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로운 소식

제한적 본인 확인제 시행 안내

안녕하세요? TISTORY입니다.

지난 2월 말, 공지를 통하여 미리 안내드렸던 제한적 본인확인제를 시행과 관련된 공지를 기억하시나요? 일정보다 다른 시스템 마련을 위하여 추가 작업을 진행하다 보니, 약속드렸던 시행 날짜보다 조금 늦게 준비되었습니다. 지난 공지를 접하지 못하셨던 회원님들께서 놀라시거나 오해하실 수도 있을 것 같아 걱정스럽지만, 아직 정식 시행까지는 기한이 남아있으니 내용을 확인하시고, 혼란을 겪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본인 확인에 참여해주세요!


본인확인제 시행의 가장 큰 목적은 확인을 통한 제한이 아니라, 보다 깨끗한 인터넷 환경을 만들기 위함입니다. 제한적으로 시행되는 제도이기 때문에 참여 여부는 회원 여러분께서 선택하실 수 있으며, 확인하지 않아도 글쓰기나 읽기 등의 활동을 그대로 하실 수 있습니다. 정식 시행일인 4월 1일부터는 TISTORY 첫페이지 및 Daum 첫페이지 등에서 작성된 글을 소개하기 위해 본인확인이 필요하므로, 글을 더 많은 분들에게 소개하길 원하신다면 본인확인에 참여해주세요~!


  [티스토리 이전 공지] 티스토리에 제한적 본인확인제가 시행됩니다. (바로가기)
  [정보통신부 공지사항] 2008년도 본인확인 조치의무자 선정결과 공시 (바로가기)
  [정보통신부 보도자료] 2008년제한적 본인확인제 적용대상 사업자 선정 (바로가기)



본인확인 이렇게해주세요!

1. 본인의 블로그로 이동합니다.
2. 관리자 페이지로 접속할 때 1회에 한하여 본인확인 여부 페이지로 안내됩니다.
3. 해당 페이지 안내에 따라 본인 여부를 확인해주세요.
4. 완료하시면 관리자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2008년 4월 1일부터 정식시행 되며, 2008년 3월 20일(목) 오후부터 본인확인 가능합니다.
※ 입력된 정보는 개인정보보호정책에 따라 수집되며, 다른 용도로 활용되거나 타인에 노출되지 않습니다.
※ 타인 명의를 도용할 경우, 주민등록법에 따라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 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집니다.


본인확인 FAQ

1. 본인확인, 꼭 해야하나요?

글 작성을 하지 않고 읽기만 하는 경우는 본인확인 대상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또한 티스토리에서는 본인확인을 하지 않는다고 하여 글을 읽거나 쓰는 것 자체를 제한하는 것이 아니므로, 본인확인을 하지 않은 회원님도 이전과 마찬가지로 블로그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본인확인을 하지 않은 회원님께서 작성하신 글들은 4월 1일 이후부터 블로그와 검색 등의 페이지 이외의 공간에는 보여지지 않게 됩니다. (예 :  티스토리 홈의 '주제별 새글' 코너 등 ) 회원님께서 쓰신 소중한 글을 보다 많은 분께 소개하고 싶다면 본인확인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2. '다음에 하기'는 무엇인가요?

제한적 본인확인제는 말 그대로 제한적으로 시행되는 제도이므로, 본인확인 시행은 회원님의 의사에 달려있습니다. 지금 본인 확인을 원치 않으시거나, 혹은 추후에 본인 확인을 원하시는 경우에는 '다음에 하기'를 눌러주세요. 해당 버튼을 누르시면 관리자 페이지로 이동시 페이지가 계속 보이지 않습니다.

☞ 그럼 진짜로 다음엔 어디서 하죠?
티스토리 첫 화면에서 로그인 후 회원 정보수정에서 가능합니다.

☞ 계속 안하면 어떻게 되나요?
TISTORY 첫페이지 등 제한적 본인확인이 시행되는 페이지 또는 서비스를 통해서는 새로운 글이 소개될 경우 제한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 외의 개인적 블로그 활동에는 전혀 상관없습니다.



3. 주민등록증이 없는 경우, 어떻게 본인확인을 하나요?

주민등록번호 확인이 가능한 학생증 사본 또는 주민등록등/초본, 여권 등을 이메일, 팩스, 우편을 이용하여 고객센터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보내실 때에는 신분증 제공 동의서와 사용하시는 티스토리 아이디, 블로그 주소, 이름, 연락처를 함께 보내주셔야 확인이 가능합니다.

※ 서류 보내실 곳
- 이메일 : ☞ 고객센터 문의하기
- 팩스 : 02 - 6008 - 0677
- 우편 : (138 - 717) 서울시 송파구 가락동 98-4 맵스송파타워빌딩 5층 Daum 고객센터
  TISTORY 본인확인 담당자 앞
- 아래의 신분증 제공 동의서도 함께 작성하여 보내주세요.

(샘플)

신분증 제공 동의서

본인은 본인확인 수단으로 주민등록증 이외의 신분증을 제시합니다.
이름 : 홍 길 동



4. 외국인은 어떻게 본인확인을 하나요?

(1) 국내 거주자일 경우
출입국관리소와 실명확인업체 제휴를 통해서 외국인 등록번호 본인확인이 가능합니다. 본인확인 창에서 외국인 사용자를 선택하신 후 진행해주세요.

(2) 해외 거주자일 경우
재외국민 국내거소 신고증 또는 외국인등록증, 여권사본을 첨부하여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보내실 때에는 티스토리 아이디, 블로그 주소, 이름, 연락처를 함께 보내주셔야 확인이 가능합니다.

※ 서류 보내실 곳
 - 이메일 : ☞ 고객센터 문의하기 (국내거주자) /고객센터 문의하기 (해외거주자)
 - 팩스 : 02 - 6008 - 0677
 - 우편 : (138 - 717) 서울시 송파구 가락동 98-4 맵스송파타워빌딩 5층 Daum 고객센터
              TISTORY 본인확인 담당자 앞

(샘플)

신분증 제공 동의서
본인은 본인확인 수단으로 주민등록증 이외의 신분증을 제시합니다.'
이름 : 홍 길 동


본인확인제 시행에 대하여 회원 여러분의 많은 양해와 참여 부탁드립니다. 항상 여러분의 곁에서 여러분의 목소리를 담아내고, 또 이를 통해 발전해나가는 티스토리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티스토리 많이 응원해주세요~ :)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