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티스토리 블로그/티스토리 리포트 블로그

티스토리 FAQ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안녕하세요. 티스토리 FAQ 입니다.
티스토리를 사용하면서 궁금했던 부분들이 있거나 질문사항이 있으셨다면 티스토리 FAQ를 한번 살펴보세요. 여러분들의 궁금증을 풀어드리겠습니다.

[AnyBGM 서비스 고객응대 안내]
AnyBGM에서 제공하는 모든 음원 서비스에 대한 문의와 고객 응대는 AnyBGM 서비스에서 처리하고 있습니다. 서비스에 대한 문의사항이나 개선점이 있으시다면 아래 고객센터를 통해서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AnyBGM 서비스 고객센터 : http://www.anybgm.com/helpdesk/help.jsp


[멀티 블로그 만들기 관련]
Q : 티스토리 오픈 베타부터 멀티 블로그를 만들 수 있는데요. 몇개까지 만들 수 있죠?
A : 모두 5개까지 만들 수 있습니다. 5개까지 생성되지 않거나 5개를 초과해서 생성되면 버그이므로 신고를 부탁드리겠습니다.

[MP3 재생속도 관련]
Q : MP3를 올렸는데 소리가 너무 빠르게 재생이 됩니다.
A : MP3의 인코딩 비트레이트가 128K 인지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티스토리의 MP3 플레이어는 Flash 기반으로 되어 있는데 Flash를 만드는 Adobe가 샘플링 레이트 44100Hz, 비트레이트 128K인 MP3만 정상 재생이 되도록 설계를 한 것이 문제의 원인입니다.

[업로드 이미지 대체 텍스트 관련]
Q : 이미지를 올리면 '사용자 삽입 이미지'라는 글자가 대체 텍스트에 자동으로 적혀있고 IE에서 툴팁(Tool Tip)으로 보여집니다.
A : '사용자 삽입 이미지'의 대체 텍스트라는 항목은 alt 태그에 입력되는 값을 지정하는 곳입니다. IE에서는 이 태그에 적힌 값을 툴팁형태로 잘못 보여주고 있습니다. Firefox에서는 정상적으로 처리가 됩니다.
대체 텍스트의 원래 용도는 시각장애인처럼 이미지를 볼 수 없는 사람이나 환경의 경우 그 이미지가 무엇인지를 나타내주는 용도로 쓰여지는 것입니다. 그러나 IE에서는 이 용도를 변형하여 툴팁용도로 잘못 사용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툴팁용 태그는 title이라는 별도의 태그가 배정되어 있습니다.
티스토리에서는 이 대체 텍스트의 기본값을 사용자 삽입 이미지라는 문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아이디 변경 관련]
Q : 아이디가 변경이 안되는군요. 클로즈드 베타 때는 되었는데요.
A : 기존 아이디로 로그인한 후 티스토리 메인에서 정보수정 메뉴로 들어가면 아이디(이메일)를 변경합니다. 항목에서 아이디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아이디(이메일)변경 화면

[글자 크기 관련]
Q : 티스토리 블로그 화면의 글자 크기가 너무 크게 보입니다. (혹은 너무 작게)
A : 오픈 베타부터 티스토리 관리자 화면은 약시자(시력이 약한 분들..)를 위해서 글자크기를 자유롭게 조절 가능하도록 변경이 되어 있습니다. 글자크기는 브라우저의 글자크기 세팅값에 따라 변경이 가능한데 이 세팅값의 여부에 따라 글자가 크게 보이거나 작게 보이는 것이죠. 타사 블로그 서비스에서 글자가 정상적으로 보이는 것은 사실 정상적이라기 보다는 글자 크기를 하나의 크기로 강제시킨 것인 까닭입니다. 조금은 사용하는데 불편하시겠지만 브라우저 세팅값을 조절해서 사용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인터넷 익스플로러, 파이어폭스 : 브라우저 상단 메뉴 > 보기 > 텍스트크기 > 보통 으로 조정
  • 사파리 : 브라우저 상단 메뉴 > 보기 > 텍스트 크게(작게) 로 조정

[폐쇄된 블로그 주소 사용 관련]
Q : 기존 블로그 주소를 폐쇄했다가 다시 사용하려고 하니 사용할 수 없다고 합니다.
A : 타인이 폐쇄한 블로그 주소를 악용하여 회원들에게 피해를 주는 사례 등이 모 블로그 서비스에서 발생했던 경우가 있었습니다. 티스토리에서도 동일한 경우가 발생 가능한 관계로 블로그 주소를 폐쇄하면 일주일간 재사용을 막고 있습니다.

[회원 탈퇴 이후 재가입 처리 관련]
Q : 티스토리를 사용하다가 탈퇴를 한 후 재가입을 하려고 하는데 가입이 안됩니다.
A : 티스토리에서는 회원탈퇴를 한 이후 동일 계정 아이디(메일 주소)로 한달 동안 재가입을 할 수 없습니다. 탈퇴를 하시기 전 반드시 해당 내용을 확인하시고 탈퇴 작업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로그 이미지 표시 관련]
Q : 미디어로그가 새로 추가되어서 정말 좋은데요, 예전에 올린 이미지는 보이지 않네요?
A : 미디어로그 기능이 추가됨으로 블로그에 올린 미디어 자료들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만 기능 제공 전의 자료들은 비공개를 포함한 모든 자료가 보여지게 됩니다. 따라서 미디어로그에 노출되는 것을 원치 않는 사용자를 위해서 12월 8일 오후 12시 이전까지 업로드된 첨부파일에 대해서는 미디어로그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기로 했습니다.

[로그인 관련]
Q : 로그인이 계속해서 풀려버립니다.
A : (공인)IP가 계속 변경되는 경우 티스토리 입장에서 다른 사용자 또는 해킹 시도로 인식하여 자동으로 로그 아웃 처리되고 있습니다. 특정 IP는 회사의 네트웍 방화벽 또는 IP 공유(NAT) 장비에 의해 결정되어 제공됩니다. 티스토리는 사용자에게 자유로운 블로그와 스킨 시스템을 제공하고 있으며, 이러한 환경 하에서 계속 변경되는 IP에 대해 세션을 유지시킬 경우, 쉽게 다른 사용자의 로그인 세션을 가로채서 글을 삭제하는 등의 심각한 보안 문제를 초래하게 됩니다. 회원님의 회사 네트웍 담당자에게 문의하여 NAT 문제를 해결하셔야 합니다.

[robots.txt 및 검색엔진 수집 관련]
Q : 티스토리에서 robots.txt를 편집하거나 사용할 수는 없나요?
A : 현재 티스토리에서는 해당 기능을 지원하지 않고 있으며 기능 지원에 대해서는 고려하고 있지 않습니다. 또한 검색엔진 수집에 대하여는 별도의 필터링처리를 하지 않고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가 깨지는 문제]
Q : 티스토리 블로그를 접속하면 http://myid.tistory.com 처럼 정상적으로 보이지 않고 http://fs.tistory.com/custom/blog/#### 같은 형식으로 보여집니다.
A : 블로그 스킨에 배경음악이나 기타 프레임과 관련하여 처리하는 스크립트가 삽입되어 있는지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당 스크립트를 제거하면 정상적인 블로그 주소로 접속이 가능합니다.

[2차 블로그 주소에 설정한 블로그 주소로 접속이 불가능한 경우]
Q : 2차 블로그 주소에 http://mydomain.com/을 설정하고 2차 블로그 주소를 사용하는 것을 설정했는데 http://mydomain.com 도메인이 처리가 안되어 연결이 안되었습니다. 그런데 그 이후로 티스토리 1차 블로그 주소로도 접근이 안됩니다. www.tistory.com에서 로그인해도 접근할 수가 없습니다. 어떻게 접속하나요?
A : 우선 2차 블로그 주소에 설정하는 정보는 티스토리에서는 연결정보만을 저장할뿐 접속가능 여부까지 확인하지는 못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2차 블로그 주소 설정정보로만 블로그 정보를 보여주는 것입니다. 관리자 화면으로 접근하기 위해서는 기존 1차 블로그 주소뒤에 "/owner"을 붙여주시면 관리자 화면으로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그 외 2차 블로그 주소에 ###.tistory.com 주소를 넣어 사용하시던 중 문제가 발생했다면 티스토리 공지사항에 해당하는지 여부를 먼저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확장업로드에서 파일업로드 화면에 문제가 생기는 문제]
Q : 확장 업로드 기능을 이용해서 파일 업로드를 하려고 하는데 아래 화면처럼 파일업로드 화면 버튼이 안보이거나 찾아보기 버튼만 보입니다. 여러개의 파일을 한번에 올리지도 못하게 되는데요. 어떻게 해야 하나요?
확장 업로드 에러 화면

A : 위 문제는 브라우저의 보안설정과 관련된 문제입니다. 해당 파일 업로드기능은 기존 찾아보기 버튼을 티스토리에서 파일 업로드 버튼으로 대체처리하도록 설계되어 있는데 브라우저의 보안설정이 강화되면서 해당 기능이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는 것이 원인입니다. 현재 사용하시는 브라우저의 보안등급을 '보통'으로 조정해주신 후 새로 브라우저를 열어서 해당 기능을 사용해주시기 바랍니다. 만약 이렇게 했을 경우에도 동일한 문제가 발생한다면 브라우저 캐시를 삭제하시고 다시 시도해주세요. 위 내용은 스킨메뉴의 직접 올리기에서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 현재 질문 사항 중 대표적인 것들만 추려서 작성 중입니다. 지속적으로 내용이 업그레이드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