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티스토리 블로그/티스토리 매뉴얼 블로그

[기타설정] BlogAPI 를 활용해봅시다

티스토리에 접속하지 않고도 언제 어디서나 블로깅을 할 수 있다면, 혹은 평소 글을 쓰는데 익숙했던 프로그램으로 블로깅을 하길 원한다면 티스토리의 BlogAPI 기능을 이용해 보세요. 어디서든지 글을 쓰고 싶을 때 미리 작성을 해놓은 후 그 글들을 티스토리 블로그에 원격 블로깅을 할 수 있답니다.

BlogAPI란 원격으로 자신의 블로그에 글을 남길 수 있도록 도와주는 API를 말하는데요, 여러가지 다양한 형식이 나와있습니다. 티스토리는 그 중 Blogger v1, MetaWeblog, Movable Type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원격 블로깅을 지원하는 프로그램들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이 매뉴얼에서는 Windows 기반의 MS Live WritersMac OS X 기반의 ecto를 예로 들어 티스토리의 BlogAPI를 사용하여 글을 남기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티스토리 BlogAPI 사용설정]

먼저 BlogAPI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관리자 화면에서 해당 기능에 대한 설정을 해야합니다.
 1. 로그인한 후 관리자 화면의 환경설정 > 기타설정 메뉴로 들어가세요.
 2. 기타설정 메뉴의 제일 아래를 보면 '글 작성 환경을 설정합니다' 항목이 보입니다. 그 항목에서 Blog API 사용여부의 체크박스를 선택하면 BlogAPI를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티스토리 관리자 BlogAPI 설정화면

  3. Blog API 세팅주소에 나와있는 블로그 주소가 BlogAPI를 사용할 수 있는 주소입니다.
그 아래에 있는 Blog API Blog ID 옆을 보면 숫자가 있는데요, 그 숫자가 티스토리의 각 블로그별로 구분을 짓는 Blog ID 값입니다. 대부분의 BlogAPI를 사용하는 프로그램들은 이 Blog ID를 자동으로 인식하지만 일부 인식하지 못하는 프로그램들이 있는데 그 경우 이 Blog ID값을 기억해 놓으셨다가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여기까지 설정이 완료되었습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BlogAPI를 사용할 준비가 되었네요~


[MS Windows : Live Writers]

MS에서 무료로 제공 중인 Live Writers를 기준으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Mac OS X : ecto]

Mac OS X에서 제일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알려진 ecto를 기준으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sonamu님, persona님, magicboy님, 불타는여우님이 MS Word 2007, Zoundry, Flock, Performancing for Firefox 에서 티스토리 BlogAPI를 이용하여 포스팅하는 방법을 자세하게 설명해 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MS Word 2007 : http://thinkfree.tistory.com/115
Zoundry : http://pokerface.tistory.com/183
Flock : http://blog.magicboy.net/193
Performancing for Firefox : http://ychur.tistory.com/168

현재 BlogAPI를 통해서 티스토리 블로그에 글을 남길 수 있는 프로그램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 Zoundry : Blogger v1, MetaWeblog, MovableType
  • MS Word 2007 : MetaWeblog
  • MS Live Writers : MetaWeblog, Blogger
  • ecto : MovableType
  • Journler : MetaWeblog
  • Flickr :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