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소식/업데이트 소식

[Beta] 새 에디터를 소개합니다.

TISTORY 2019. 3. 27. 15:07

오래 기다리셨습니다.

안녕하세요 티스토리팀입니다. 새 에디터 오픈 소식으로 인사드립니다.

에디터는 티스토리팀의 오랜 숙제였습니다. 지난 '2019년에 달라지는 티스토리' 공지에서 안내드린 대로 보다 나은 글쓰기 환경을 오랜 기간 준비해 왔습니다. 드디어 오늘 새 에디터 베타 버전을 공개합니다.

처음부터 다시 만들었습니다.

핵심 구조에서 시작하여 화면 배치와 아이콘까지 처음부터 다시 만들었습니다. 플래시를 모두 걷어냈습니다. 글쓰기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필수 기능만 전면에 배치하고 가독성을 높였습니다.

 

사진을 쉽게 업로드하세요.

이제 플래시 없이 이미지와 파일을 올릴 수 있습니다. 마우스 드래그나 붙여 넣기를 이용한 삽입도 가능합니다. 크기 조정과 크롭, 간단한 이미지 편집도 지원합니다. 이미지를 드래그하여 그룹 이미지를 만들 수 도 있습니다. 슬라이드 기능도 쓰기 좋게 개선했습니다. (※ 그룹 이미지 만들기 등 일부 기능은 IE 브라우저에서는 작동하지 않습니다.)

 

동영상 삽입도 간편해집니다.

카카오TV나 유튜브에 있는 영상을 본문에 넣고 싶으신가요? 이제 해당 페이지의 URL만 복사해 붙여 넣고 엔터를 치면 본문에 영상이 자동 삽입됩니다. 동영상 직접 업로드는 카카오 계정으로 로그인 후 가능합니다. 카카오TV에 동시 등록되어 따로 관리할 수 있게 됩니다. 앞으로 다른 동영상 플랫폼과의 연동도 확대할 계획입니다.

HTML 편집기가 더 좋아졌습니다.

HTML을 직접 편집할 수 있게 하는 것은 서비스 제공자 입장에서는 상당히 까다로운 부분입니다. 하지만 최대한 자유로운 서비스 이용을 지원하는 정책을 지키기 위하여 HTML 편집 기능을 계속 유지합니다. 보다 잘 이용할 수 있도록 가독성을 높이고 코드 하이라이트도 적용했습니다.

 

마크다운 지원을 시작합니다.

마크다운 편집을 원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셨습니다. 이번 개편부터 마크다운 편집 기능도 지원을 시작합니다. 우선 기본 기능만 넣었고 차차 문법과 기능을 확장해 나갈 계획입니다. 마크다운은 아직 표준화되지 않아 에디터마다 문법이 다소 다릅니다. 티스토리가 지원하는 마크다운 문법은 가이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마크다운 문법 특성상 모든 HTML 기능을 지원할 수 없습니다. 기본 모드나 HTML모드로 글을 쓰시다 마크다운으로 전환하시면 편집 중인 글의 형태가 변할 수 있습니다. 이용에 주의 부탁드립니다.)

맞춤법 검사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오타와 띄어쓰기 오류를 찾고 바른 표현으로 수정할 수 있는 맞춤법 검사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글 작성에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그 외 많은 기능을 추가하거나 개선하였습니다.

다양한 해상도 및 모바일 기종별 미리 보기 지원, 가독성 높은 웹폰트 추가, 개발자를 위한 코드 블록 기능 추가, URL 삽입 시 오픈그래프 카드 자동 삽입, 임시저장 기능 개선, 간편한 표 꾸미기, 다양한 구분선 스타일 등 많은 부분에 기능 추가와 개선을 진행했습니다.

일부 기능은 종료 예정입니다.

잘 사용하지 않거나 최근 브라우저에서 제대로 쓸 수 없는 기능들을 종료합니다. 미디어로그, 위치 로그, 빈 줄 표시, 티스토리 생일 표시, 페이스북 소셜, 가로줄 달력 표시, 구 에디터의 배경음악 기능이 그 대상으로 4월부터 지원을 중단하고 순차적으로 종료할 예정입니다. 해당 기능들을 종료하더라도 장점과 쓸모를 살려 이후 보다 나은 모습으로 다시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모바일 지원, 조금만 더 기다려주세요.

모바일앱도 처음부터 다시 만들고 있습니다. 통계와 알림을 개선하고 구독 기능 추가, PC에서 작성한 글을 모바일에서 수정 가능한 에디터를 포함한 앱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좀 더 준비가 되면 새로운 티스토리 앱에 대한 소식도 안내드리겠습니다.

아직 완벽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더 열심히 하겠습니다.

새 에디터가 오히려 조금 불편하셨나요? 불편을 드려 죄송합니다. 겸허히 귀 기울이고 열심히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새 에디터는 크롬 브라우저에서 최적의 성능을 보여줍니다. 가능한 IE 보다는 크롬 브라우저 사용을 권해드립니다. IE에서는 이미지 드래그 등 일부 기능이 작동하지 않는 점도 양해 부탁드립니다. 각 브라우저별 최적화는 계속 보완하겠습니다.

 

사용법이 바뀌었거나 제외된 기능도 있습니다. 열심히 테스트하였지만 미쳐 발견 못한 오류도 남아있을 것입니다. 꼼꼼히 살피고 개선해나가겠습니다. 새 에디터가 불편하신 분들을 위하여 구 에디터도 계속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관리센터 > 콘텐츠 > 설정에서 새 에디터 사용하지 않음으로 설정) 보다 많은 분들이 새 에디터를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 때까지 당분간 구 에디터도 계속 유지하겠습니다. 새 에디터에 관하여 궁금한 점은 티스토리 가이드/관리 : 글쓰기를 참고해 주세요. 가이드를 계속 업데이트하겠습니다.

 

 

'티스토리 가이드/관리 : 글쓰기' 카테고리의 글 목록

티스토리의 새로운 소식을 전합니다.

notice.tistory.com

항상 경청하고 소통하겠습니다.

티스토리팀은 새 에디터에 대한 모든 의견을 귀 기울여 듣겠습니다. 모든 말씀에 일일이 답변을 드리지 못하더라도 항상 주의 깊게 듣고 살피고 있습니다. 댓글과 포럼, 블로그 포스트 등 여러 경로를 통하여 의견을 경청하고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열심히 소통하겠습니다. 좋은 글을 쓰는데 보탬이 되도록 항상 노력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