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로운 소식/업데이트 소식

더 안전한 티스토리를 위해 - SSL 적용 사전 안내

안녕하세요

TISTORY입니다.

더 안전한 티스토리를 위해 SSL 적용을 준비 중입니다. 관련해서 안내드립니다. 


Q. SSL이 무엇인가요?

SSL 이란 보안 소켓 계층의 약자로, 인터넷 통신규약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는 다양한 브라우저에서 사용자가 접속하는 주소가 `https` 로 시작하는 경우 이 보안 프로토콜이 적용되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최근 크롬 브라우저에서는 `http`로 시작하는 경우 주소창의 왼쪽에 "주의 요함" 또는 "안전하지 않음"으로, `https`로 시작되는 경우는 "보안 연결" 혹은 "안전함" 으로 표시하고 있습니다.


Q. SSL을 적용하면 무엇이 좋아지나요?

SSL 을 적용하면 서버와 브라우저 사이의 통신이 암호화 되어 통신됩니다. 따라서 오고가는 데이터가 보다 안전하게 처리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서 일부 브라우저 주소창 왼쪽에 "안전하지 않음" 또는 "주의 요함"으로 표기되는 일이 없이 "안전함" 또는 "보안 연결" 상태로 표시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Q. 티스토리에 어떻게 적용되나요?

현재 SSL을 사용한 `HTTPS` 접속은 관리 페이지에 적용되어 있습니다. 이번에는 이를 확대하여 티스토리 기본 도메인(*.tistory.com) 블로그와 개인 도메인(2차 도메인) 블로그에 모두 적용할 예정입니다. 


Q. 언제 적용 되나요?

2018년 8월 말에 일괄 적용 예정입니다.


Q. 미리 준비할 사항은 없나요? (중요)

스킨을 편집해 사용 중이신 블로거 분들 중에서 외부 리소스(javascript, image, css)를 삽입하셨으면 확인해 주셔야 할 사항이 하나 있습니다. 외부 리소스의 url이 ‘https’로 시작하는지 살펴 주셔야 합니다. SSL을 적용한 이후에도 편집된 스킨에서 추가한 리소스의 url에 ‘http’가 남아 있다면, 브라우저에 “안전하지 않음” 또는 "주의 요함"의 표시가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스킨을 편집해 사용하지 않거나, 스킨을 편집해 사용했더라도 외부 리소스를 사용하지 않은 경우는 따로 준비할 사항은 없습니다. 


Q. 개인 도메인 사용자가 따로 인증서를 준비해야 하나요? (08.02 추가사항)

개인 도메인의 SSL 적용을 위해서 별도로 인증서를 구매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만약 다른 용도를 위해서 이미 별도로 SSL 인증서를 보유하셨더라도, 티스토리에서 블로그를 위해서 자동으로 인증서를 재발급하여 적용됩니다.


보다 안전한 블로그 사용을 위해서 항상 노력하는 티스토리가 되겠습니다.


  • 이전 댓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