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소식/업데이트 소식

블로그 통계 후속 업데이트 - '2018년 이전 방문통계' 추가

TISTORY 2019. 1. 3. 15:04

안녕하세요.

티스토리 팀입니다.


지난 블로그 통계 후속 작업 계획 공지를 통해 안내드린 대로 2018년 이전 방문 통계를 준비했습니다.


#1. 2018년 이전 방문 통계 보기


블로그 관리 홈의 우측 상단의 '방문 통계'를 클릭 하신 후, 맨 아래 '2018년 이전 방문통계 보기'를 누르시면 아래에 방문 수 현황 표가 나옵니다. 참고로 2018년 1월 1일 이전에 개설한 블로그에서만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통계 활용 TIP - 1) 용어 정의


방문수 / 유입수

통계에 있는 방문 수와 유입 수는  UV가 아닌 PV(페이지 뷰)를 기준으로 집계한 정보입니다. PV란 내 블로그나 포스팅이 조회된 횟수를 말하고, UV는 측정 기간 동안 중복을 제거한 순방문자 수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한 사람이 특정 블로그를 하루 동안 100번 방문했다면, 하루 PV는 100, UV는 1이 됩니다. 


유입 경로

유입 경로는 내 블로그나 포스팅으로 어떤 페이지를 거쳤는지 '출처(레퍼러)'를 보여주는 정보입니다.

검색 엔진을 통해서 들어왔다면 '검색',  SNS 공유로 들어왔다면 'SNS, 검색과 SNS를 제외한 모든 출처는 '기타'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1) 직접 유입


'직접 유입'은 어떤 출처를 통하는 것이 아니라 블로그나 포스팅의 url을 주소창에 직접 입력해 방문한 것을 말합니다.

더 정확히 말하면 출처가 없는 경우입니다. 즐겨찾기를 통한 방문도 '직접 유입'에 해당되니 참고하세요.


2) 기타 유입


'기타 유입'은 검색, SNS, 직접 유입을 제외한 모든 방문의 출처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예시 이미지와 같이 티스토리 홈에서 방문한 경우나, 다른 블로그의 포스팅 및 댓글을 통한 방문, 블로그 관리자 페이지에서 내 블로그를 방문하는 것도 기타 유입에 포함됩니다. 



#3. 통계 활용 TIP - 2) 방문 경로 분석

'블로그 관리 홈'이 최근 방문의 전반적인 현황을 보는 곳이라면, '방문 통계'는 분석된 결과를 보는 곳입니다.

특정 기간의 방문이 어떻게 일어났는지 자세히 보고 싶다면 방문 통계와 게시글 통계를 활용하세요.


case 1. '검색'의 비중이 높은 경우

방문 통계의 유입 경로에서 검색의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다면, 유입 키워드를 확인하세요.

검색 유입은 검색 키워드를 함께 가지고 있으므로, 어떤 키워드로 방문이 일어났는지 1차적으로 알 수 있습니다.

만약 그 키워드의 검색 엔진 분포가 궁금하시면, 인기글의 게시글 통계로 가시면 주요 검색 엔진까지 확인 가능합니다.


case 2. '기타'의 비중이 높은 경우

기타의 비중이 높은 블로그는 두 가지 경우가 있습니다. 실제로 구글을 통해 유입됐으나 기타로 집계된 경우와 기타 사이트 링크로 접속이 많은 경우입니다.

두 가지 모두 '인기글'의 게시글 통계를 보면 도움이 됩니다. 게시글 통계에서 제공하는 '기타 유입 자세히 보기'를 통해 어떤 사이트에서 주로 들어오는지 대부분 파악이 가능합니다.


case 3. '기타 유입'에 비해, 인기글 조회 수 총합이 적은 경우

특정 날짜에 기타 유입이 많은데 비해 인기글 조회 수 총합이 적다면, "내가 내 블로그로 방문이 많았을" 확률이 높습니다.

관리자 페이지에서 블로그 홈을 오거나, 스킨 변경 후 편집 후 미리보기를 했을 때도 블로그 홈의 '기타 유입'으로 집계됩니다.


참고

방문 통계는 카카오에서 공통적으로 사용하는 수집 방식으로 집계 및 분석한 결과입니다.

시간에 따른 출처나 링크는 이후 제공될 '유입 로그'로 확인 하시고, 세부 분석은 위에 설명드린 'TIP'을 활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4. 유입 로그는 어떻게 진행되고 있나요?

지난 후속 업데이트 계획 공지에서 말씀드린대로 정확한 유입 로그를 실시간에 가깝게 제공하기 위한 작업을 진행 중입니다.

충분한 테스트를 거쳐야 하므로 작업 시간이 '2018년 이전 방문 통계'에 비해 오래 걸립니다. 늦지 않은 시일 내에 상세한 계획을 안내 드리겠습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