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로운 소식/플러그인 (Plugin)

내 글은 내가 지킨다! 불펌방지 3종세트

안녕하세요. TISTORY입니다.

요즘 불법으로 블로그의 글을 퍼가거나 해서 손해를 보거나, 혹은 속상한 적은 없으셨나요? 펌블로그로부터의 내가 직접 쓴 저작물을 스스로 나서서 지킬 수 있는 내 글 지킴이 플러그인 3종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각각의 플러그인의 용도와 방식은 각각 다르오니, 블로그를 사용하시는 분들의 블로그 운영목적에 따라 플러그인 사용을 설정하시면 됩니다.


1. 마우스 오른쪽 클릭 방지
블로그에서 글을 복사하거나, 또는 이미지를 무단으로 저장해가는 경우 마우스 오른쪽 클릭을 방지함으로써, 복사나 다른이름으로 저장의 기능으로부터 본인의 저작물을 '펌'으로부터 막을 수 있습니다. 단  한줄이라도 복사하여 퍼가는 것이 두렵다면, 마우스 오른쪽 클릭 방지 설정을 해두시는 것은 어떨까요? (마우스 오른쪽 클릭 방지는 2007년 9월 7일부터 적용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마우스오른쪽클릭방지



2. CallBack (콜백기능)
티스토리의 콜백기능이란 다른 사람이 내 블로그의 글을 복사하여 가져간 경우, 자동으로 해당 저작권자에 대한 설명도 함께 자동으로 나타날 수 있도록 한 기능입니다. 해당 플러그인 기능을 사용하시면 저작권자 표시 및 해당 저작권자의 최근 발행된 포스트의 내용도 함께 표기가 됩니다. 이렇게 하면 퍼가더라도 글의 원문 주인이 누군지 알아볼 수 있겠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콜백기능



3.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 (CCL)
블로그 내용의 법적 보호를 위하여 각 포스트나 블로그에 CCL 표기를 달아두어, 해당 표기에 따라 블로그 저자의 내용을 이용하실 수 있도록 한 내용입니다. 해당 CCL의 내용은 플러그인 설정에서 위치 및 내용에 관하여 설정이 가능합니다.
☞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란? [자세한 내용보기]


사용자 삽입 이미지

CCL


CCL에 표기되어 있는 각각 표시에 대한 설명이오니, 해당 설명을 참고하시어 해당 표시된 블로그의 내용을 불법으로 퍼가거나 이용하지 않도록 유의해주세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와 같이 티스토리에 들어가는 마우스 오른쪽 클릭 방지, 콜백 기능, CCL 등을 활용하여, 본인이 원하는 수준에 맞도록 설정으로 불펌으로부터 본인의 저작물을 지켜가는 것은 어떨까요?  또한 펌글보다는 본인이 직접 글을 써보는 연습을, 정말 다시 해당 블로그 글을 보고 싶다면 브라우저의 즐겨찾기 기능이나, 북마크 서비스를 또는 포스트에는 내용보다는 해당 포스트의 링크를 삽입을, 그리고 그것보단 트랙백기능을 사용하여 관련글을 알려주는 방식은 어떨까요?

◇ 티스토리가 권장하는 건강한 블로깅을 위한 습관!

1. 트랙백기능을 활용하는 습관 기르기
2. 퍼오는 것보다는 해당 포스트의 링크를 연결하는 습관 기르기
3. 또한 타인의 저작물을 사용할 경우에는 반드시 출처를 남기는 습관 기르기

앞으로도 더욱 성숙하고 건전한 인터넷 문화와 에티켓이 자리잡을 수 있도록 티스토리 회원 여러분들이 많은 관심과 협조, 그리고 실천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TISTORY 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