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로운 소식/플러그인 (Plugin)

[안내] 구글 애널리틱스 플러그인 GA4 추가 지원

안녕하세요 티스토리팀입니다.
티스토리는 자체 통계 기능 외에 더 다양한 통계 관련 정보를 확인하고 싶은 분들을 위해 외부 서비스를 통해 추가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구글 애널리틱스와 네이버 애널리틱스 등과 연동을 쉽게 할 수 있는 플러그인을 제공 중인데요. 최근 구글 애널리틱스와 관련해 일부 변경된 부분이 있어 안내드리오니 이점 서비스 이용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플러그인 적용 방법 일부 변경

 

구글이 기존 구글 애널리틱스를 개선한 구글 애널리틱스 4(GA4) 베타를 제공하면서 기존의 추적 ID와 다른 측정 ID라는 새로운 ID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구글 애널리틱스 4를 활용하고 싶은 분을 위해 구글 애널리틱스 플러그인에 측정 ID도 입력할 수 있도록 개선했습니다. 다만 구글이 기존 애널리틱스와 애널리틱스 4를 동시에 지원하고 있어 당장 추적 ID를 측정 ID로 꼭 변경하셔야 하는 건 아니니 추적 ID를 사용 중이라면 굳이 측정 ID를 입력하실 필요는 없지만, 애널리틱스 4를 이용하고자 한다면 측정 ID를 확인하신 후 입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1. 구글 애널리틱스 가입 후 사이트 추적 ID(UA-로 시작) 또는 측정 ID(G-로 시작)를 확인 후 복사하기

 

기존 구글 애널리틱스 - 추적 ID 확인

 

구글 애널리틱스 4(GA4) - 측정 ID 확인

 

 

2. 블로그 관리 > 플러그인에서 구글 애널리틱스 플러그인 선택 후 측정 ID나 추적 ID를 붙여넣고 저장하기

 

 

 

구글 애널리틱스 플러그인 FAQ

Q. 기존 구글 애널리틱스가 종료되나요?
A. 아직 기존 구글 애널리틱스 종료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가 없습니다. 이에 티스토리도 기존 구글 애널리틱스를 위한 측정 ID와 구글 애널리틱스 4를 위한 추적 ID를 모두 입력하실 수 있도록 하고 있으니 필요에 따라 선택해 플러그인에 관련 ID를 입력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Q. 기존에 스킨에 HTML로 코드를 적용한 경우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허수 데이터 집계 등의 문제가 있을 수 있으니 플러그인 사용 시 스킨에 직접 입력하신 구글 애널리틱스 관련 코드는 제거해 주시기 바랍니다.

Q. 티스토리 통계와 구글 통계 내역이 다른데요?
A. 세부적인 통계를 집계하는 기준은 각 서비스별로 차이가 있을 수 있어 같은 시기의 통계 내역도 서비스별로 다소 다를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를 통해 집계된 통계에 대한 궁금한 점은 해당 업체 측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