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로운 소식/점검 안내

(5/9) 일부 블로그 장애에 대해 사과드립니다.

안녕하세요. TISTORY입니다.

9일 새벽 갑자기 일부 블로거들에 있어 댓글쓰기 및 글 저장과 관련하여 일부 장애가 발생하였습니다. 또한 포럼 및 CS를 통하여 내용을 확인하였으며, 원인을 파악하여 새벽 3시경 다시 서비스가 다시 정상화되었습니다. 다시 한번 불편을 겪으셨을 모든 블로거분들에게 진심으로 죄송한 말씀드립니다.

장애 발생 내용

. 5월 8일(목) 저녁 9시경 장애가 발생된 것으로 파악되며,
  5월 9일(금) 새벽 03시경 서비스 정상화되었습니다.
. 일부 블로그의 댓글저장, 글저장, 이미지 업로드, 스킨 저장 등 "저장 관련 장애" 발생

어제 새벽 많이 놀라셨을 것이라 생각하오며,  또한 장애와 관련하여 몇가지 오해가 있었던 것 같으나, 단순한 장애로 빚어진 일이오니 너그럽게 이해 부탁드립니다. 아래 장애와 관련한 원인 및 몇가지 안내 말씀과 함께 추가적인 작업 공지(5/10) 내용을 알려드리오니,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공지를 꼭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장애 원인
. 검색 최적화 작업을 위한 배포 작업 중 DB에 저장되는 단계에서 특정 서버에서 장애 발생

장애 관련 추가 안내

. 댓글 작성 시 "댓글을 달 수 없습니다" 라는 메시지를 보신 경우는, 해당 블로그가 장애가 일어났기 때문이오며, 이외에 "차단되었습니다" 등의 경우는 스팸으로 처리된 내용이오니 오해 없으시길 바랍니다.
. 이번 장애는 랜덤으로 발생되어 일부 블로그에 대하여 지속적 혹은 간헐적으로 발생하였습니다.  이러한 연유로 몇몇의 문제 소지의 포스트 삭제 후 다시 정상화된 내용은 우연의 일치이오니, 또한 오해 없으시길 바랍니다.
. 더욱 정확하고 신속하게 장애나 오류를 처리하기 위하여 개발팀 및 모니터링팀에서 모니터링 주기와 수준을 높여 진행하도록 조치하였습니다. 다만, 미연에 장애나 오류를 방지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 이번 장애 처리와 함께 데이터 파일 용량이 DB 서버가 증설되었습니다.

  *  추가작업이 완료되었습니다. (5월 9일 15시 3시 50분)
(필독) 추가 작업 안내

5월 10일(토) 새벽 다시한번 해당 내용에 대하여 긴급 점검을 위하여 일부 블로거에 대해서만 약 20분 정도 일부 블로그들에만 서비스 이용이 되지 않사오니, 여러분들의 이해 부탁드립니다.

- 작업시간 : 5월 9일 오후 20분간
   (현재 지속적으로 내부 작업중이오며, 추가 배포까지 20분 정도 시간이 소요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가능한 빠른 시간 내에 배포하여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노력하겠습니다.)
- 작업대상 : 일부 블로그에 한하여 블로그 사용 제한

 


다시 한번 모든 회원 분들과, 티스토리를 찾아주신 모든 분들에게 심려를 끼쳐드려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앞으로 더 안정적인 서비스가 되기 위하여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p.s. 늦은 새벽까지 상세히 리포팅과 재연 및 안정화되기까지 테스트에 협조해주신 블로거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다시한번 불편함과 심려를 끼쳐드려 죄송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