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티스토리 가이드/관리 : 글쓰기

티스토리 에디터 화면구성 이해하기

티스토리의 기본 에디터는 다양한 스킨과 다양한 설정을 통하여 블로그를 즐기시는 사용자 분들에게 더 많은 만족감 및 더 풍성한 글쓰기 환경 조성을 위하여 만들어졌습니다.


■ 너무 길고 비좁은 기존 에디터를 버리다!


위  스크린샷에서 주황색 선이 바로 기본 화면이라고 생각하는 1024 * 768의 해상도에서 볼 수 있는 화면의 내용입니다. 주황색 선 너머의 내용을 보고 수정하기 위해서 수도 없이 스크롤을 해야하고, 에디터 화면이 흔들려서 또 색상이나 볼드를 하기위해 에디터 툴바를 보이게 하려고 다시 스크롤을 해야하고.....기존의 에디터에서 왼쪽으로 치우쳐있고, 1단형 스킨을사용하더라도 좁은 폭으로 밖에 사용할 수 없었던 점들이나, 위의 빨간 점(에디터상단, 본문, 태그, 발행옵션 등등)들을 기준의내용을 보기 위해 아래, 위로 수도없이 스크롤을 이동하셨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제는 너무 익숙해져서 마우스를 움직이거나, 스크롤을 하는 것들이 무엇이 불편한지조차 모르게 되어버렸지만, 이제부터는 PC에서 문서를 작성하는 것처럼, 더욱 안정적이고 글쓰기에 집중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더욱 파워풀해진 티스토리 에디터를 만나보세요!



■ 새로운 글쓰기 에디터 이렇게 생겼어요!


티스토리의 에디터는 다른 블로그 에디터와 달리 글쓰기에만 집중하실 수 있는 모드로 제작되었습니다. 기존 플러그인 등으로 지원되었던 기능들이 기본 기능으로 탑재되는 것은 물론 다양한 기능들이 재정비 되었습니다. 에디터의 다양한 기능들은 가이드 블로그의 글쓰기에서 더 많이 확인해보세요!

1. 강력해진 기능 툴바
크기, 글씨크기, 정렬, 줄간격, 박스스타일 등 다양한 기능들이 추가되었습니다.
사진 및 동영상도 편리하게 해보세요!

2. 본문 영역
본문 영역의 경우 그동안 가로폭이 고정이 되어있어 1단형이나 자체 제작된 넓은 스킨의 경우에는 에디터와 넓이가 너무 달라 사용하거나 편집 시 여러가지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이러한 부분들을 본문 영역에서 WYSIWYG.CSS 라는 스펙을 추가함으로서 동일한 모습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본문 폭부터 본문 디자인과 글자 색상 등 다양한 내용들을 에디터 안에서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a. 스킨위자드 이용 시나 WYSIWYG.CSS가 추가되어있지 않은 스킨의 경우에는 최소한의 넓이 등에 대해서만 표현이 되오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b. 티스토리에서 제공되고 있는 수백개의 스킨에는 모두 WYSIWYG.CSS 스펙이 추가되었습니다. 단, 2008년 8월 10일자 이후에 스킨을 적용하신 분들에게만 해당되므로, 새로운 스킨으로 적용해주시기 바랍니다.

3. 하단 탭 영역 (파일첨부, 태그, 공개설정, 트랙백, CCL)
하단 탭의 경우 글쓰기 에디터의 스크롤을 방지하기 위하여 하단으로 내용에 따라 재그룹핑되었습니다. 단, CCL와 공개설정의 경우는 환경설정>기타 설정에서 기본 글쓰기 모드를 설정해 두시면 더욱 간편하게 글 작성이 가능합니다. 기본 옵션을 통하여 더욱 넓게 사용해보세요!

4. 사이드바 영역
사이드바에서는 크게 2가지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1) 글쓰기에 도움이 되는 추가적인 편집이나 첨부를 도와주는 역할을 포함하여 2) 다양한 업로드 파일이나 속성에 대하여 수정이 가능하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a. 작성중인 글 : 비공개로 저장된 글들을 보여줍니다. 글을 작성하려고했는데, 작성을 완료하지 못하고 저장한 글이 있으신가요? 작성중인 글로 확인해보세요!
b. 정보첨부 : Daum에서 제공하고 있는 정보들을 검색하여 첨부할 수 있습니다. 책, 영화, 쇼핑, 장소, TV, 인물, 동영상 등을 포함하여 다양한 정보들을 추가할 수 있도록 지속 지원할 예정입니다.
c. 서식 : 내가 서식이라는 글 옵션으로 글을 저장할 경우에 서식목록에 나타납니다. 서식 목록에서 원하는 스타일을 찾아 글 본문에 삽입할 수 있습니다. 자주하는 블로그 서명이나 활용구, 서식을 저장하여 활용해보세요!
d. 플러그인 : 글쓰기 플러그인이 추가될 경우, 플러그인 영역에 나타나게 됩니다. 이후 글쓰기에 필요한 다양한 플러그인을 제작할 계획입니다.



■ 마지막 설정을 기억해둡니다!



넓어진 에디터를 한층 더 넓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PC의 해상도가 떨어질 경우나 너무 길어서 안보일 경우에는 위의 3 곳의 접고, 펼치기 기능을 이용하여 더 넓게 에디터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이드바와 하단 탭 설정을 닫기를 포함하여 사이드바의 모듈들도 세모 모양을 클릭하시면 닫아 놓을 수 있습니다. 또한 여러분들이 사용한 마지막 설정을 기억하기 때문에 다시 해당 내용을 열고 펼칠 수고가 줄어들게 됩니다.


더욱 다양하고 파워풀해진 티스토리를 직접 사용해보면서 사용법과 활용 노하우를 익히시는 것은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