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티스토리 가이드/관리 : 플러그인

[사용법] 마우스 우클릭 방지, 저작권자 표시, CCL 표기 플러그인

불법으로 블로그 글을 퍼가는 등의 행휘로 손해를 보거나 속상한 적이 있으셨나요? 펌블로그로부터 내 블로그의 글을 스스로 지킬 수 있는 불펌 방지 플러그인을 활용해보세요! 블로그 관리의 플러그인에서 관련 플러그인을 활성화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각 플러그인 용도와 사용 방식은 모두 다르지만 블로그 운영 목적에 따라 설정하여 사용하면 불펌 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마우스 오른쪽 클릭 방지 플러그인



블로그에서 글을 복사하거나 이미지를 무단으로 저장하는 경우 마우스 오른쪽 클릭을 많이 사용하는데, 이를 방지함으로써 복사나 저장 기능을 통핸 블로그 글과 이미지 '펌'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일부 브라우저에서는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표시 플러그인



    저작권자 표시 기능이란 다른 사람이 내 블로그의 글을 복사하여 가져가면 자동으로 원본 글 주소와 출처를 표시해주는 기능입니다. 플러그인을 활성화한 후 블로그 글을 복사해 붙여 넣으면 저작권자가 표시되며, 클릭하면 해당 글로 이동합니다.



    [ CCL 표기 :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플러그인 ]


    CCL 표기 플러그인은 블로그 내용의 법적 보호를 위하여 각 포스트나 블로그에 CCL 표기를 달아두고, 해당 표기에 따라 저작물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입니다. CCL 표기 플러그인은 기본적으로 저작물에 대한 보호 개념도 있지만, 블로거 여러분이 만든 저작물을 널리 배포하고 그로 인해 더 좋은 저작물이 만들어질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고자 하는 개념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더욱 자세한 내용은 CCL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세요.


    ☞ CCL 홈페이지

     1. 본문에 추가
    CCL 마크를 블로그 글에 표시합니다. 추가할 경우 블로그 글 상단 또는 하단에 아래와 같이 삽입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2. 본문 추가시 위치
    포스트 상단, 하단 중 CCL 마크가 삽입될 위치를 설정합니다.

     3. 타이틀
    CCL 마크에 표시될 타이틀을 선택합니다. 기본값은 한글의 경우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이며, 사용자 설정으로 표기할 경우 4번에서 직접 입력합니다.

     4. 타이틀 사용자 설정
    타이틀을 사용자 설정으로 표기할 경우 타이틀을 입력합니다.

     5. RSS 피드 표시
    표시함으로 설정하면 RSS 구독을 통해서도 CCL 마크가 보여집니다.

     6. CCL 표기 요소
    저작물 사용 범위에 대하여 상세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한 내용에 따라 아래와 같은 아이콘이 블로그에서 표시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7. 스킨 치환자
    사이드바 또는 기타 위치에 치환자를 이용하여 CCL 배너를 삽입할 수 있습니다.
    ☞ 스킨 치환자 사용하는 방법

     - 치환자 : [###_CCL_Banner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