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로운 소식/업데이트 소식

검색 및 소셜 서비스를 위한 메타태그 적용 안내드립니다.

안녕하세요, TISTORY입니다.

검색 및 소셜 서비스에서 티스토리 글이 더 돋보이도록 추가 적용된 메타태그에 대해서 안내드립니다.


오픈 그래프

오픈 그래프는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 스토리 등에서 글이 공유될 때 표시되는 대표 문구와 이미지를 지정하기 위해서 사용됩니다. 티스토리에서는 그동안 포스트 퍼머링크에만 오픈 그래프를 적용했는데 최근 블로그 첫페이지에도 오픈 그래프를 확대했습니다.

여러분의 글과 블로그가 페이스북이나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에서 공유될 때 좀 더 눈에 띄고 아름답게 보이길 기대합니다.


트위터 카드

트위터 카드는 오픈 그래프와 유사한 용도로 사용됩니다. 단, 트위터에서만 사용합니다. 

역시 여러분의 글과 블로그가 트위터에서 공유될 때 좀 더 눈에 띄고 아름답게 보이길 기대합니다.


구조화된 데이터

구조화된 데이터는 구글 검색에서 데이터를 좀 더 하이라이팅 하기 위한 마크업입니다. 

티스토리는 JSON-LD 포맷으로 이 데이터를 제공하며 각 포스트는 BlogPosting 타입으로 설정되었습니다.

현재 포스트마다 다음과 같은 추가적인 마크업이 제공됩니다. 구글 검색에서 좀 더 눈에 띄는 모습으로 여러분들의 글이 보였으면 좋겠습니다.


<script type="application/ld+json">
{
    "@context": "http://schema.org",
    "@type": "BlogPosting",
    "mainEntityOfPage": {
        "@id": "http://notice.tistory.com/2296"
    },
    "url": "http://notice.tistory.com/2296",
    "headline": "[루키인터뷰] ‘반쪽날개의 환상누각’의 반쪽날개님",
    "description": "안녕하세요, TISTORY입니다. 블로그어워드2015를 통해 처음으로 얼굴을 알린 숨겨진 보석같은 블로그들이 있었는데요. 더 많은 분들에게 소개하고자 일명 '루키인터뷰'를 준비하였습니다. 그 첫번째 주인공 '반쪽날개의 환상누각'의 집주인 반쪽날개님의 이야기를 지금 만나보세요! TISTORY 루키인터뷰, 첫번째 주인공 '반쪽날개의 환상누각'의 반쪽날개님 안녕하세요. '반쪽날개의 환상누각'의 집주인이자 양쪽 날개를 꿈꾸는..",
    "author": {
        "@type": "Person",
        "name": "TISTORY"
    },
    "image": {
        "@type": "ImageObject",
        "url":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267B754256C67A3A03",
        "width": "800px",
        "height": "800px"
    },
    "datePublished": "20160219T11:03:58+09:00",
    "dateModified": "20160222T11:21:50+09:00",
    "publisher": {
        "@type": "Organization",
        "name": "TISTORY",
        "logo": {
            "@type": "ImageObject",
            "url": "http://m1.daumcdn.net/svc/image/U03/common_icon/557567EA016E200001",
            "width": "800px",
            "height": "800px"
        }
    }
}
</script>


기타 검색을 위한 메타태그

그동안 검색 및 소셜 서비스를 위한 메타태그 적용 안내드립니다. 치환자는 포스트 퍼머링크가 아닌 경우 빈 문자로 치환이 되었습니다만, 이제 각 페이지에 맞는 문구가 표시됩니다. 중복 타이틀로 인한 검색 오류를 줄이는데 도움이 되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첫페이지에서 TISTORY과 같은 문자로 치환되므로 페이지 타이틀을 다음과 같이 검색 및 소셜 서비스를 위한 메타태그 적용 안내드립니다.만 사용해도 됩니다.

<title>검색 및 소셜 서비스를 위한 메타태그 적용 안내드립니다.</title>

티스토리는 포스트의 퍼머링크가 여러형태로 존재합니다. 

숫자형(/1), 문자형(/entry/제목)이 있는데 이는 모바일스킨 사용과 독립도메인 사용으로 다음과 같이 최대 8개로 표현될 수 있습니다.

http://id.tistory.com/1
http://id.tistory.com/entry/제목
http://id.tistory.com/m/1
http://id.tistory.com/m/entry/제목
http://mydomain.com/1
http://mydomain.com/entry/제목
http://mydomain.com/m/1
http://mydomain.com/m/entry/제목

하나의 내용을 표시하는 url이 늘어나는 것은 검색 랭킹에 그리 좋지 못합니다. 

이를 위해서 티스토리는 표준 URL을 표시하고 있습니다. 각 페이지는 기본 URL을 다음과 같이 사용하여 검색엔진이 표준 URL만을 사용하도록 합니다.

<link rel="canonical" href="http://mydomain/entry/제목">

이상 몇가지 변경된 내용을 알려드렸습니다. 

티스토리는 여러분이 자유로운 생각이 더 아름답게 표현되길 원하고, 더 널리 공유되길 바랍니다. 여러분을 응원합니다. 

이와 관련된 아이디어나 문의가 있다면 언제든 고객센터를 통해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