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TISTORY입니다.

요즘 불법으로 블로그의 글을 퍼가거나 해서 손해를 보거나, 혹은 속상한 적은 없으셨나요? 펌블로그로부터의 내가 직접 쓴 저작물을 스스로 나서서 지킬 수 있는 내 글 지킴이 플러그인 3종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각각의 플러그인의 용도와 방식은 각각 다르오니, 블로그를 사용하시는 분들의 블로그 운영목적에 따라 플러그인 사용을 설정하시면 됩니다.


1. 마우스 오른쪽 클릭 방지
블로그에서 글을 복사하거나, 또는 이미지를 무단으로 저장해가는 경우 마우스 오른쪽 클릭을 방지함으로써, 복사나 다른이름으로 저장의 기능으로부터 본인의 저작물을 '펌'으로부터 막을 수 있습니다. 단  한줄이라도 복사하여 퍼가는 것이 두렵다면, 마우스 오른쪽 클릭 방지 설정을 해두시는 것은 어떨까요? (마우스 오른쪽 클릭 방지는 2007년 9월 7일부터 적용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마우스오른쪽클릭방지



2. CallBack (콜백기능)
티스토리의 콜백기능이란 다른 사람이 내 블로그의 글을 복사하여 가져간 경우, 자동으로 해당 저작권자에 대한 설명도 함께 자동으로 나타날 수 있도록 한 기능입니다. 해당 플러그인 기능을 사용하시면 저작권자 표시 및 해당 저작권자의 최근 발행된 포스트의 내용도 함께 표기가 됩니다. 이렇게 하면 퍼가더라도 글의 원문 주인이 누군지 알아볼 수 있겠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콜백기능



3.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 (CCL)
블로그 내용의 법적 보호를 위하여 각 포스트나 블로그에 CCL 표기를 달아두어, 해당 표기에 따라 블로그 저자의 내용을 이용하실 수 있도록 한 내용입니다. 해당 CCL의 내용은 플러그인 설정에서 위치 및 내용에 관하여 설정이 가능합니다.
☞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란? [자세한 내용보기]


사용자 삽입 이미지

CCL


CCL에 표기되어 있는 각각 표시에 대한 설명이오니, 해당 설명을 참고하시어 해당 표시된 블로그의 내용을 불법으로 퍼가거나 이용하지 않도록 유의해주세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와 같이 티스토리에 들어가는 마우스 오른쪽 클릭 방지, 콜백 기능, CCL 등을 활용하여, 본인이 원하는 수준에 맞도록 설정으로 불펌으로부터 본인의 저작물을 지켜가는 것은 어떨까요?  또한 펌글보다는 본인이 직접 글을 써보는 연습을, 정말 다시 해당 블로그 글을 보고 싶다면 브라우저의 즐겨찾기 기능이나, 북마크 서비스를 또는 포스트에는 내용보다는 해당 포스트의 링크를 삽입을, 그리고 그것보단 트랙백기능을 사용하여 관련글을 알려주는 방식은 어떨까요?

◇ 티스토리가 권장하는 건강한 블로깅을 위한 습관!

1. 트랙백기능을 활용하는 습관 기르기
2. 퍼오는 것보다는 해당 포스트의 링크를 연결하는 습관 기르기
3. 또한 타인의 저작물을 사용할 경우에는 반드시 출처를 남기는 습관 기르기

앞으로도 더욱 성숙하고 건전한 인터넷 문화와 에티켓이 자리잡을 수 있도록 티스토리 회원 여러분들이 많은 관심과 협조, 그리고 실천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TISTORY 올림
신고
Posted by TISTORY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전 댓글 더보기
  2. 우클릭 금지 좋아요~~^^

    급하게 집어넣은 자바스크립트로는 이미지 저장은 어쩔 수 없었는데 이번엔 아예 막혀있네요~~^^

    근데 윗분들 말씀처럼 파폭에서는 안먹힌다하니orz

  3. 우클릭금지는 그냥 깨지잖아요..
    그냥 트래백으로다가.....

  4. 일반적으로 드래그 하고 ctrl-c 하지 않나요? 이건 잘 되는데요.

  5. 비밀댓글입니다

  6. 불펌방지 3종세트 만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우클릭 방지기능 긴요하게 쓸것같아용 ㅋㅋ
    Tistory 화이팅!!

  7. 우클릭 금지가 생겼군요.... 개인적으론 개방적인 테터도 좋았지만 기능은 많을 수록 좋죠^^ 막고 싶을 때 막을 수 있다는 소리니^^

  8. 파이어폭스는 모든걸 무시하는건가요? 파이어폭스로는 쉽게 모든걸 가져오는군요..

  9. 저 3종 세트 모두 원천봉쇄를 한다기보다는 펌을 원하지 않는다는 의사표현을 확실히 하는 도구죠.
    심지어는 우클릭이 안 되는 블로그를 프린트한 후 그대로 타이핑해서 가져다 썼다는 경우도 보았습니다. 그 경우가 글을 훔친 건지 출처를 밝혔는지는 확실히 기억나지 않습니다만, 글을 훔치려는 의도가 있는 사람은 그렇게라도 할 수도 있다는 겁니다. 글을 공개하는 이상은 완전한 강제적 금지는 불가능해요.
    그러니까 더 중요한 건 불펌을 하지 않는 문화를 만들어가는 거죠. 저는 불펌방지 삼종 세트가 단지 내 글 가져가는 거 막는 것에서 나아가서 더 중요한 효과, 즉 펌 안하는 문화를 퍼뜨리는 데 있다고 봐요.

  10. 콜백기능이 작동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퍼 가서 붙여 넣은 사이트가 자바스크립트 실행을 원천적으로 차단하는 경우가 있더군요. 그런 경우 콜백기능은 무용지물입니다.

  11. 이번에 독립 도메인을 구입을 해서 적용을 시켰는데 문제점이 있습니다.(물론 포워딩을 한것이 아닙니다.)
    제 블로그 같은 경우 댓글을 달때(로그인 한정상태) 방문자 분들이 댓글 로그인이 되지 않습니다..=ㅅ=;
    물론 제가 로긴 할때도 그렇구요.(글쓰기 할때 로긴이나 관리자 모드로 로긴은 가능합니다.)

  12. 뭐 오른쪽 클릭 방지의 경우엔 웹마나 기타 프로그램등을 이용하면 대부분 뚫리지요(..)
    효과야 있지만, 역시 펌을 원치 않는다.정도가 아닐지..~_~;;

  13. 우클릭 금지 너무 좋습니다.
    운영자님들의 고생이 눈에 훤히 보이네요...
    수고하셨어요.

    하지만, 현재 기술로는 이 3종세트를 무효화할 수 있는 방법들이 너무 많아서 슬프기도 하네요.

    크리에이티브 라이센스는 무시해버리고,
    콜백기능은 조금만 컴퓨터를 아는 사람이라면 깨버릴 수 있고,
    마우스 방지기능은 파이어폭스에 안먹히고....

    진정 이 모든 것을 극복할 수 있는 안전장치는 없을까요?
    결국 모든 것은 이용하는 사람들의 양심에 달린 문제니...
    양심지키기 3종세트도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티스토리는 그래도 다른 블로그보다 훨씬 더 양심적인 사람들이 많았으면 좋겠고,
    그렇게 가꾸어 갔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항상 노력하시는 운영자님들 감사드립니다.

  14. 클립보드로 복사 되지 않도록 해요~~

  15. 감사합니다. :D

  16. 멋지네요!! 자꾸 발전하고 변화하는 티스토리가 멋집니다.

    운영자님의 노고에 박수를 보냅니다.

  17. 우클릭 방지는 좋긴 하지만 우회로가 너무 많다는게 문제네요. 간단한 것 한 가지만 이야기 하자면 RSS..
    RSS로 읽어오면 아무 소용이 없다는 거죠..

  18. 좋네요.불펌방지

  19. 첨이라 좀 해맸네요.. 얼른 익숙해지고 싶어요~ ^ ^

  20. -0-;;;티스토리 공지에도.. 로봇들이 뻘짓하고 갔네요.. ㅎㅎ

  21. 소용이 없다는 거죠, 해맸네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