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로운 소식/업데이트 소식

(7/29) 위치태그 입력 방식 변경 안내드립니다.

안녕하세요, TISTORY입니다!

티스토리의 '지역(Area)' 태그가 '위치(Location)' 태그로 기능이 업그레이드 됩니다. 이번 기능 개선에서는 그동안 어려운 사용성등을 개선하는 것 뿐만 아니라, '발행' 옵션을 통하여 'Daum지도' 서비스에서도 여러분들의 글들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앞으로 한달 간의 베타 시행기간을 통하여 업그레이드 되어질 Daum지도와 티스토리를 지켜봐주세요!



   '위치(Location)' 태그로 변경한 배경    

글을 작성하면서 '태그 탭'의 태그 이외에 '지역' 태그를 작성하시는 경우가 얼마나 되시나요? 티스토리에서 작성되는 거의 대부분의 글들이 '지역태그'를 사용하지않는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또한 입력된 지역태그도 모두 텍스트 형태로 되어있고, 장소에 대한 표시도 임의로 작성이 되어 의미있는 서비스로 업그레이드하기에는 어려운 점을 발견하였습니다. 멋진 여행지와 맛집에 다녀오신 뒤에 '시 > 구 > 동' 으로 외워서 입력하는 것도 쉬운 일은 아니라는 점을 발견했습니다. 더욱 콘텐츠를 효과적으로 정리할 뿐만 아니라, Daum지도를 통해 모아 볼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이번 '위치'태그로의 개편에 있어서는,



① '한남동'이라는 모호한 지역의 개념이 아니라 '장소명'를 중심으로 정확한 위치를 표현합니다. 
② 정확한 위치를 파악하기 위하여 Daum지도의 도움을 받아 지도 위에
정확한 좌표로 입력합니다. 
③ 위치와 관련된
'지도' 또는 '장소DB'를 입력하면 자동으로 위치 정보를 입력해줍니다.
④ 위치 태그를 입력 후, 글 공개 설정의
'발행'을 선택하시면 Daum지도로 보내집니다.



   '위치(Location)' 태그 입력하는 법   

위치 태그는 이번 새롭게 개선되는 '지도형'과 '텍스트형' 2가지 형태로 제공됩니다. '텍스트형'은 기존과 동일하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그럼 '지도형'으로 위치 태그를 입력하는 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정확한 위치 태그는 '국내'에만 한하고 있사오니, 해외의 경우 '텍스트형'을 이용해주세요.


가. 태그 탭의 '위치'에서 다녀온 가게 이름 또는 장소명을 검색하세요! 

태그 탭의 '위치'란에 다녀오신 음식점의 가게 이름이나 장소 이름 등을 입력하신 뒤, 검색을 하시면 해당 위치를 검색을 통하여 찾을 수 있습니다. 검색 결과에서는 아래와 같이 좌측에 검색어와 검색결과를 보여드리오니, 다녀오신 장소의 동네를 확인하시어 선택하신 뒤, 클릭을 하시고 완료하면 됩니다. 

위치 태그에서 '장소명/가게명'을 넣어 검색을 누른 뒤 나타나는 팝업


① 찾고자 하는 가게명/장소명으로 검색한 뒤, 원하시는 장소를 선택합니다. 
② 장소를 선택하여 클릭하면, 지도 위에 해당 위치가 지도 위에 보여집니다. 

③ 위 내용이 정확하시면
'완료' 버튼을 눌러 위치 태그 입력을 완료합니다.


나. 찾는 키워드 검색 결과가 없는 경우에는?

새로 생긴 가게나 장소이거나 혹은 우리만 아는 그런 곳은 검색 결과에서 찾지 못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직접 지도에서 위치를 찾아 직접 표시해보세요. 


① 먼저 찾으시는 지도로 이동하신 뒤, 좌측의 [지도에 직접 표시하기]를 클릭합니다. 
② 지도 위에 원하는 곳을 찾으시면 해당 위치에 클릭하시면
[화살표]가 생기고 가게명 또는 장소명을 입력하실 수 있는 말머리 공간이 생깁니다. 해당 위치의 가게 또는 장소 이름을 넣어주세요. 
③ 위 내용이 정확하시면 
'완료' 버튼을 눌러 위치 태그 입력을 완료합니다.


다. 글 작성시 지도를 첨부했는데 다시 또 위치태그를 입력해야 하나요?

이미 지도를 첨부한 경우라면, 해당 위치를 중복하여 입력하는 번거로움을 줄이기 위하여 자동으로 위치 태그를 입력합니다. 지도 또는 장소DB 를 글 작성 시 첨부하여 이용하는 경우에 위와 같이 자동으로 태그를 입력하여 줍니다. 만약 첨부한 위치와 다른 위치를 대표 위치로 선택하고 싶으신 경우에는 입력된 내용을 삭제한 뒤, 위와 같이 검색을 통하여 재입력하시면 됩니다. 


라. 입력을 완료하면 어떻게 보여지나요?

지도 위에서 위치를 정확하게 선택 한 후, 완료를 하시면 아래와 같이 해당 주소와 함께 장소 또는 가게명이 보여집니다. 해당 정보는 구/동으로 구분하여 지역태그에 자동으로 입력됩니다. 


또한 발행한 글에 한해서는 아래와 같이 작성된 글 하단에 '지도위젯'을 통하여 지도에 소개되었음과 함께 Daum지도에서 어떻게 보이는 지 확인할 수 있도록 링크를 제공합니다. 일부러 지도를 첨부하지 않아도 아래의 '지도 위젯'을 통하여 해당 가게 또는 장소로 찾아가는 길을 알려줄 수 있겠죠? 


※ 만약 '지도위젯'이 노출을 원치 않으신다면, 
    "관리센터 > 글관리 > 글설정 > 글 환경"에서 지도 위젯 노출 여부를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위치 태그를 위와 같이 입력하시면 [블로그주소]/location의 지역로그에서 자동으로 정리하여 아래와 같이 보여드립니다. 만약 Daum지도로 발행된 경우에는 해당 글 포스트 제목 뒤에 [작은 아이콘]이 붙게됩니다.



앞으로 한달 동안 Daum지도와 함께 시범 운영을 통하여 쌓아진 데이타들을 통하여 더욱 풍성하고 다양한 방식으로 Daum지도에서 만나보실 수 있도록 업그레이드 될 예정이오니, 많은 관심 가지고 지켜봐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