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영 정책 안내

동영상 저작권 안내 (방송 i3사 및 케이블 방송 등)

안녕하세요. TISTORY 입니다.

많은 분들께서 최근 동영상 컨텐츠를 업로드하여 재미나게 블로그를 만들어 나가시고 있습니다. 가끔 동영상을 업로드 할때 어떤 컨텐츠가 저작권 위반에 해당하는지, 어떤 컨텐츠는 업로드가 허용되는지에 대해서 궁금한 점이 많았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현재 티스토리에서 사용가능 한 동영상 컨텐츠와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컨텐츠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려드리오니, 동영상 업로드 하기 전, 꼭 확인하여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공지 내용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 아래의 내용는 저작권과 관련하여 현재 소송 또는 공문 등을 기준으로 정리한 내용이며, 이후 구체적인 내용들은 일부 수정 또는 업데이트될 수 있습니다.


[동영상 저작권 관련 문의는 아래의 링크를 이용해주세요.]
- 문화체육관광부 저작권 심의 조정위원회 : http://www.copyright.or.kr/
- tv팟 동영상 공지 : http://blog.daum.net/ahahvideo 
- 청소년 저작권 교실 : http://1318.copyright.or.kr/
- 자유이용사이트 : http://freeuse.copyright.or.kr


1. 영화 관련 동영상


영화 리뷰 및 관련 포스트를 작성하실 경우, 저작권자가 사용을 허락한 영상에 한해서만 회원님들께서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영화 전체 또는 영화 전체를 보기위하여 버전을 몇개의 클립으로 나누어 업로드 하는 행위는 금지되어있습니다. 최근 이런 저작권 위반에 대해서 영화업계 전반적으로 강경한 입장을 취하고 있습니다. 영화는 영화관에서 또는 DVD를 통해서 보는 것은 어떨까요?


2. 공중파 방송 컨텐츠

TV에서 방송되는 방송 콘텐츠 또는 방송 3사의 인터넷 사이트를 통해 배포 되는 동영상의 경우, 방송 3사의 로고가 명확히 표시되어 저작권에 대하여 강경한 입장을 취하고 있습니다. 방송 콘텐츠를 무단 업로드 하거나 및 캡쳐하는 행위 등의 재배포가 금지되어 있사오니, 주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3. 애니메이션 및 케이블 TV 프로그램

현재 방영중이거나 종영된 케이블 TV 프로그램의 경우에도 역시 저작권법에 저촉될 수 있습니다. 또한 국내에 들어오는 애니메이션의 경우도 저작권자가 명확히 존재하므로 저작권법 위반으로 취급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가 삭제 요청한 에니메이션, 케이블 방송 리스트

1. 애니메이션 리스트
딸기마시마로/학원앨리스/제로의 사역마 1기,2기/서쪽의 착한마녀/시노부전/현시연 1기,2기/제비뽑기 언밸런스 OVA/파니포니대쉬/스크랩드 프린세스/딸기마시마로 OVA/골프천재탄도/걸스하이(여고생) 등등

2. 애니메이션 저작권 보호 협회
나루토/블리치/명탐정 코난/괴짜가족 등 "애니메이션 저작권 보호협회"에 등록되어 있는 콘텐츠에 대해서는 1 30초 이내의 클립 및 오프닝, 엔딩 클립은 허용 (이 분량이 넘을 경우 삭제)

3. 케이블 방송
해당 방송사 해외뉴스 (CNN,로이터,AP뉴스)/ Mnet.com

위의 리스트에 포함이 안되더라도, 저작권자가 있는 동영상(뮤직비디오, CF 등등)의 경우 저작권자가 요청하면 해당 내용에 대한 권고 또는 삭제 처리가 이루어 질 수 있습니다.


지난번 저작권 관련 공지처럼 저작권에 대한 논란이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동영상 콘텐츠 부분은 저작권자들의 강경한 입장을 취하고 있습니다. 해당 방송사, 케이블사, 영화 관계자 등등의 저작권자들이 직접(또는 법무사를 통하여) 무단으로 콘텐츠를 배포하는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저작권 위반으로 고소를 진행 중이라고 하오니, 올리시기 전 한번 더 무단으로 콘텐츠를 올리고 있지 않은지 확인 부탁드립니다.

* 티스토리에서 제공 중인 TV팟을 이용하여 동영상을 업로드 한 경우, 동영상에 대한 저작권이 확인되는 경우 안내와 함께 삭제 또는 블라인드 처리된다고 하오니, 피해를 입거나 기분 상하는 일이 없도록 미리 동영상 업로드 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참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