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티스토리 블로그/티스토리 이야기

[루키인터뷰] 아날로그의 감성을 담아내는 디지털로그



안녕하세요, TISTORY입니다. 블로그어워드2015 통해 처음으로 얼굴을 알린 숨겨진 보석 같은 블로그들이 있었는데요.  많은 분들에게 소개하고자 일명 '루키인터뷰' 준비하였습니다그 열네 번째 주인공 '줄루'님의 이야기를 지금 만나보세요!



디지털과 아날로그의 만남, 줄루님을 소개합니다! 

안녕하세요. 필명 줄루TM를 사용하고 있는 이종태입니다저는 11녀를 둔 평범한 가장이자 늦둥이 딸바보 아빠로 인터넷광고플랫폼 마케팅 사업을 하고 있으며 ()한국블로거협회의 상임이사로 활동하고 있습니다티스토리에서 운영중인 디지털로그(http://digitalog.com)는 주로 IT관련 정보와 강좌 그리고 칼럼을 다루고 있습니다.



필명과 블로그명에 특별한 의미가 있을까요? ^^

줄루라는 닉네임을 검색하면 줄루족(아프리카 원주민)이나 줄루 징요(격투기 선수)가 나오다 보니 이와 연관지어 생각을 하시는데 줄루라는 닉네임은 육아를 하면서 얻게 되었습니다.큰 아들이 말을 막 배우기 시작한 때 어느 날 줄루줄루 해라고 하는데 도대체 무슨 뜻으로 말하 는지 알 수 없어 무척 궁금했던 단어였는데 나중에 알고 보니 목욕을 하면 손이 주글주글해지는 것을 보고 줄루줄루라고 발음 한 것이었더군요꼬맹이 아들이 준 숙제 같았던 단어를 오래 기억하고 싶어 닉네임으로 사용하게 된 것이랍니다.


디지털로그라는 블로그명칭은 디지털(digital)+아날로그(analog)의 합성어입니다. 저는 아날로그세대에 태어나 디지털세대를 살고 있다 보니 때론 디지털이 주는 편안함 보다는 아날로그 시대 의 감성이 더 그립더라구요.
그래서 딱딱한 디지털 세대에 아날로그 감성을 전해주고 싶어 디지털로그라는 블로그 명칭을 사 용하고 있습니다.



블로그를 시작하시게 된 계기가 궁금해요
IT
관련 일을 하고 있다 보니 자연스럽게 IT 관련 서비스에 관심을 가지고 블로그라는 플랫폼이 세상에 처음 태어났을 때부터 시작한 1세대 블로거입니다.



제가 IT와 인연을 맺은 것은 초등학교 시절입니다

정말 오래 전 추억을 끄집어 내야할 것 같은데요제가 IT와 인연을 맺은 것은 초등학교 시절입니다. 동네 형이 처음으로 만져 보게 해 준 애플컴퓨터에 매료되어 IT에 눈을 뜨게 되었고 이후 대한민국 IT 부흥기에 많은 경험을 하면서 성장하여 IT 관련 직업을 가지고 일을 하고 있다 보니 자연스럽게 IT 전문 블로그를 운영하게 되었습니다글을 쓸 때는 특별한 준비보다는 작성한 내용에 오류가 없는지 꼼꼼히 확인하는 습관을 가지고 글 을 쓰고 있습니다.



블로그를 보면 굉장히 다양한 활동을 하고 계시는 거 같아요

블로거 1세대로서 블로그를 통해서도 정말 많은 경험을 하였습니다. 한 때는 돈도 많이 벌어 봤지 만 어느 순간부터 블로그라는 플랫폼이 본연의 기능보다는 너무 상업화가 되어가는 것이 아닌가 하는 회의가 들기 시작했습니다개인적으로 블로그를 이용해 사회에 가치 있는 일을 해보기 위해 많은 정부 부처 블로그 기자단 활동을 시작하였습니다. 이후 블로그 플랫폼은 정말 가치있는 콘텐츠 플랫폼이고 이용자들인 블 로거들이 잘 발전시켜 나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여 2014년 뜻있는 블로거들과 함께 한국블로 거협회를 창립(미래창조과학부 인가 비영리사단법인)하여 활동 중 입니다특히 올 해는 서울시와 함께 블로거 및 1인 미디어의 대안언론 역량강화를 위한 서울 미디어 메이 트 활동도 진행 중에 있습니다.



지금까지 쓰신 글 중에 가장 알리고 싶은 대표글이 있다면 소개해주세요! 

대형마트 눈속임 할인판매로 "제품가격 속여 팔기 꼼수" 여전해: 당시 방송에도 소개되었던 글이기도 하지만 블로거로서 사회의 부조리를 알려 세상을 조금이라도 변화시켜 나갈 수 있다면 정말 큰 가치를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포스트바로가기

유럽 이동통신 체험기, 문화가 기술보다 우선이다:  

디지털이 주는 편리함 그 이면에 우리가 잊어버리고 있는 것들은 유럽에서 직접 느끼고 정리한 글 입니다. 디지털 기술 발전과 더불어 우리 민족의 우수한 문화도 함께 지켜 나갔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포스트바로가기


강기정의원 롯데마트의 조직적 공정위 조사방해 정황 포착: 글 내용 보다는 글을 쓰게 된 배경을 알리고 싶어 선정해 보았습니다. 국회는 언론 기자이외는 취 재가 불가능합니다. 블로거 및 1인 미디어가 대안언론으로 주목만 받고 있지 실제 현실에서는 대 안언론으로서의 권리는 존재하지 않습니다이 글은 블로거로서 최초로 국회 국정감사를 공식 취재한 후 작성한 포스팅이었기에 그 의미가 남다른 글이 아닐까 합니다. 포스트바로가기



깜짝 질문! 블로그 어워드 2015 수상을 알게 되셨을 때 기분은?

주변 지인들이 먼저 축하해 주어서 블로그 어워드 2015에 선정 된 것을 알아 깜짝 놀라기도 했지 만 무엇보다도 올 해 처음으로 다음과 티스토리가 통합된 블로그 어워드에 선정 되어 그 어느 상 보다 더 값진 선물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즐겨보시고 가장 추천하고 싶은 블로그가 있다면 소개 부탁드려요

아이엠피터님 블로그를 추천 드립니다블로그의 불모지 같은 정치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글 하나를 쓰시기 위해 많은 자료를 수집하고 분 석하는 등 많은 블로거들에게 귀감이 되는 활동을 하시고 있는 멋진 블로거입니다. 더불어 저와 동갑 친구라는 사실...블로그바로가기



블로그를 하면서 가장 즐거웠던 순간과 힘들었던 순간이 있다면?

가장 기억에 남는 시간은 2009년에서 2011년도 입니다. 가장 바쁘게 블로그 활동을 하면서 지금 까지 꾸준히 블로그를 운영할 수 있도록 곁에서 큰 힘이 되어준 소중한 인연을 많이 만들었기 때 문입니다.

가장 힘들었던 순간은 블로거와 법정 다툼을 했던 기억이네요. 블로그를 마치 자신의 힘처럼 생각 한 블로거와 원치 않은 소송을 했던 정말 안타까운 일이었습니다.



이제 2016년을 맞이하였는데요, 앞으로의 계획이나 소망을 여쭤봐도 될까요?

올 해는 계획은 크게 두 가지 입니다업무적으로는 한국블로거협회를 통해 블로그 플랫폼의 진정한 사회적 가치를 만들 수 있는 인프 라를 구축하는 것과 개인적으로 블로거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책을 출판해 볼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많은 질문에 답해주셔서 감사드리며, 마지막 인사 부탁드려요^^
몇 해 전 부터 블로그를 그저 돈벌이 수단으로만 생각하여 시작하는 블로거들이 많아 진 것을 보면서 많은 안타까움을 느끼고 있습니다블로그는 돈을 벌기위해 운영되는 곳이 아닌 나의 생각과 가치를 전달하는 곳이고 그 가치의 순환

을 통해 건전한 사회를 만들어갈 수 있는 공간으로 많은 블로거들이 함께 했으면 합니다끝으로 블로그 어워드 수상은 늘 관심과 애정으로 함께 해주신 모든 분께서 주신 상이라 생각하고 더 좋은 콘텐츠로 보답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애정과 진심을 담아 글을 쓰는 줄루님과의 인터뷰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