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TISTORY입니다.

어제 (7월 10일 오후 3시 30분)에 글쓰기 화면 내 리캡챠 기능이 적용되어 안내 드립니다. 

Q. 리캡챠 기능이 뭔가요?

사람이 아닌 봇이 글을 저장/발행/수정하는 것을 방지하는 장치입니다. 대부분의 경우는 발행 확인창을 만나게 되고, 일부는 추가적인 인증절차(이미지 고르기 화면)를 거치게 됩니다. 맨 아래 예시화면을 참고해 주세요.


Q. 왜 리캡챠를 적용했나요?

최근 일부 블로거의 봇을 이용한 게시물 도배, 불법적인 링크 작성, 사이트 납치 등으로 많은 분들에게 피해를 주는 상황이 발생했습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리캡챠를 적용했습니다. 


Q. 매번 이 과정을 거쳐야 하나요?
많은 분들이 글을 저장/발행/수정할 때마다 매번 이 과정을 거치는 것에 대해 불편함을 말씀주셨습니다. 티스토리를 평소처럼 이용하시던 분들은 이 과정을 최소한으로 거칠 수 있도록 바로 개선 중입니다. 빠른 시일 내에 적용하겠으니 많은 양해 부탁드립니다. 



예시 1. 발행 확인 창


예시 2. 추가 인증 절차 (이미지 고르기 화면)



Posted by TISTORY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전 댓글 더보기
  2. 티스토리 탓인지 네이버 탓인지 아직까지도 불분명하지만, 네이버 유입이 줄어들어서 이 공지글에 분노의 댓글을 몇개 달았더니, 이 공지 댓글 타고 제 블로그로 들어오시는 분들이 여럿 되시네요.
    (유입로그에 'notice.tistory.com/2437'이 파파박 찍혀잇습니다. )
    그러지들 마세요...
    이러다 네이버 검색으로 들어오시는 분보다 티스토리 공지 댓글 타고 들어오는 분들이 더 많아지겠습니다. ㅠㅠ

  3. 이거때문에 평소보다 방문자 수가 떨어졌던거네..

    그림 맞추기 할바에는 그냥 문자 입력으로 하는게 훨씬 편할 거 같은데..

  4. 근데 네이버 블로그는 제대로 하는 분들도 있겠지만 , 원고 받아서 쓰는 알바글이 난무하고 거짓콘텐츠가 대부분이에요. 거기다 애드포스트 단가가 그리 높지도 않잖아요. 어차피 광고수익은 애드센스 입니다. 동영상강화한다는데 영상 한번 보려면 15초광고라서 그냥 우튜브 보고말죠. 네이버는 안돼요 안돼 . 그냥 티스토리가 시대에 맞게 업데이트나 해줬으면 좋겠네요. 너무 뒤쳐지는느낌이 있어요. 아직도 모바일에서 자유롭게 글 수정도 안되고 동영상도 못올린다니 .. 이거 뭔 싸이월드도 이거보단 좋겠다.

    • 티스토리 역시 마찬가지 입니다. 복사 글, 짜깁기, 엄청난 광고로 글을 현혹 시키는 사람들 까지, 그런 사람들 때문에 선의에 피해자가 생기는 것이겠죠. 티스토리 블로거들 반성해야 합니다. 돈이라면 뭐든 하려는 식의 글은 네이버 에서 돈을 받고 올리는 글 비판할 건 아니라고 보네요, 그리고 앞으로 네이버에 광고가 애드센스를 앞지를 거라고 하네요. 광고를 글 중간 중간에 넣을 수 있게 바꾼다는 소문을 못 들으셨나요? 그것도 아주 쉽게 넣을 수 있게 말이죠.

      티스토리 이번 대란이 길어지면 대부분의 유저들은 한 다리만 걸친 체로 운영할 것입니다.
      그리고 내년에는 네이버에 완전히 잠식 당하겠죠.

      왜냐하면 티스토리 하는 이유가 광고 수익 때문인데, 네이버에서 더 강한 광고 수익 정책을 발표했기 때문이죠.

      티스토리 할 이유가 없어진 거겠죠. 다만 지금까지 오래 운영한 사람들은 아쉬움에 운영할지도..

      역시 대한민국은 네이버네요. 티스토리 개인적으로 힘이 없습니다. 네이버에 그냥 당할 수 밖에......

      이번 사건이 해결된다고 한들...유저들의 신뢰를 잃은 티스토리, 과연 모두 다리 걸치기 식 운영이 이어질거 같네요. 그럼 글의 퀄리티는 바닥을 치겠죠. 결국 모두 외면하는 티스토리를 향해 달리는 중입니다.

      기업의 사기를 살려야 많은 일자리가 생겨나듯이, 블로거들의 사기가 높아져야 좋은 글들이 생겨나고 결국 티스토리의 글이 인기가 높아진다는 점을 잊어서는 안 될 것입니다.

    • 원고 받아서 쓰는 글 뿐일까요?
      물론 자발적으로 쓰는 거지만 특정 키워드와 태크 필수적으로 넣게 하고 체험단 등으로 순식간에 특정 지역 맛집이라고 치면 그 맛집만 나오게 하도록 작업 펼치는 블로그도 상대적으로 네이버에 많이 할당되어 있죠..

      물론 애초 체험단 등 마케팅업체들이 티스토리는 상대적으로 안하려는 경향도 크겠지만요...

      애드포스트 자체가 텍스트형에 광고 위치도 하단으로 치우쳐져 있기에 가독성도 떨어지지만 아무리 개선을 하겠다고 그래도 네이버 입장에서는 수익 한푼이라도 덜 주려고 맘먹은 듯 하고 이렇게 노출도 죄없는 타사 블로그들까지 괘씸죄식으로 숙청들어가는 것을 보면 한탄할 지경이죠..

      그나마 이제는 구글의 검색순위가 이미 네이버를 앞질렀다는 조사결과까지 나왔으니까 이렇게 된 이상 이것 저것 따지지 않고 공평선상으로 움직일 수 있는 구글에 기대하는 수밖에는 없을 듯 싶어요.

  5. 그래그래요, 다 좋습니다. 근데....포토업로더 업그레이드 좀 해달라고요!!!!!!!!!!!!아놔...진짜...언제쩍 포토업로더입니까 대체

  6. 메뉴 드러나는 반응형스킨 좀 1개 만들어 달라고요....티스토리 블로그 대부분 스킨이 병맛임...

  7. 7월 9일 10일정도 이후부터 방문자가 급속도로 떨어지고 있네요...
    방문자수는 적지만 열심히 활동하고 있는데...
    네이버에서는 네이버 블로그가 점점 올라가고 있는 추체인데 이러한 점에 대항하여 티스토리도 마땅한 대응을 해주셨으면 좋겠네요..
    그리고 리켑챠도 불편하네요...

  8. 티스토리도 카카오톡에서 검색잘되게 해주세요 한국사림 카톡 다 쓰잖어. 카톡에서 티스토리 검색잘되게 어떻게 좀 해줘요 . 뭐라도 좀 해줘요 .

  9. http://searchblog.naver.com/221318410324 네이버 검색 공식블로그에서 앞으로 바뀌는 검색에 대한 내용을 10일 전후로 계속 내놓고 있습니다만 타블로그 밀림에 관한 해명이나 언급은 전혀없는 상태고 티스토리에서도 리캡챠때문은 아니라는 입장이니 어디서 이 상황을 설명들어야 할지 알수가 없네요

  10. 내일모레 월요일에는 어떠한 말로든 공지사항이 있었으면 합니다. 단, 로봇같은 복붙기능으로 답변말구요.

    검색 누락 현상은 왜 일어나는 것인지, 어떻게 해결할 예정인지, 또한 앞으로의 티스토리 운영은 어떻게 진행될 것인지 아주아주아주 자세한 언급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생각됩니다.

  11. 검색은 녹색창 녹색창은 네이버
    고정관념이 깨어지면 낳으려나?

  12. 며칠동안 끙끙대다 그냥 조용히 계속해서 티스토리를 사랑하기로 했습니다.
    그리고 관리자 여러분은 유저들의 항의가 그만큼 티스토리를 아꼈기 때문이라는 사실을
    알아주셨으면 해요.
    말을 상당히 격하게 하는 분들이 종종 계시는데 조금 더 기다려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거 같고
    조금만 더 생각해보면 티스토리에서 서식하는 유저분들중 대다수가 네이버에 회의를 느껴서
    오신 분들도 많다고 알고 있습니다.
    솔직히 다음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그까짓 네이버에서 검색이 잘되기를 기대하고 운영하는 것도
    좀 이상하잖아요.
    뭐 지금 사태가 회복된다면 더할 나위없이 좋겠지만 제발 부탁이니 다른 카카오 서비스처럼
    티스토리 서비스가 어느날 갑자기 중지되는 일만은 없기를 바랍니다. ㅡ_ㅡ;;;

  13. 이 기능 생기고 나서 방문자수 하루 1천명에서 300명까지 줄었구요. 일시적인 건줄 알았더니 계속 유지중입니다. 그와 함께 자연스레 구글 애드센스도 하루 기준 70% 정도의 손실이 생겼습니다. 어떻게 된거죠? 정확히 공지 올려주세요. 현재 위의 모든 분들이 10일 전후로 큰 손실을 겪고 있습니다.

  14. 리캡챠 도입 취지는 이해하겠습니다.
    좋은 글 쓰는 블로거의 피해가 조금은 줄어들거라고 기대합니다.

    글 올리는 데 불편할 요소가 늘어난 만큼
    티스토리 앱에서도 자유롭게 글, 사진, 동영상을 올리고 수정할 수 있도록 개선하면 티스토리가 좀 더 활발해지지 않을까요?

  15. 최소한 적용과 동시에 공지를 하던가
    공지를 하고 바로 적용을 하던가 해야 하는데

    선적용 후공지라는건 심각한 보안문제가 있었고 이를 숨기기 위해 적용하고
    후공지 했다고 밖에 보이지 않습니다.

    그리고 단순하게
    "최근 일부 블로거의 봇을 이용한 게시물 도배, 불법적인 링크 작성, 사이트 납치 등으로 많은 분들에게 피해를 주는 상황이 발생했습니다."
    라고 되어있는데 일부 블로거가 문제라면 그 일부를 차단하면 되는 것이고
    불법 링크와 사이트 납치가 이런 리캡차를 통해서 걸러질 수 있는 내용인지요?
    그냥 생색내기 성 공지라고 밖에 보이지 않습니다.

  16. 이거요 네이버때문이 아닌거 같은데요.. 갈수록 방문자가 줄어드는데 .. 흠 ..

  17. 티스토리의 운영자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새로 인사 발령이 난다.
    2. 잠들 것 같은 본능에 힘을 실어 열심히 하려는 각오를 다진다.
    3. 으샤으샤 회의를 하고, 회의 결과를 힘껏 공지한다.
    4. 다른 업무로 티스토리를 돌볼 겨를이 없다.
    5. 신경은 쓰이지만 다른 일, 상부 보고자료가 먼저다.
    6. 티스토리 방치.
    7. 운영자 다시 인사발령.
    8. 반복.

    티스토리 11년차 블로거가 써 봄.

  18. 해외에 있습니다. vpn을 거쳤는데도 인증창이 계속 안뜨네요... 글 쓰고 싶은데 저장도 안되고 발행도 안 되니 의미가 있나 싶습니다. 개선하고자 하는 내용이 이용자들에게 더 큰 불편을 안겨주는 것은 의미가 없는 일이라 생각합니다.

  19. 방금 네이버 공지 봤는데 엄청나네요. 네이버 광고가 좋아지면 티스토리에 더 이상 남이있을 이유가 없지 않나요? 글쓰기도 편하지 국내1위 포털사이트지 배경음악도 사서 넣을 수 있지 스킨도 위젯도 편하지 .. 티스토리에 남아있을 이유가 없을거같은데 . 얼른 개선해야 합니다 안그러면 망할건 뻔해요 .

  20. 저두 공지 봤어요
    https://youtu.be/B-UsVZqPTjI
    공지보고 딱! 생각이 나더라고요
    음악들으시면서 제 블러그도 들어와보시고 강백수 검색한번 해 주시고 달려있는 광고도좀 클릭해 주세요
    티스토리하며 많이 행복했습니다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