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벤트 소식/이벤트 안내

CCL 탄생 5주년 행사에 초대합니다!

안녕하세요. TISTORY입니다.

혹시 티스토리 플러그인 중 CCL이라는 플러그인을 아시나요? 다가오는 2007년 12월 15일 토요일이 CCL(Creative Commons License)의 탄생 5주년이라고 합니다. 아직 많은 분들이 CCL 문화가 확산되지 않았지만, 이번 기회를 계기로 CCL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그 의미에 대해 이야기 해보는 시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 CCL(Creative Commons License)이란?

CCL은 자신의 창작물에 대하여 일정한 조건하에 모든 이의 자유이용을 허락하는 내용의 라이선스(License)입니다. 저작권법 제 46조에 의하면 저작재산권자는 다른 사람에게 그 저작물의 이용을 허락할 수 있고, 이용허락을 받은 자는 "허락 받은 이용방법 및 조건의 범위 안에서" 저작물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보통 그러한 이용허락은 당사자 간의 계약을 통하여 이루어집니다. 즉 원칙적으로 다른 이의 이용을 금지하되 개별적인 계약에 의해 이용을 허락하는 형태입니다. CCL은 이와 달리 원칙적으로 모든 이의 자유이용을 허용하되 몇 가지 이용방법 및 조건을 부가하는 개방적인 이용허락입니다. 자유이용을 위한 최소한의 요건인 4가지 '이용방법 및 조건'을 추출한 다음 이를 조합해서 6가지 유형의 표준 라이선스를 마련했습니다. 저작권자는 그중 원하는 라이선스를 선택하여 저작물에 첨부하고 이용자는 첨부된 라이선스를 확인 후 저작물을 이용함으로써 당사자 사이에 개별적인 접촉 없이도 그 라이선스 내용대로 이용허락의 법률관계가 발생하게 됩니다.
(출처: http://www.creativecommons.or.kr/info/about )


▷ CCL HOPE DAY에 초대합니다! (☞ 행사종료)

창작과 나눔을 함께하는 CCL의 5주년을 축하하기 위한 행사가 이번주 CCL의 생일인 12월 15일(토) 홍대에서 Party가 열린다고 합니다. 블로거 여러분의 참여하셔서, 인터넷에서의 새로운 나눔 문화를 만나 보세요!

※ 본 행사는 선착순 200명 300명으로 많은 분들을 직접 만나볼 수 있는 행사입니다. (현재 Staff를 포함하여 200명 정도 신청이 되었습니다. 지금 신청을 받고 있다고 하오니 보시면 바로 신청해주세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 내 티스토리 블로그에 CCL을 달아보세요!

현재 티스토리에서는 플러그인으로 CCL 설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내 블로그 관리페이지에서 플러그인 > 플러그인 목록에서 'CCL'을 검색해 보세요!  포스트 안이나 블로그에 CCL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설명 보기 : http://manual.tistory.com/721 )


건강한 인터넷 문화를 정착하는 티스토리가 되겠습니다. :D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