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TISTORY입니다.
티스토리 사용과 관련해서 일부 달라지는 부분이 있어 안내 드립니다.
이번에 달라지는 부분은 크게 다음의 세 가지로 티스토리를 더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도록 하는 변화지만, 익숙하게 써오시던 분들에겐 다소 낯설게 느껴지실 수도 있는 변화일 수 있으니 확인 후 이용 부탁드립니다.
1. 글 상태와 발행을 구분했습니다.
기존에는 에디터에서 글을 쓴 후 공개, 비공개, 보호, 발행 등 네 가지나 되는 방식을 선택해야 했는데요. 공개/비공개/보호는 글의 상태를 구분하는 방식에 가깝고 발행은 글의 작성을 마무리하는 행위에 가까워 이 부분을 좀 더 명확하고 간단하게 설정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우선 글 상태를 공개와 비공개 두 가지 글 상태로 정리하고 저장 버튼을 발행 버튼으로 변경했는데요. 기존의 사용성을 고려해 공개 시에 해당 글을 보호 글로 설정할 수 있으며, 발행 시에만 제공되던 주제 선택 기능을 공개 시에 선택할 수 있어 결과적으로는 이전과 사용성이 크게 달라지지는 않았으니 모쪼록 편리하게 이용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아울러 만약 특정 주제로 발행하고 싶지 않으시다면, 주제를 선택하지 않으시면 됩니다.
또, 각 상황의 특성을 고려해 비공개 상태는 예약 발행을 지원하지 않도록 하였으며 예약 발행은 글 작성 시간 기준으로 과거가 아닌 미래 시점으로만 하실 수 있도록 변경하였습니다.
2. 글 설정 > 글 환경 관련 옵션을 정리했습니다.
글 환경에는 글쓰기와 관련된 여러 옵션이 제공됐었는데요.
이 중 일부는 과거엔 필요했을 수 있으나, 현재 기준으로는 기본 기능으로 포함시키는 게 더 나을 거라는 판단에 따라 일부 기능을 기본 기능으로 적용해 티스토리를 처음 이용하시는 분들도 별다른 선택없이 쉽게 이용하실 수 있도록 했습니다.
작성 모드는 위지윅 모드를 기본으로, 문단 간격도 기본 사용으로 변경하여 선택 옵션에서 빠졌으며 에디터에 고딕체가 추가된 이후 기본 글씨를 선택하고 싶다는 분들의 의견을 고려해 속성을 정하지 않은 글씨를 표시할 때 사용할 에디터 기본 글씨 옵션도 추가하였으니 이점 참고하시어 이용 부탁드립니다.
3. 모바일웹 글씨 크기를 보기 좋게 변경했습니다.
글씨 크기가 아주 작게 설정되어 있을 경우 기존 모바일 웹스킨에서는 글씨가 작아 가독성을 떨어트리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이에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글씨 크기를 작게 설정했더라도 어느 정도 크기를 유지하도록 해 모바일에서의 가독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개선하였습니다.
최근 크고 작은 업데이트를 통해 티스토리를 개선해가고 있는데요.
오랫동안 지금의 모습으로 제공해온 부분이어서 기존의 방식이 더 낫거나 편리했다고 생각하시는 분도 계실거라 생각합니다. 이런 변화가 갑작스럽게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더 나은 티스토리를 위한 개선이니 만큼 너른 양해 부탁드리며 앞으로도 티스토리는 기존 사용자뿐 아니라 새로운 사용자도 더 사용하기 쉬운 티스토리를 만들어갈 예정이니 많은 관심과 이용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TISTORY입니다.
5월 26일 티스토리 일부 개선 이후 많은 의견을 주시고 있는 것에 대해 감사드립니다.
따끔한 이야기가 더 많았지만, 이전 공지에 말씀드린 것처럼 새로운 개선을 위해 조금씩 조금씩 낡은 벽을 허무는 작업이라고 이해해 주셨으면 합니다. 앞으로도 티스토리는 더 많이 듣고 부족한 부분을 개선해 가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개선으로 달라진 부분에 대해 아래와 같이 추가로 안내드리오니 이용에 참고 부탁드립니다.
1. 과거로의 글 발행 제한에 대해
예약 발행은 그 이름처럼 미래 시점으로 사용이 원칙이나 그동안 저희 의도와 달리 과거로도 예약 발행이 되는 문제점을 이용해 서비스에 악영향을 주는 어뷰징 용도로의 사용에 대한 고객 제보와 항의가 있어 왔습니다.
이에 과거로의 예약을 제한하게 되었으며 비정상이지만, 편리하게 이용했다는 의견과 정상적이지 않은 부분을 잘 막았다는 다양한 의견을 주고 계신데요. 다양한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 더 나은 방향으로 개선해 가도록 하겠습니다.
2. 글 상태와 발행 동선에 대해
오래된 방식을 개선한 것인만큼 글 상태와 발행을 분리하는 것에 대해서도 많은 의견을 주고 계신데요.
다소 낯설게 느끼실 수 있지만, 기존의 기능은 모두 이용할 수 있는 만큼 애용 부탁드립니다.
아울러 여러분이 남겨주시는 의견을 참고해 꾸준히 개선해 갈 예정이며 예약 발행 시 글 발행이 정상적으로 되지 않던 문제 등은 수정한 상태입니다. 잠시나마 이용에 불편을 드린 점 다시 한 번 사과드립니다.
3. RSS 주소 변경 후속 조치에 대해
RSS 주소 변경은 시스템 성능 개선을 위한 부분이었지만, 적잖은 혼란을 드린 것 같아 브라우저에서 확인했을 때 이전과 동일하게 변경한 상태입니다.
다만 몇몇 분이 문의 주신 스킨 사례처럼 구독을 위한 RSS를 스킨을 위해 재활용하는 건 부적합해 보이며 저희가 사용을 보장해 드릴 수도 없어 스킨에서 동적인 페이지를 구현하고 싶다면 '/, /category/카테고리명' 등의 페이지에서 html 파싱을 통해 구현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