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소식/업데이트 소식

모바일 티스토리 새단장을 만나보세요! (2)

TISTORY 2009. 5. 8. 10:22
안녕하세요. TISTORY입니다.

지난 2008년 12월을 시작으로 조금씩 모바일 티스토리가 공개되었습니다. 이번 업그레이드에서는 기존 Polaris (OZ폰)을 비롯하여  더 다양한 모바일 기기에서 불편함 없이 이용하실 수 있도록 최적화되었습니다. 이번 업그레이드에서는 겉모습이 아닌 사용성에 조금 더 촛점을 맞추어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능들 중심으로 배치하고, 불필요한 요소들과 모바일에서 지원이 어려운 내용들을 제거하여 용량을 최소화함으로써 모바일 버전을 더 즐겁게 이용할 수 있도록 작업하였습니다. 달라진 모바일 티스토리의 '블로그주소/m'에서 새 모습을 만나보세요!

※ 관련 공지 :  [새로운 소식/기능 업그레이드] - 티스토리, 이제 모바일(/m)에서 만나보세요!



   모바일 티스토리 지원 단말 확대
 

지난 2008년 12월 LG-LH2300(아르고폰), SPH-W6050(LGT로모폰), SCH-W600(SKT 로모폰 햅틱온) 등의 Polaris 브라우저를 시작으로하여, 이번 업그레이드에서는 Apple사의 iPod과 iPod Touch에서 제공하는 Safari 브라우저, Sony사의 Xperia 를 비롯하여 T옴니아의 Opera 브라우저에서도 이용이 가능하도록 최적화 지원 범위가 확장되었습니다. 이외의 모바일 기기에서도 이용하실 수 있도록 기본 가이드도 확장되었습니다.

또한 티스토리의 경우, 각 모바일에서도 실제 화면을 보시기를 선호하시는 분들이 계셔서 모바일에서 접속시에 강제로 모바일 서비스로 이동하도록 설정을 해두지 않았습니다. 단, 모바일다음, 모바일 블로거뉴스, 모바일 검색 등을 포함한 모바일 서비스에서 보여지는 모바일 티스토리로 보여지도록 설정되었습니다.




공식 지원 단말 : 아르고폰, 로모폰, 햅틱온, iPod, Xperia, T옴니아를 비롯하여, 모바일 전용 브라우저인 Polaris, Safri, Opera에서 최적화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원되는 단말은 지속 추가될 예정입니다.




   모바일 티스토리 업그레이드 내용 자세히보기
 

1. 모바일 티스토리 개별 블로그가 새로운 모습을 선보입니다!

개별 블로그에서 단순히 '글(포스트)'만 제공하던 것에서 자주 이용하는 글목록/ (최신)댓글/ (최신)트랙백 등의 리스트 기능 제공 뿐만 아니라, 잠시 들렸다가 인사를 남기고 갈 수 있도록 방명록과 링크추가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 글 목록

▲ 최근 트랙백

▲ 최근 트랙백 화면



티스토리 개별 블로그 : http://notice.tistory.com/m



2. 모바일 티스토리 글 읽기 화면이 최적화 되었습니다!

기존 모바일 티스토리를 발견하시고 모바일에 맞는 화면을 보시다가, 갑자기 해당 글에 달린 댓글이나 트랙백을 보려고 하거나, 혹은 댓글을 달고 싶은 경우 화면이 달라지는 모습 때문에 많이 당황하셨을 것 같습니다. 이번 업그레이드에서는 글을 읽으면서 댓글과 트랙백 목록을 쉽게 볼 수 있고, 이전/다음 글로 이동 편의를 포함하여 댓글쓰기도 편리하게 할 수 있도록 최적화되었습니다. 

▲ 글 읽기 화면

▲ 글에 달린 댓글

▲ 글에 달린 트랙백




 TIP 1 개별 블로그의 댓글과 트랙백 목록은 작은 목록에서 원하는 내용을 빨리 확인할 수 있도록,  작성 순서대로가 아닌 최근 업데이트순으로 정렬을 지원합니다. ( 모바일 버전에서는 빠른 속도를 위하여 댓글과 트랙백이 많이 달린 경우, 댓글과 트랙백에도 페이징기능을 제공합니다. )

 TIP 2  이번 업그레이드를 통하여 블로그 글의 주소 형태가 숫자 형태이던, 문자 형태이던 상관없이 모두 지원합니다. 블로그 주소 뒤에 무조건 /m을 붙여주시면, 모바일 티스토리로 이동합니다.




3. 모바일 티스토리 홈에 '링크'와 '검색' 기능이 지원됩니다!

모바일 티스토리 (http://www.tistory.com/m)의 MY기능에서는 로그인을 하신 뒤, 운영하고 계시는 블로그 목록과 더불어 나의 링크 내용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 빠르게 원하는 내용을 검색하여 찾아볼 수 있도록 모바일 전용 티스토리 검색도 함께 지원합니다.

▲ 티스토리 검색결과

▲ 내 링크 정보

▲ 주제별 새글




모바일 티스토리 검색 : http://www.tistory.com/m/search?keyword=tistory



    FAQ
 

Q. 저는 독립도메인 이용자인데, 모바일 환경에서는 1차 주소로 이동합니다. 왜 그런건가요?

A. 아마 티스토리 이용자 분이시라면, 같은 티스토리인데도 다른 독립도메인을 이용하는 분들의 블로그에 방문하게 되면 로그인이 풀려버리는 현상을 많이 경험하셨을 것 같습니다. 웹에서는 Q 라는 단축키를 눌러서 로그인을 시키거나, 바로 다시 로그인을 시도할 수는 있겠지만 모바일 환경에서는 사실 로그인 풀림 현상이 지난번 모바일 티스토리 오픈 이후 큰 문제로 지적되었습니다. 모바일 환경에서는 2차도메인으로 접근 시 티스토리 블로그라면 1차 주소로 보내어 로그인을 유지하여 로그인 풀림 현상을 막고 있으며, 다시 하단의 [PC 화면으로 이동] 버튼을 누르면 독립도메인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른 방법을 찾게 되면 가능한 독립도메인을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Q. 제가 블로그 글에 위젯 등을 달아 두었는데, 모바일에서는 보이지 않아요. 왜 그런건가요?

A. 이번의 내용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여러 다양한 모바일 환경에 중점을 두고 개선 작업이 이루어졌습니다. 각 모바일 단말기기에서 제공하고 있는 내용이나 지원 범위가 각각 다른 것은 물론, 속도에 있어서도 많은 차이가 나고 있어 최대한 많은 단말 기기에서 보실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하여 가장 단순한 포맷으로 정리가 되었습니다. 이 외에도 무선을 통하여 접속한 경우가 아니라면, 데이타 통신료 등의 요금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용량을 최소화 부분도 함께 고려되었습니다. 여러가지 모바일 환경이 일반 웹 환경과 많이 달라 제한된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또한 이후, 필요한 위젯 등에 대해서는 제한적으로나마 모바일용으로 추가해나갈 계획입니다.


Q. 트랙백 리스트에 보이는 '티스토리 로고' 아이콘은 무엇을 의미하나요?

A. 트랙백은 티스토리의 고유 기능이 아닌 블로그 시스템이라면 대부분 지원하고 있는 기능입니다. 다만, 트랙백의 링크를 따라간 경우, 일반 웹으로 이동하였을 경우 속도 저하나 일부 시스템이 맞지 않아 잘 열리지 않는 경우도 종종 발견되었습니다. 이에따라 트랙백을 따라 글을 읽을 경우, 모바일 페이지를 제공하는 서비스 (티스토리를 포함한 태터툴즈 서비스)인 경우에는 모바일 페이지로 연결하도록 하였으며, 리스트에서 손쉽게 모바일 페이지로 이동하는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도록 제목 앞에 로고를 붙여 표현하였습니다.


Q. iPod 이용자들에게 제공되는 '세손가락' 기능이란 무엇일까요?

A. iPod 단말에서 제공하는 세 손가락 기능을 모바일 티스토리에서도 적용하였습니다. 모바일 티스토리 TOP의 주제별 새글, 개별 블로그의 글목록을 비롯하여 글 보기 화면에서 세 개의 손가락을 이용하여 오른쪽 왼쪽으로 밀면 이전, 다음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Q. 모바일 티스토리는 어디에도 이용되나요?

A. 현재 모바일Daum의 첫화면에서 티스토리의 글이 일부 소개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모바일용 블로거뉴스에서도 최적화된 티스토리를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확인해 보세요!

☞ 모바일 Daum : http://m.daum.net
☞ 모바일 블로거뉴스 : http://m.bloggernews.media.daum.net/




이번 모바일 티스토리 작업을 통하여 기존 부족한 점들을 채워나가면서, 깨닫고 배운 점들이 참 많습니다. 앞으로도 많이 사용해보시고, 피와 살이 되는 의견 부탁드리겠습니다. 언제 어디서나 즐거운 블로깅을 지원하는 티스토리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p.s. 위 모바일 페이지에 대한 설명은 iPod 기기 자체의 스크린샷 기능 제공하는 관계로 iPod 이미지를 첨부하였으나, 위에서 말씀드린 지원 단말에서도 최적화된 모습으로 만나실 수 있습니다.

p.s. 이번 모바일 티스토리는 일부 모바일의 특수 환경으로 인하여 지난 4월 29일 1차 배포하였으며, 해당 사실을 아신 블로거분들께서 문제점을 지적해주셨으며, 속도를 포함하여 몇가지 문제가 함께 해결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또 다른 버그를 발견하시면 알려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