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 정책 안내

[안내] 6월 27일부터 티스토리 자체 광고를 신설합니다.

TISTORY 2023. 5. 31. 14:19

안녕하세요. 티스토리팀입니다.

6월 27일부터 개별 티스토리 본문 내에 티스토리 자체 광고를 신설합니다.

 

티스토리 자체 광고를 통한 수익은 안정적인 서비스 환경 제공을 위해 활용될 예정입니다. 

현재 블로그 운영자가 직접 설정하는 기존 광고 방식은 그대로 유지됩니다. 

 

[티스토리 자체 광고 안내]

- 광고 신설일 : 2023년 6월 27일 오전 11시

- 광고 노출 위치 : 광고를 설정한 블로그의 본문 상단 혹은 하단 중 한 곳에 노출

 

[참고 사항]

- 티스토리는 올해 하반기에 광고 외에도 블로그 운영자들이 추가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새로운 모델을 준비 중입니다. 

- 이번 자체 광고 신설 시 콘텐츠 가독성과 서비스 품질을 저해시키는 일부 구글 애드센스 광고(예 : 사이드레일 등)는 미노출 처리될 수 있습니다. 

 

이번 자체 광고 신설을 계기로 서비스 품질 향상에 더욱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Q&A] 23년 9월 1일 추가

 

Q. 애드센스 게재 제한 문제와 티스토리 자체 광고의 연관성에 대한 구글의 검토 결과(9월 1일 추가)
- 먼저 안내가 늦은 점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지난 6월 25일 경에 애드센스 광고 게제 제한이 다수에게 발생했고, 6월 27일에 도입된 티스토리 자체 광고와 애드센스 게제 제한의 상관 관계가 있는지 구글에 문의했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구글로부터 "보안상의 이유로 상관 관계를 밝히지 않음"이라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구글은 '서비스 보안 및 규제 우회 방지를 위해 어떤 경우에도 계정 규제의 세부 사항에 따른 원인을 공개하지 않는 것이 기본 정책'이라고 합니다. 오랫동안 기다려 주셨는데 세부 원인이나 자체 광고와의 연관성을 명확히 안내드리지 못하는 점 심심한 사과와 양해를 구합니다. 

 

Q. 2차 도메인(개인도메인)에는 티스토리 자체 광고가 노출되지 않나요?(6월 29일 추가)
- 아닙니다. 수익형 블로그라면 티스토리 자체 광고는 노출됩니다. 수익형 블로그임에도 티스토리 자체 광고가 미노출되는 블로그는 추가 조치를 통해 자체 광고를 적용할 예정입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세요. 

 

Q. 티스토리 자체 광고는 언제 노출되나요?(6월 27일 추가)
- 6월 27일 오전 11시 이후로 티스토리 자체 광고는 시작됐습니다. 말씀드린 대로 방문 시마다 본문 상단 혹은 하단에 랜덤 노출됩니다. 

 

Q. 수익형 블로그가 아닌데 티스토리 자체 광고가 나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6월 28일 추가)

- 바로 고객센터로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확인 후 즉시 조치하겠습니다. 

 

Q. 자체 광고로 광고가 연속 배치되는데 정책 위배 아닌가요?(6월 28일 추가)

- 애드센스 측에 문의 결과 광고가 연속으로 배치되는 것 자체는 문제가 없다고 합니다. 

 

Q. 티스토리 자체 광고를 미노출하고 싶습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6월 28일 추가)

- 수익형 블로그가 아니도록 변경하셔야 합니다. 본문 및 스킨에 광고 스크립트를 모두 제거하시고, 수익 메뉴에서 계정을 연동 해제해 주시고, 수익 플러그인을 설정 해제하셔야 합니다. 이 외의 어떤 방식으로든 임의로 티스토리의 자체 광고를 제거하거나 노출을 방해할 경우 티스토리 약관에 의해 블로그 및 계정이 규제될 수 있습니다. 

https://www.tistory.com/info/contract

 

Q. 티스토리 자체 광고가 신설되면 어떻게 달라지나요?
- 블로그 운영자가 설정한 광고 외에, 티스토리의 자체 광고 1개가 추가로 노출됩니다.

 

Q. 티스토리 자체 광고는 어디에 노출되나요?
- 본문 상단 혹은 하단 중 한 곳에 랜덤으로 노출됩니다.

Q. 티스토리 자체 광고에 따라 블로그 운영자가 설정한 광고가 제외되기도 하나요?
- 티스토리 자체 광고와 블로그 운영자가 직접 설정한 광고는 무관합니다. 블로그 운영자가 직접 광고를 설정해 발생한 수익을 가져가는 방식에는 변화가 없습니다.

Q. 티스토리 자체 광고는 모든 블로그에 나오나요?
- ‘수익형 블로그’에만 나옵니다. 수익 메뉴에 계정이 연동돼 있거나, 플러그인을 활용하거나, 광고 스크립트를 직접 추가하는 등 어떤 방식으로든 블로그 스킨 및 본문에 광고 코드를 포함한 경우 티스토리 자체 광고가 노출됩니다. 만약 광고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자체 광고도 추가되지 않습니다. 

Q. 일부 광고가 미노출된다고 했는데, 자체 광고 신설과는 관련이 없는 건가요?
- 티스토리는 유저의 자율성 확보를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그러나 무분별한 광고로 다른 유저의 사용성을 해치거나, 가독성이 떨어지는 등의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티스토리는 광고 유형을 관리할 예정입니다. 6월 사이드 레일을 시작으로 가독성에 영향을 미치는 광고 유형을 정하고 미노출되도록 조치할 예정입니다. 구체적인 방식과 일정은 별도 안내 예정입니다.

Q. 블로그 운영자의 추가 수익 모델이 무엇인가요?
- 23년 하반기에 광고 이외의 추가 수익 방안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구체적인 방식과 일정은 별도 안내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