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로운 소식/업데이트 소식

TAS 정식오픈 : 스팸방지의 새로운 시대가 열립니다!

안녕하세요. TISTORY 입니다.

열심히 가꾸고, 글을 쓴 포스트에 정성스러운 스팸댓글, 스팸트랙백이나 심지어 방명록에다가도 스팸을 달려있어 좋지 않은 경험을 하신 적이 있으시죠? 티스토리에서는 모든 블로거 분들이 깨끗하고 유쾌한 경험만을 선사하기 위하여 "TAS (TISTORY ANTI-SPAM)" 프로젝트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더 기분좋게 블로깅하세요!


:: 6월26일 Tistory Anti Spam (TAS) 정식오픈 하였습니다 ::


사용자 삽입 이미지

더욱 깨끗해진 티스토리의 이야기를 들어보세요!


과연 이 글이 스팸일까요?

이번 스팸 차단 시스템을 개발하면서 가장 고민을 많이 했던 부분입니다. 단 순히 EAS 플러그인을 강제로 작동하게 해놓고, EAS를 대신할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 아니라, 기존의 스팸에 대해 돌아보고, 또한 어떤 부작용들이 있었는지에 대한 철저한 분석이 필요했습니다. 그래서 처음부터 어떤 것을 차단하고, 어떤 것을 남겨두어야하는지의 고민이 시작되었습니다.  사용자가 정말 이 글이 삭제되기를 원하는 것일까? 행여나 사용자가 원하는 글을 삭제하지는 않을까에 대한 고민이었습니다. 같은 글이라도 어떤 사람에게는 광고나 욕설이 될 수 있고, 어떤 사람에게는 정보나 애정의 표현이 될 수 있다는 고민은 계속되었습니다.

(예시) "안녕하세요. **** 입니다. 이번에 저희가 새로운 기능을 오픈하게 되어, 회원님께서 사용해보신다면 정말 좋을 것 같습니다. 또 이번 기능 오픈과 함께 이벤트도 함께 준비하였으니, 꼭 한번 들려주세요~ *^^* "

스팸을 차단하지 못한 것 보다는 정상적인 글을 차단하는 것이 더 위험한 일임은 자명합니다. 따라서 이번 티스토리에 적용되는 스팸 안티 시스템에 대한 기준을 누가 보아도 분명히 스팸인 글로 정의하였고, 스팸에 대한 기준을 완화 하는 대신, 한번 발생한 스팸과, 그와 비슷한 유형의 스팸은 절대로 들어오지 못하게 한다, 빠르고 신속하게 해당 공격에 대해서 막아낸다는 목표 하에 개발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컴퓨터가 스팸을 어떻게 구분할까?

누가 보아도 분명히 스팸인 글을 차단한다라고 할 때에, '누구는 사람이라는 전제가 깔려 있습니다. 0 1의 차이만 구분하는 컴퓨터에게 스팸을 판단하게 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었습니다. 가장 간단한 스팸 필터는 금칙어를 이용한 필터 입니다. 대출 관련 스팸이 많아 대출을 금칙어로 지정한 경우, 당장의 대출 스팸은 막을 수 있지만, 스패머는 이를 피하여 ㄷㅐ출이란 단어를 사용하기 시작합니다. 다시 시스템은 ㄷㅐ출이라는 단어를 금칙어로 정하고, 스패머는 다른 단어를 만들고이러한 필터는 일단 관리자가 일일이 변화하는 금칙어를 관찰하고 이를 반영해야 하며, 항상 스패머의 뒤만 쫓아 다니는 필터가 됩니다. 사람이 돌봐주지 않으면 안 되는 절름발이 필터가 아닌, 범인의 흔적만 쫒아 다니는 무능한 형사와 같은 필터가 아닌, 스스로 학습하고, 스패머의 의도를 원천 봉쇄하는 이상적인 스팸 필터를 만들기 위해 많은 노력했습니다.


TAS (Tistory Anti Spam)는 간단히 정리하면?

TAS 는 EAS를 대체할 뿐만 아니라, 티스토리 사용자들의 행동 패턴과 기존의 스팸 패턴을 다양한 방식으로 학습을 해가며 진화해가는 새로운 스팸 방지 시스템입니다. 기존 너무 많은 스팸이 쏟아지거나, 또는 새로운 유형의 스팸이 유입 될 경우 이에 재빠르게 대응 하지 못했던 경험에 충실히 대응할 수 있도록 제작하였으며, 또한 기존의 EAS 플러그인으로 인하여 불편을 겪었던 일반 사용자들의 불편도 해소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습니다. 앞으로도 진화하는 스팸에 발맞춰 진화하는 학습형 안티스팸 시스템 입니다.


TAS의 적용 일정과 범위는 어떻게 되나요?

TAS는 6월 26일 목요일 현재 오픈이 되어 있는 상태 입니다. 기존 댓글, 트랙백의 범위에서 한층 업그레이드 되어 블로그 주인 이외의 방문자들이 남길 수 있는 공간인 댓글, 트랙백, 방명록에 모두 적용됩니다.


EAS 플러그인은 사라지게 되는건가요?

TAS 가 정식오픈을 함에 따라서 EAS 플러그인은 ON/OFF 가 가능한 상태로 변경 되었습니다. 
오픈 이후 1달 동안 EAS를 TAS가 완벽히 대체 및 업그레이드 되었다는 것을 테스트하는 과정을 거쳐 7월 말로 종료할 예정입니다. 그동안 EAS 플러그인을 끄지 못하게 해드려 매번 불편을 겪으신 분들에게 죄송한 마음을 다시 한번 전합니다. 또한 TAS가 티스토리를 깨끗하게 하는 시스템으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여러분들의 많은 협조 부탁드립니다. (EAS 종료일 : 7월 30일 예정)



TAS 적용 후 스팸으로 인한 피해를 입으셨다면?

스팸의 공격은 때와 장소에 따라 시시각각 달라지며, 그 방법도 다양해져가고 있습니다. 즉, 모든 스팸을 한꺼번에 완벽하게 제어할 수는 없으나, TAS의 새로운 스팸 공격 패턴에 대한 빠른 학습을 통하여 많은 분들이 겪게될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새로운 스팸들로 인해 피해를 입으셨다면 Daum고객센터 또는 티스토리 포럼에 제보해주세요!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리포팅이 더욱 업그레이드되어가는 TAS에 큰 도움이 됩니다.


TAS 이외에 내 블로그에 발생하는 스팸에 대처 할 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

물론입니다! 티스토리는 기본적으로 스팸방지 시스템 이외에도 영어 환자, 영어중환자 플러그인과 개별적으로 설정할 수 있는 스팸필터링 기능을 통하여 회원님들의 블로그를 지킬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 (☞ 스팸 방지에 대한 안내 바로가기)


앞으로 티스토리의 안티스팸은 어떻게 될까?

현 재 댓글, 트랙백 스팸 이외에도 각종 스팸 리퍼러를 남기는 등의 새로운 유형의 스팸이 생겨나고 있어, 유쾌하지 않은 경험을 하신 분들이 계실 것입니다. 또한 이외에도 현재 TAS 및 티스토리에서 제공하고 있는 스팸과 관련된 플러그인의 범위를 교묘하게 피하여 스팸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앞으로 TAS는 새로운 패턴에 대한 지속적인 학습과 업그레이드를 할 예정이오며, 이외에도 블로그의 특징에 맞게 사용하실 수 있는 스팸방지 시스템들을 개발하여 소개해드릴 예정입니다. 이 밖에도 티스토리의 스팸을 막기 위한 스팸센터의 모니터링도 한층 강화해 나갈 예정입니다.

가끔 새로운 서비스를 운영하는 분들을 만나면, "전 스팸이 좀 생겼으면 좋겠어요" 라고 농담을 할 때도 있습니다. 그 이유는 아무래도 스패머들은 사람들이 많고, 인기있는 서비스들을 좋아해서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각종 메타사이트의 인기글로 오르시거나, 많은 방문자를 보유하고 계신 분들이 다른 분들에 비하여 스팸 경험이 많은 것도 이런 이유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하지만 과도한 스팸, 반복적으로 생겨나는 스팸의 경우는 누구에게든 골칫거리이지 않을 수 없습니다. 블로거들은 기분 나쁜 경험을, 그리고 서비스 제공자는 스팸 방지하느라 다른 개선 작업이 지연되거나, 모두 밤낮없이 일을 하면서 한둘 쓰러져가는 모습, 이제는 그만! 해야하지 않을까요? 여러분들의 유쾌한 블로깅 환경을 위하여 항상 노력하겠습니다.


이번 티스토리 안티 스팸 시스템은 기존 플러그인 시스템이 아니라, 모든 사용자에게 적용되는 기본 시스템으로 전체 사용자들에게 적용됩니다. 이를 통하여 스팸으로부터 원천적으로 사용자들을 보호할 뿐만 아니라, 스팸으로 인한 일시적인 시스템 부하현상 등을 예방하여 결과적으로 더 깨끗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블로깅을 즐길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관심 부탁드립니다.

늘 티스토리 블로거들에게 최고의 경험과 감동을 주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p.s. 티스토리에서는 이번 TAS 시행 이외에도 스팸 댓글, 또는 트랙백이 달렸을때 이에 대한 스팸차단과 처리(삭제 등)를 좀 더 쉽게 할 수 있도록 새로운 글관리 기능을 제공하려고 준비중에 있습니다. 좀 더 깨끗한 블로그 환경을 위해서 최선을 다하는 티스토리가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