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티스토리 가이드/관리 : 글관리

[게시글] 내가 쓴 글 관리하기

관리자의 [글목록 > 게시글]에서는 블로그에서 작성한 글들을 확인하거나 간단한 설정을 통해 글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1. 글 분류 선택
일반 글, 공지, 키워드, 서식 등 블로그에 분류 별로 몇개의 글이 등록되었는지 확인하거나, 원하는 분류를 선택하여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분류이동, 상태변경, 삭제
하나 또는 여러개의 글을 선택하여 카테고리나 분류를 바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상태 변경이 됩니다. 삭제할 경우 글은 완전히 삭제되어 복구할 수 없습니다.

 3. 검색
글 제목 또는 내용으로 원하는 글을 찾을 수 있습니다.

 4. 목록 정렬 (작성일/카테고리/제목)
목록 상단을 클릭하면 원하는대로 글을 정렬하거나 분류별 글을 모아서 볼 수 있습니다.

  - 작성일 : 최근 순, 오래된 순으로 목록을 정렬합니다.
  - 분류 : 원하는 카테고리 또는 분류의 글 목록만 볼 수 있습니다.

  - 분류 : 개설된 카테고리 또는 분류 별로 목록을 정렬합니다.

  - 제목 : ㄱ, ㄴ, ㄷ 순으로 목록을 정렬합니다.

 5. 분류
등록된 글이 포함된 카테고리 또는 글의 분류를 표시합니다. 클릭하면 해당 카테고리에 등록된 글 또는 공지, 키워드, 서식 글만 모아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6. 글 제목
글의 제목과 상태(임시/예약)를 보여줍니다. 제목을 클릭하면 해당 글을 편집할 수 있는 에디터 모드로 전환되며, 비밀번호를 변경하거나 해당 글로 바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 비밀번호 변경 : 보호글 오른쪽에 표시되는 아이콘을 클릭하여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 해당 글 이동 : 마우스를 올리면 생기는 아이콘을 통해 해당 글을 새창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7. 글 상태, 발행 설정
글은 비공개, 보호, 공개, 발행 등 총 4가지 상태가 존재합니다. 목록에서 글의 상태를 쉽게 확인하고, 아이콘을 클릭하는 것만으로도 손쉽게 변경이 가능합니다.

 - 비공개 상태 : 자물쇠 아이콘이 활성화 되어 있으면, 관리자 모드로 로그인한 관리자만 글을 볼 수 있습니다.
 - 보호 상태 : 열쇠 아이콘이 활성화 되어 있으면 로그아웃 상태에서도 글 목록과 제목은 보이지만,
                     지정한 비밀번호를 입력해야만 글의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 공개 상태 : 열린 자물쇠 아이콘이 활성화 되어 있으면 모든 블로그 방문자가 글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 발행 상태 : 노트 아이콘이 활성화 되어 있으면 발행된 글은 이올린을 통해 많은 이에게 소개됩니다.
                     글을 발행하면 발행과 동시에 글이 공개상태로 전환됩니다.

Tip. 보호글은 비밀번호를 입력해야만 글 내용을 볼 수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모두에게 공개되지 않으며, 비밀번호를 알고 있는 사람만 글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호글의 비밀번호는 글 작성 시 따로 입력하지 않으면 무작위값으로 생성되며, 글 제목 우측의 열쇠 아이콘을 클릭하여 변경할 수 있습니다.

 8. 트랙백 보내기
글 목록에서 원하는 글을 바로 트랙백으로 보낼 수 있습니다. 클릭하면 펼쳐지는 입력칸에서 트랙백 보낼 주소를 입력하여 전송하면 트랙백이 전송되며, 전송된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 한번 트랙백을 전송하면 전송된 목록만 삭제가 가능하며, 전송된 글을 삭제할 수는 없습니다.

 



 9. 페이지 넘기기
글 목록을 앞뒤, 또는 처음 페이지나 마지막 페이지로 넘겨보거나 직접 숫자를 입력해 원하는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10. 한 페이지당 글 수
목록에서 한 페이지당 보여줄 글의 수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모니터 크기에 따라 적당한 글 수를 설정해보세요. 한번 지정해두면 다음에 다시 관리자에 방문했을 때에도 그대로 유지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