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로운 소식/점검 안내

검색 사이트의 티스토리 RSS 주소 수집 관련 문제 조치 안내

안녕하세요.
TISTORY입니다.

지난 티스토리 업데이트 이후 검색 사이트에서 글이 수집되지 않는다는 문의가 있어 문제가 될 부분을 확인했고, 관련해서 진행 중인 후속 조치에 대해 안내 드립니다.

무엇이 변경되었나요?

티스토리의 RSS URL(주소)는 http://[블로그주소]/rss로 제공되고 있는데요. 성능 향상을 위해 사람이 아닌 봇이 접근한 경우 http://cfs.tistory.com/custom/named/.../rss.xml과 같은 URL로 리다이렉트(Redirect)하고 있었습니다.

이번 변경은 오류 개선과 좀 더 나은 성능을 위해 RSS 서버를 교체한 것이며 이에 따라 리다이렉트 되는 URL도 변경되었습니다. 이와 함께 사람의 접근인 경우도 교체된 서버로 리다이렉트 하도록 했습니다.

무엇이 문제였나요?

  1. 동적인 로딩을 사용하는 스킨: 일부 스킨에서 동적인 페이지 로딩을 위해 /rss를 사용했는데 도메인이 다른 서버로 리다이렉트되면서 크로스도메인 이슈가 발생했습니다. 이 때문에 동적인 로딩이 동작하지 않게되었습니다.
  2. 검색 사이트에서 수집이 안 됨: 여러 블로그에서 새로 작성한 글이 네이버 등의 검색 사이트 검색 결과에 노출되지 않았습니다.

어떻게 조치했나요?

문제가 있음을 감지한 후 저희는 /rss를 리다이렉트하지 않도록 변경했습니다. 이에 따라 첫번째 문제는 해결되었습니다. (그러나 스킨에서 /rss를 사용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동적인 페이지 로딩은 /?page=N 혹은 /category/name?page=N을 파싱해서 사용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두번째 문제는 타사의 검색 사이트 결과에서 발생하는 문제라 쉽게 해결되지 않아 해결에 다소 시간이 걸렸습니다.

검색 사이트의 봇이 저희 쪽에서는 리다이렉트했던 http://cfs.tistory.com/custom/named/.../rss.xml 주소를 수집하는 경우, 해당 URL은 더이상 업데이트 하지 않기 때문에 검색에 반영이 정상적으로 되지 않았던 것인데요.

리다이렉트되는 URL은 이번처럼 운영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티스토리의 기본 RSS 주소만 수집해 줄 것을 검색 사이트들에 요청하였으며, 저희도 글 수집 등의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문제가 되던 주소를 기본 RSS 주소로 리다이렉트 처리해 최신 글이 바로 반영되도록 한 상태입니다.


실제 서비스에 반영되는데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지만, 이번 작업으로 글 수집에 대한 문제는 해소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 업데이트로 RSS 주소가 변한 건 아니었고, 또 두 주소를 모두 수집하고 있을거라고 생각하지 못했기에 그 사이 정확하지 않은 답변을 드린 부분도 있고, 해결에도 다소 시간이 걸렸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거분들께 불편과 걱정을 끼친 점 진심으로 사과 드리며,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을 위해 앞으로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