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영 정책 안내

티스토리 블로그 규제 정책 안내

안녕하세요. TISTORY 운영자 입니다.

티스토리는 여러분의 관심과 격려 속에서 좋은 서비스를 만들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들어 저작권 위반, 음란 컨텐츠 유포, 스팸/어뷰즈로 인한 시스템 부하등의 문제등을 초래하고  있어 다시 한번 티스토리의 아래와 같이 규제 정책에 의하여 모든 블로그에 대하여 공평하게 처리하고 있으며, 미리 공지를 숙지하시어 이용에 제한을 당하거나, 불편함이 없으시길 바라오며, 티스토리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이해 부탁드립니다.


1. 저작권 위반의 경우 (동영상 / 이미지 / 게시글 / 첨부파일 등 포함)

요즘 저작권과 이슈가 많아짐에 따라 소송이나 개인적으로 피해를 입는 사례들이 종종 발견되고 있어, 아래의 구체적인 내용들을 참고하시어 피해를 입지 않도록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이해 부탁드립니다. 저작권은 실제로 위반 뿐만 아니래 저작권 위반 내용을 유포하는 행위도 함께 포함됩니다. 티스토리 서비스 내에서는 저작권에 대해서는 원저작자의 저작원에 대한 권리를 보장하기 위하여, 해당 저작권을 소유한 원저작자의 신고에 의하여 포스트 및 블로그 단위로 규제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동영상의 경우 최근 저작권이 강화되어 문제가 발생 할 수 있사오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가능하면 직접 만든 이미지와 동영상을 올려주시면 이러한 피해를 줄일 수 있지 않을까요? 여러분들의 더 많은 이해를 돕기위하여 저작권 위반으로 처리되는 사례들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문화 관광부 저작권 심의 조정 위원회 : http://www.copyright.or.kr/
- 다음 권리침해 신고센터 : http://right.daum.net
- 다음 TV 팟 저작권 관련 안내 : http://blog.daum.net/ahahvideo/15539490



2. 명예 훼손 및 기타 권리침해의 경우

종종 특정인을 비방하여 명예 훼손으로 금전적, 심리적인 피해를 입힌 경우나 초상권 침해 등 명예훼손과 권리침해에 대한 신고가 종종 접수가 되고 있습니다. 이 역시 저작권과 같은 방법으로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 해당 회원에게 안내를 하고 있으며, 가능한 범위 내에서 최대한 회원 여러분에게 피해가 가지 않도록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 명예훼손분쟁 조정부 : http://www.bj.or.kr/
- 다음 권리침해 신고센터 : http://right.daum.net


3. 음란물의 경우 (동영상 / 이미지 / 게시글 / 첨부파일 등 포함)


티스토리 블로그의 음란물 규제 처리 기준은 '정보통신 윤리위원회'와 '청소년 보호법'에 의거하여 기준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블로그의 게시글이 모든 사람들이 접근하여 볼 수 있는 내용인만큼, 청소년을 보호하는 마음에서 음란물을 올리는 행위를 삼가해주시기 바랍니다. 음란물은 동영상 , 이미지 , 게시글, 배너, 링크등 사용자가 직접 관여하는 모든 영역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특히 동영상물에 대해서는 공개 및 비공개 영상도 발견 즉시 삭제 조치를 하고 있사오니, 협조 부탁드립니다.)

- 정보통신 윤리위원회 :http://www.kiscom.or.kr/

4. 스팸 블로그

티스토리는 이용자 약관에 의거하여 블로그 서비스를 이용하여 시스템에 부하를 초래하거나, 운영에 방해되는 내용을 다음과 같은 내용들을 담고 있는 블로그를 스팸 블로그로 규정하여 처리하고 있습니다. 스팸의 경우 블로그 단위로 처리되며, 처리 이후 이용자에게 이에 대한 안내 메일이 발송 되고 블로그 접근 제한 및 사용자 로그인 접근 제한 등으로 이용이 제한됩니다.

- 티스토리 이용자 약관 11조 : http://www.tistory.com/siteInfo/contractInfo


5. 어뷰즈 (악의적인 목적의 블로그 운영)

사람의 힘으로 하기 힘들거나, 어뷰징을 목적으로 포스팅을 하는 경우 등은 포스팅수를 비롯하여 몇가지 조건에 있어 스팸 또는 어뷰징이라고 판단 될 경우, 자동으로 포스팅을 제한하며, 또한 서비스의 부하 및 원활한 서비스 운영을 방해하므로, '티스토리 약관 제 8조 1항'에 따라 서비스 이용이 제한 또는 중지'됩니다.
구체적인 제한 조건은 교묘한 어뷰즈 남용을 방지하기 위하여 공개하고 있지 않습니다.

위의 사항들에 대한 문제가 되는 경우에는 정도에 따라서 수정요청 및 포스트 삭제 요청 또는 티스토리 블로그의 접근, 사용자 계정 제한등의 조치를 당할 수 있습니다. 이점 참조 해 주시고 해당 제한 및 규제가 들어 왔을때의 문의는 티스토리 고객센터 ( http://cs.daum.net/mail/mail_form.jsp?LOGIN_TYPE=1&SITE_ID=173)로 문의를 주시기 바랍니다.


▶ 위의 사항으로 규제가 될 경우

위의 사유들로 규제를 당할 경우는 정도에 따라 포스트 삭제 및 수정 요청, 포스트 블라인드 처리, 블로그 접근제한, 블로그 로그인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조치가 취해 질 경우에는 해당 내용에 대한 메일이 티스토리 로그인 아이디로 전달이 되오니 꼭 메일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제한 해지및 문의는 티스토리 고객센터(http://cs.daum.net/mail/mail_form.jsp?LOGIN_TYPE=1&SITE_ID=173)로 전달해 주시기 바랍니다.



▶ 스팸 블로그 신고하기


혹시, 티스토리 블로그 중에 위의 사항을 위반하고 있는 블로그가 있다면 티스토리 블로그의 메뉴바를 이용하시거나 티스토리 고객 센터 (http://cs.daum.net/mail/mail_form.jsp?LOGIN_TYPE=1&SITE_ID=173)로 신고를 해 주시면 블로그를 확인하여 적당한 조치를 취하도록 하겠습니다.

- 메뉴바 신고하기 사용법 바로 가기 : http://notice.tistory.com/870 



많은 분들의 위의 내용을 보시고, 많이 달라지는 구나라고 생각하시겠지만, 지난 2007년부터 티스토리에서는 동일한 규제 기준을 가지고 운영을 해오고 있사오나, 간혹 규제 기준이나 내용을 정확히 모르는 경우가 있어어 여러가지 사례들과 신고가 필요할 경우나, 분쟁에 휘말렸을 경우 해결할 수 있는 경로를 안내해드렸습니다. 또한 다양한 패턴으로 발생하는 스팸이나 어뷰저들에 대처하기 위하여 많은 분들께서 노력 중입니다만, 가장 중요한 것은 블로그를 이용하시는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노력일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더욱 깨끗하고 건강한 서비스를 만들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더욱 많은 분들이 함께 만들어가는 깨끗한 티스토리가 되도록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내 힘으로 만드는 멋진 블로그를 티스토리에서 만나보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