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로운 소식

일부 블로그 접속 장애에 대한 사과 및 작업안내(13일)

안녕하세요. TISTORY 입니다.

지난 촛불집회로 거리를 가득 매웠던 6월 10일 저녁부터, 특정 블로그에만 한하여 특정 시간 동안에 "트래픽 과부하로 접속이 원할하지 않사오니, 다시 접속을 시도해주세요"라는 메시지를 발견하셨으리라 생각합니다. 이에 대해서 많은 불편함을 겪으신 회원님들께 진심으로 사과의 마음을 전합니다.

특정 블로그에 한하여 특정 시간에만 발생하는 문제로 인하여, 이 부분이 일시적으로 잠깐 나타난 것인지 혹은 시스템에 문제가 있는 것인지 원인과 현상을 분석하기 위하여 티스토리 개발진에서 10일 이후부터 밤을 지새우고 모니터링 작업을 해주셨습니다. 현재 구체적인 원인과 대응방법을 알려드리지 못한 점과, 장애가 불규칙적으로 발생한 까닭에 공지가 늦어져 죄송합니다.

다시한번 블로그 접속 불안정이 지속되면서 놀라셨을 회원님들께 다시한번 죄송한 마음을 전하며, 근본적인 해결책을 마련하여 보완하는 작업을 진행중이오니, 작업이 완료되는 동안 여러분들의 협조를 구합니다.

특정 블로거들의 불안정 문제

※ 장애현황 :
- 6월 10일 저녁부터 특정 시간 동안 블로그에게 한하여 발생되었습니다.

※ 장애원인 : 
- 6월 10일 저녁부터 일부 우수블로거와 방문자가 많은 블로거로 갑자기 트래픽이 몰리면서, 해당 블로거가 포함되어 있는 서버에 문제가 발생하면서, 해당 서버를 함께 이용하고 있는 다른 블로그에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파악되었습니다.

※ 현재 작업 상황 (6월 10일~13일) 
1.  현재 다른 서버를 투입해보거나, 최근 업데이트 내역을 모두 확인해 보았으나 문제의 근본적인 원인을 찾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또한 특정 시간대에 특정 블로거에게만 나타나는 문제로, 문제가 발생하는 시점의 로그를 실시간 모니터링하기 위하여 10일부터 새벽까지 모니터링 작업을 지속하였습니다.

2. 6월 12일 오후 이번 장애의 원인은 일부 기능에 있어 개인 1인형 블로그툴이었던 태터툴즈의 영향으로 인하여 대용량 서비스를 하기에는 부족한 부분이 발견되었으며, 해당 원인 분석이 모두 완료되었습니다.

3. 6월 12일 오후~ 6월 13일 저녁 : 현재 13일(금)까지 해당 시스템에 대한 수정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시스템 수정을 거쳐 배포까지는 대략 24시간이상이 소요될 것으로 보입니다. 작업 진행 중에는 평소와 동일하게 블로그를 이용하실 수는 있으나, 과부하 메시지를 보신 분들의 경우 다시 나타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와 더불어 작업 완료 이후 추가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추가 모니터링 작업을 할 예정입니다. 앞으로 작업이 완료되기전까지 여러분들의 이해와 협조 부탁드립니다.  


다시 한번 모든 회원 분들과, 티스토리를 찾아주신 모든 분들에게 심려를 끼쳐드려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앞으로 많은 분들이 행복하게 쓰실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p.s.1) 이번 장애의 원인을 밝힐 수 있도록 버그리포트와 신고를 해주신 블로거분들께 감사드립니다. 해당 블로그를 해당 현상이 나타날 때 바로 추적하여 로그를 분석을 실시하여, 즉각적인 신고가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p.s.2) 고객센터의 부족한 답변으로 장애에 대해 잘못된 정보를 받으신 회원님들께도 죄송한 마음을 전합니다. 앞으로 고객센터와의 커뮤니케이션 강화를 통해 장애 또는 오류가 발생 했을 시 상황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전달하여 드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