시간도 그냥 흘려 보내고 싶지 않은 마음과 스페인 사람들의 활기찬 기운에 힘입어 오늘도 열심히 기록하며 하루를 보내고 있답니다.^^







젊음이 느껴지는 상상쟁이다람쥐님의 여행기를 보다 보면 당장에라도 떠나고 싶은데요, 지금까지 여행하셨던 곳 중 가장 인상 깊은 여행지는 어디였나요?

'배낭여행의 시작은 유럽, 백미는 인도, 종착지는 남미다.' 여행자들 사이에서 흔히 하는 말인데 개인적으로 참 좋아하는 말이기도 해요. 제 첫 배낭여행지도 '유럽'이었고 가장 인상 깊었던 여행지 역시 '인도'였기 때문이죠. 참고로 배낭여행의 종착지 '남미'로의 여행은 스페인에서의 교환학생 생활을 마친 후 내년 가을 쯤 6개월 정도로 길게 떠나는걸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인도에서 참 많은 사람들을 만났고 많은 일들을 겪었지만 그 중 가장 기억에 남는 건 작은 시골마을 '오르차(orchha)'에서 보냈던 일주일이에요. 그저 작은 시골마을이 좋아 찾아간 그 곳에서 우연한 기회에 빈민가 아이들의 영어 선생님이 되어 일주일간 수업을 하게 되었거든요. 오전엔 창고를 개조해 만든 허름한 교실에서 수업을 하고, 오후엔 산으로 강으로 열심히 쏘다니며 인도의 아름다운 자연을 배경으로 아이들과 낚시도 하고, 크리켓도 하며 잊지 못할 아름다운 추억을 만들었답니다. 그저 평범한 여행자로 시작한 인도 여행이었지만 가난해서 배우지 못하는 아이들이 보여준 순수한 눈빛과 배움에 대한 열망은 짧은 시간 동안 참 많은걸 느끼게 했어요. 귀국 일정 때문에 더 오래 있지 못하고 돌아와야 했지만 제가 나중에 훌륭한 건축가가 되면 아이들이 공부할 수 있는 멋진 학교를 꼭 세워주겠노라 약속을 했답니다. 언젠가 그 약속을 지키기 위해 인도를 꼭 다시 찾을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

- 오르차 이야기(1), 인도의 작은 시골마을에서 느끼는 여유...그리고 (http://ramzy.tistory.com/268)
- 오르차 이야기(2), 간즈 빌리지에서 진짜 인도를 만나다 (http://ramzy.tistory.com/269)
- 오르차 이야기(3), 인도의 지상낙원 아래 낚시와 수영을 즐기다 (http://ramzy.tistory.com/270)
- 오르차 이야기(4), 인도 간즈빌리지 아이들과의 마지막 영어수업 (http://ramzy.tistory.com/271)







전문가의 손길이 느껴지는 멋진 사진에, 이해하기 쉬운 촬영 팁까지.. 사진과 친해진 계기는 무엇인가요? 그리고 촬영 시 상상쟁이다람쥐님만의 노하우가 있다면요? 

'건축'이 공간이라는 프레임으로 사람들의 삶을 담아내는 예술이라면 '사진'은 그 삶을 네모난 프레임으로 잘라내어 표현하는 예술이라고 생각해요. 그렇기에 사진과 건축은 뗄레야 뗄 수 없는 관계이기도 하지요. 어떻게 보면 건축학도인 제가 사진이라는 취미를 가지게 된 것도 우연을 가장한 필연이 아니었을까요.


 

- 내가 찍은 필름 첫 롤에는 어떤 사진이 담겨 있었을까 (http://ramzy.tistory.com/168)

처음 사진에 관심을 가지게 된 건 대학교에 입학하고 오래된 수동 필름카메라를 구입하면서부터였어요. 그때만 해도 전문적으로 사진을 공부하기 보다는 그냥 셔터를 누르는 손맛, 사진관에서 필름을 현상해 형광등에 비춰보는 소소한 재미에 푹 빠져있었던 것 같아요.

DSLR을 접한 건 그보다 훨씬 늦은 2010년 무렵이에요. 늘 마음속으로 사진은 장비가 아닌 사람이 찍는 거라고 늘 생각해왔기에 굳이 비싼 장비를 사고 싶은 생각이 들지 않았었거든요. 또 학생 신분으로 DSLR 같은 비싼 장비를 사는 것도 쉽지 않았구요. 하지만 큰맘 먹고 DSLR을 구입하고 나서부터 사진 공부를 본격적으로 하게 되었어요. 이후 몇몇 카메라 회사들로부터 제의를 받아 정식 컬럼니스트로 인터넷 상에 사진과 카메라에 대한 글을 1년 넘게 연재하기도 했고, 월간지 등에 글을 쓰면서 사진에 더욱더 깊이 빠지게 되었답니다.

- 라이카에 관한 짧은 이야기 (http://ramzy.tistory.com/273)
- 후지필름 X100의 불편한 진실 (http://ramzy.tistory.com/263)


 

사진을 잘 찍는 팁이라면 '카메라에 의존하지 말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어요. 사진 컬럼니스트로 많은 글을 연재하면서 수 많은 카메라와 장비들을 써봤지만 결국 지금 제 손에 남아있는 건 5년된 낡은 DSLR 한 대와 표준 줌렌즈, 그리고 수동 필름카메라가 전부거든요. 사진은 절대 거짓말을 하지 않아요. 아무리 비싼 렌즈와 장비로 찍은 사진이라도 그 속에 사진가의 시선, 생각이 담겨있지 않은 사진은 어딘가 허전해 보이기 마련이거든요.

장비가 바뀌면 사진이 쉬워지는 그뿐이지만 시선이 바뀌면 사진이 좋아진다고 해요. 어깨에 매달린 카메라의 무게를 줄이고 마음의 눈으로 세상을 바라보고 그 감정을 카메라에 담아보세요! 그게 바로 사진을 잘 찍는 진짜 팁이랍니다.

- 더 많은 사진 이야기들.. (http://ramzy.tistory.com/category/사진은%20어렵다)







현재 교환학생 생활을 하시면서 값진 경험을 하고 계신데요, 고국을 떠나 처음엔 어려운 점도 많으실 것 같아요, 마드리드에서 생활하시면서 가장 힘드신 부분은 어떤 점인가요?

오래 전부터 꿈꿔오고 준비했던 스페인 행이라 특별히 어려운 점은 없는 것 같아요. 하지만 이곳에 온 이후 조금 달라진 게 있다면 '여행'에 대한 생각이 조금 바뀌었다는 점이에요. 사실 첫 배낭여행을 떠났던 스무살 때만 해도 난생 처음 접하는 유럽의 모든 것들이 마냥 신기하고 즐거웠어요. 나름 열심히 계획을 짜서 그저 겉만 둘러보는 '관광'이 아닌 많은 생각을 하는 '여행'을 하려고 했고 각오도 대단했죠. 하지만 교환학생으로 다시 유럽에 와서 '여행'이 아닌 '생활'을 하다 보니 여행자의 시선에서는 볼 수 없었던 그들의 삶과 문화를 더 깊이 접할 수 있는 것 같아요.

앞으로 여행을 또 하게 된다면 아마 이전과는 또 다른 시선으로 더 많은걸 느낄 수 있지 않을까요. 교환학생으로 외국에서 살아볼 기회가 없었다면 전 영원히 그저 평범한 '여행자'였겠지만 이번 기회를 통해 '여행'의 의미를 다시 돌이켜볼 수 있어서 제게는 정말 좋은 자극이 되고 있답니다. 앞으로의 여행이 더욱 기대되는 것도 물론이구요!









또래의 20대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요?

현대 건축의 아버지로 불리는 건축가 '르 꼬르뷔제(Le Corbusier)'는 건축가로 이름을 알리기 훨씬 전인 10대 시절부터 자신의 스케치와 작업들을 서랍속에 잘 정리해두는 버릇이 있었다고 해요. 제게 있어서 '르 꼬르뷔제'의 서랍은 바로 블로그랍니다.

아직 '스무살'의 꿈과 열정을 간직한 20대 여러분! 지금부터라도 자신의 생각을 글로 표현하고 더 많은 사람들과 나누어 보세요. 내뱉지 않은 말은 말이 아니고, 행동하지 않는 지성은 지성이 아니라고 합니다. 지금부터라도 블로그를 통해 여러분의 작은 생각들을 하나씩 기록해나가세요. 훗날 스스로를 더욱 성장시키는 좋은 밑거름이 될거에요^^







'상상쟁이다람쥐는 이런 블로거다!' 라고 소개할만한 포스트를 3개만 알려주세요.

- 나는 두 발을 사진에 담아 여행을 기억한다 (http://ramzy.tistory.com/124)



- 아프리카 여행기 프롤로그_여행하며 사진찍기 (http://ramzy.tistory.com/143)




- 자전거로 출퇴근하는 규빈씨의 하루 (http://ramzy.tistory.com/211)







처음에 티스토리를 어떻게 만나게 되셨나요? 티스토리에 블로그를 꾸려 가게 된 계기가 있다면 소개해 주세요~ 

처음 블로그를 개설할 당시 많은 블로그 플랫폼을 두고 한참을 고민했었어요. 결정적으로 티스토리를 선택하게 된건 서비스형 블로그와 설치형 블로그의 장점을 모두 누릴 수 있다는 점 때문이었던 것 같아요. 아무래도 제가 건축학을 전공하다 보니 남이 만들어놓은 스킨과 디자인만으로는 만족할 수가 없었거든요. 덕분에 제 스타일로 마음껏 블로그를 꾸미고, 지금까지 만족하며 즐거운 블로그 생활을 즐기고 있답니다. 주변에서 새로 블로그를 시작하는 분들게도 당연히 티스토리를 추천하고 있구요!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며 생긴 절친한 블로거가 있다면 소개 부탁 드립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며 참 많은 분들께 많은 도움을 받고 긍정적인 자극도 많이 받았어요. 한 분씩 닉네임을 불러드리며 이 자리를 빌어 감사의 인사를 전하고 싶지만 혹시라도 빼먹게 되어 서운해하시는 분이 계실까 해서 일일히 언급하지는 않으려 합니다. 하지만 늘 제 블로그에 와서 댓글을 통해 함께 공감해주시는 많은 분들, 그리고 메일로 제 글을 구독해 주시고 잘 보고 있다는 팬레터까지 써주시는 모든 분들께 다시 한번 진심으로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네요. 고맙습니다!

 

- 신현재의 세계일주 (http://pizzaboy917.tistory.com)

아울러 블로그를 통해 알게 된 친구는 아니지만 제 권유로 블로그를 시작한 초보 블로거 한 명을 소개하고 싶어요. 제 고등학교, 대학교 직속 후배이자 지금은 올해 6월부터 인도를 시작으로 1년간 세계일주를 하고 있는 대단한 친구랍니다. 아직 블로그 운영도 잘 못하고 글솜씨도 서투르지만 솔직하고 꾸밈없는 이야기와 사진을 통해 생생한 세계일주 이야기를 엿볼 수 있답니다. 내년 1월에는 마드리드에서 저와 합류해 한 달간 남부 유럽을 함께 여행할 계획이랍니다!







나에게 블로그는 00이다! 000란을 채워주시고 그 이유도 소개해주세요~  

제게 블로그란 '여자친구'랍니다!

이렇게 말하면 제 여자친구가 조금 서운해 할지도 모르겠네요^^; 한 번 블로그를 키면 두 세시간씩 사진을 고르고 제목을 붙이고 글을 쓰고, 두 번 세 번 다시 보며 탈고하고. 2007년부터 거의 5년 가까운 세월 동안 블로그 앞에서 참 많은 생각을 하고 긴 시간을 보낸 것 같아요.

블로그는 제게 마치 여자친구처럼 많은 시간을 함께 보내고 정성을 쏟을 수 있는 대상이에요. 또한 조곤조곤 제가 하는 이야기들을 늘 귀 기울여 들여주는 여자친구처럼 블로그 역시 제가 하고 싶은 말들, 나누고 싶은 생각들을 귀담아 주는 고마운 친구죠. 블로그를 하면서 미소가 지어지는 즐거운 일들도 참 많았어요. 사진 컬럼니스트 일을 시작하게 된 것도 블로그로 세상에 저를 알리면서부터였고, 제 글들을 잡지에 기고할 기회도 많이 얻을 수 있었답니다. 개인적인 사정으로 중단하긴 했지만 일년 정도 책을 출판하기 위해 글을 쓰기도 했었구요. 여자친구와 데이트 할때면 얼굴에서 웃음이 떠나지 않듯이 블로그 또한 제게 늘 웃음을 주는 또 하나의 '여자친구'같은 존재랍니다!







많은 질문에 답해주신 상상쟁이다람쥐님께 감사드립니다. 마지막 인사 부탁 드릴게요~  

앞으로도 늘 유쾌하고 활기찬, 그렇지만 읽고 난 후에 여운이 남는 여행기와 글을 쓰고 싶어요. 그 동안 블로그를 통해 많은 분들과 생각을 나누고 배우며 스스로 한걸음 더 성장할 수 있었던 만큼 이제는 제 글을 읽는 모든 분들께 또 하나의 신선한 자극이 되고 싶습니다.

지금까지 저를 응원해주시고 지켜봐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 드리며 앞으로도 블로그를 통해 더 많은 여행, 사진, 도시 이야기를 나누고 '건축가'에 꿈을 좇아 성장하는 제 모습을 보여드리고 싶어요. 앞으로도 쭈~욱 지켜봐 주실거죠?^^

 



                      상상쟁이다람쥐님의 블로그 바로가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