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티스토리 블로그/티스토리 매뉴얼 블로그

[사이드바] 블로그 메뉴를 자유롭게 꾸며봅시다

블로그 스킨의 사이드바 구성을 드래그앤드롭 방식으로 쉽고 자유롭게 변경하실 수 있습니다. 사이드바에 새로운 요소를 추가하거나 삭제할 수 있으며 사이드바 요소들 간의 자유로운 위치 이동 기능도 지원합니다. 각종 배너와 위젯 형태의 사이드바 요소를 스킨을 수정하지 않고도 사이드바 메뉴에서 끌어다 놓기만으로 구현이 가능합니다. 실제로 출력되는 내용을 미리볼 수 있으며 별도의 저장 과정 없이 바로 스킨에 적용이 됩니다.


스킨에 기본적으로 구성되어 있는 검색, 분류, 최근 글, 최근 댓글, 최근 걸린글, 보관함, 달력 등의 모듈은 한개 이상으로 중복해서 사이드바에 들어갈 수 없지만, 사이드바 플러그인의 경우 중복해서 사이드바에 삽입, 배치가 가능합니다. 아울러 끌어다 놓기를 통해 스킨 기본 모듈과 사이드바 플러그인 모듈의 추가와 위치 이동이 가능합니다.


기존 스킨에서 사이드바 기능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치환자 추가를 통해 사이드바 요소를 인식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편집 모드 선택

  • 기본모드 : 실제 블로그에서 보여지는 화면으로 사이드바의 미리보기 화면을 봅니다.
  • 안전모드 : 각 모듈의 내용을 생략해, HTML 태그로 인해 사이드바 미리보기 화면 레이아웃이 깨지는 것을 방지합니다.
  • 태그모드 : 스킨에서 사용되는 태그를 직접 보는 모드입니다.
  • 초기화 : 사이드바의 구성과 배치를 스킨의 기본값으로 초기화합니다.

스킨 기본 모듈
스킨 사이드바에 기본적으로 포함되어 있는 "블로그 로고, 공지사항, 관리자 링크, 검색, 분류, 태그목록, 최근 글, 최근 댓글, 최근 걸린글, 보관함, 달력, 링크, 카운터, 태터툴즈 배너, RSS 링크" 모듈을 추가, 삭제합니다. 스킨 기본 모듈은 사이드바에 하나씩만 넣을 수 있으며 사이드바로 끌어다 놓기로 추가, 사이드바 내에서의 위치 이동, 스킨 기본 모듈로 끌어다 놓기로 삭제가 가능합니다.

사이드바 플러그인 모듈
플러그인 에서 활성화한 사이드바 플러그인의 목록을 출력하며, 스킨 기본 모듈과 동일한 방식으로 끌어다 놓기를 통한 추가,삭제, 이동이 가능합니다. 사이드바 플러그인의 경우 중복해서 추가할 수 있으며, 편집을 통해 원하는대로 각 사이드바 모듈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기본 내장 사이드바 플러그인
배너출력 ImageBanner : 이미지 주소와 링크 주소 입력으로 배너를 삽입합니다.
배너출력 CodeBanner : HTML 코드를 입력으로 배너를 삽입합니다.
태그입력기 : HTML 태그를 삽입합니다.
빈 줄 표시 : 빈 줄을 삽입합니다. 편집으로 간격을 설정 할 수 있습니다.
그래픽 통계 : 방문자 카운터를 그래프로 표시합니다.

* 스킨을 편집하거나 변경할 시에는 사이드바의 설정 내용이 초기화 됩니다. 이점 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사이드바 1, 2...
스킨에 따라 하나 이상의 사이드바의 구성이 가능합니다. 이를테면 좌측/하단/우측 사이드바를 지원하는 스킨의 경우 사이드바 구성을 통해서 1단, 2단, 3단 스킨으로의 변형이 가능합니다. 각 사이드바의 모듈은 우측 상단의 삭제 버튼을 통해 삭제 할 수 있으며, 끌어다 놓기를 통해 위치를 조정 할 수 있습니다. 자바스크립트를 지원하지 않는 환경인 경우 끌어다 놓기 방식이 아닌 아래/위 이동 버튼을 통해 위치 조정을 지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