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에 접속하지 않고도 언제 어디서나 블로깅을 할 수 있다면, 혹은 평소 글을 쓰는데 익숙했던 프로그램으로 블로깅을 하길 원한다면 티스토리의 BlogAPI 기능을 이용해 보세요. 어디서든지 글을 쓰고 싶을 때 미리 작성을 해놓은 후 그 글들을 티스토리 블로그에 원격 블로깅을 할 수 있답니다.
BlogAPI란 원격으로 자신의 블로그에 글을 남길 수 있도록 도와주는 API를 말하는데요, 여러가지 다양한 형식이 나와있습니다. 티스토리는 그 중 Blogger v1, MetaWeblog, Movable Type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원격 블로깅을 지원하는 프로그램들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MS Word 2007, MS Live Write, 스프링노트, ecto등이 있습니다. 각 프로그램에서 티스토리의 BlogAPI를 사용하여 글을 남기는 방법도 하단의 링크를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티스토리 BlogAPI 사용설정]
먼저 BlogAPI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관리자 화면에서 해당 기능에 대한 설정을 해야합니다.
1. 로그인한 후 관리자 화면의 글관리 > 글설정 > BlogAPI 메뉴로 들어가세요.
2. API 사용 설정 항목에서 '사용' 버튼을 클릭하면 BlogAPI를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3. API 정보에 나와있는 API 주소가 BlogAPI를 사용할 수 있는 주소입니다. 그 아래에 있는 API ID 옆을 보면 숫자가 있는데요, 그 숫자가 티스토리의 각 블로그별로 구분을 짓는 API ID 값입니다. 대부분의 BlogAPI를 사용하는 프로그램들은 이 API ID를 자동으로 인식하지만 일부 인식하지 못하는 프로그램들이 있는데 그 경우 이 API ID값을 기억해 놓으셨다가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여기까지 설정이 완료되었습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BlogAPI를 사용할 준비가 되었습니다.
원격 블로깅을 지원하는 프로그램별로 BlogAPI를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설명하였습니다. 사용하시고자 하는 프로그램의 방법을 알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