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TISTORY입니다.
그동안 제공해왔던 데이터 복원 기능이 5월 29일 종료 예정입니다. 그동안 티스토리와 텍스트큐브 등 서비스 간 데이터 이동을 위하여 데이터의 백업과 복원 서비스를 지원해왔으나, 아래와 같은 이유로 복원 기능을 종료하려고 하오며, 이 외에 데이터의 복원이 필요하신 분들의 경우는 고객센터를 통하여 개별적인 도움을 드릴 예정입니다. 다소 불편함이 있으실 것으로 예상이 되오나, 블로깅에 불편함없이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서비스 이용에 어려움 없도록 자세히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 일부 해당 종료에 대한 오해와 염려들이 많은 것 같아, 조금 더 구체적이고 솔직하게 공지 내용을 변경하였습니다. 아무쪼록 변함없이 티스토리에 대한 애정, 부탁드립니다. (수정일자 : 2013년 5월 28일)
데이터 복원 기능 종료 안내
'복원' 기능 종료, 이러한 이유로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1. 데이터 백업/복원하는 데이터 구조가 지난 4-5년간 많이 달라졌습니다.
자유로운 개인 설치형 서비스에서 서비스형으로 블로그 서비스를 제공함에 따라 기능면이나 구조적인 면에서 많은 정비와 변화를 거치고, 그 사이에 많은 부분들이 정비되고 고도화되었습니다. 이러한 과정으로 인하여, 데이터 백업/복원하는 구조가 달라져 더이상 텍스트큐브 등 타 서비스로 데이터 이전이 사실상 어려워져 해당 의미가 퇴색되었습니다.
2. 데이터의 복원이 어뷰징 수단으로 악용되어, 많은 스팸블로그를 양산하고 있습니다.
현재 많은 분들이 스팸 블로그들로 인하여 많은 불편함을 겪으시고 계신데요. 몇년간 스팸 블로그들의 패턴 중 가장 크게 자리잡고, 또한 피해 규모 또한 큰 방식이 '빈번한 백업과 복원'을 거치며 무리하게 블로그를 복제할 뿐만 아니라 모니터링이나 규제를 피하여 지나친 폐쇄와 재복원등으로 스팸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었습니다.
안타깝게도 종료하기 이전, 몇달간의 패턴 분석과 사용 행태 분석을 통하여 확인 한 바, 복원을 이용하시는 사용자 분들 중 99%가 이러한 스팸 블로그의 복제 또는 티스토리를 비공개로 외장하드처럼 자료만을 올려놓으시는 분들로 인하여 서비스의 안정적인 운영에 부담을 주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여러모로 안타깝게 종료 결정을 할 수 밖에 없게 되어 아쉬움을 전하며, 그동안 스팸과의 전쟁보다는 더 좋은 기능과 부가적인 가치 창출을 위해 노력하는 티스토리가 되겠습니다. 아래와 같이 복원 기능을 이용하시려는 분들은 'FAQ'를 자세하게 읽어주세요.
FAQ
Q. 데이터 백업 기능은 유지하나요?
A. 데이터 백업 기능은 유지됩니다. 간혹 실수나 잘못으로 인하여 데이터 유실에 대한 불안과 두려움이 있으신 분들이 주기적으로 백업을 하시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또한 데이터 포맷이 달라졌더라도 직접 원하시는 서비스 규격에 맞도록 개발하실 수 있는 분들도 있을 수 있습니다. 만일에 대비하여 원하시는 분들을 위하여 기존과 동일하게 백업 기능을 유지합니다.
Q. 데이터 복원 기능 종료되었는데, 티스토리 간 데이터 복원을 하려면 어떻게 하나요?
A. 조금 번거로우시겠지만, 고객센터 ( http://cs.daum.net/faq/site/173.html )로 복원하실 데이터를 첨부하여, ID 및 복원할 블로그 주소를 보내주시면 가능한 빨리 데이터를 복원해드릴 예정이오나, 데이터의 용량 등에 따라 일부 시간이 소요될 수 있사오니, 양해 부탁드립니다.
단, 해당 데이터 파일이 스팸 정책에 위배되지 않는 데이터여야하며, 규제된 블로그 데이터의 경우에는 복원해드리지 않습니다. 또한 아무런 이유없이 습관적으로 잦은 폐쇄와 복원을 하시는 분들의 경우, 복원 지원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추가 고객센터를 통한 데이터 복원은 2013년 8월 31일까지 지원 됩니다.
최근 종료 관련 소식만 알려드리게 되어, 마음이 무거워집니다. 작게나마 좋은 소식을 알려드리면, 스팸댓글 근절을 위해 시스템 내부적으로 많은 업데이트를 하였으며 체감하실 수 있는 수준으로 스팸이 차단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스팸 필터링을 위한 자동화 작업을 한창 테스트 중에 있습니다.
앞으로 기쁜 마음으로 여러분들께 소개할 수 있는 새로운 기능이나 혜택 등 다양한 좋은 소식으로 찾아뵙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언제나 최선을 다하는 티스토리가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