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티스토리 가이드/관리 : 글관리

[휴지통] 삭제된 댓글, 트랙백, 방명록 관리하기

관리자의 [글목록 > 휴지통]에서는 블로그 또는 관리자에서 삭제된 댓글과 트랙백, 방명록을 확인하거나 설정을 통해 복원, 삭제할 수 있습니다.

[ 휴지통이란? ]

스팸 차단 플러그인, Tistory Anti Spam (TAS)을 통해 입력이 차단된 댓글, 트랙백(걸린글)과 블로그 관리자의 글관리에서 삭제한 댓글, 트랙백, 방명록이 보관되는 메뉴입니다. 휴지통에 들어간 글을은 복원 또는 완전히 삭제하거나, 해당 정보를 바탕으로 스팸 차단을 할 수 있습니다.
Tip. 휴지통에 있는 댓글, 트랙백, 방명록은 15일이 지나면 자동으로 완전히 삭제되며, 완전히 삭제된 후에는 복구가 불가능합니다.


[ 휴지통 관리하기 ]


 1. 댓글/트랙백/방명록 분류
휴지통에 버려진 목록을 댓글, 트랙백, 방명록 등 원하는 분류 별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복원, 삭제, 휴지통 비우기
하나 또는 여러개의 댓글/트랙백/방명록을 일괄적으로 복원하거나 삭제할 수 있습니다. 휴지통 비우기는 보관중인 목록을 모두 삭제합니다.

 -  복원 : 선택한 댓글/트랙백/방명록을 복원합니다. 복원된 댓글/트랙백/방명록은 블로그에 다시 출력되며,
               관리자의 해당 목록에서 관리할 수 있습니다.
 -  삭제 : 선택한 댓글/트랙백/방명록을 완전히 삭제합니다. 삭제된 목록은 복구할 수 없습니다.

 3. 검색
댓글/트랙백/방명록 글 종류에 따라 내용, 작성자, 사이트, IP 등으로 원하는 글을 찾을 수 있습니다.

 4. 목록 정렬 (등록일/내용/작성자P)
목록 상단을 클릭하면 원하는대로 글 목록을 정렬할 수 있습니다. 선택 가능한 정렬 옵션은 글의 종류마다 다릅니다.

 5. 복원
선택한 댓글/트랙백/방명록을 삭제 전 상태로 복원합니다. 복원된 글은 블로그에 다시 출력됩니다.

 6. 삭제
선택한 댓글/트랙백/방명록을 완전히 삭제합니다. 삭제 시 해당 글은 완전히 삭제되어 복원할 수 없으니 신중히 삭제해야합니다.

 7. 한 페이지당 글 수
목록에서 한 페이지당 보여줄 글의 수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모니터 크기에 따라 적당한 글 수를 설정해보세요. 한번 지정해두면 다음에 다시 관리자에 방문했을 때에도 그대로 유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