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로운 소식/플러그인 (Plugin)

[안내] 구글 서치콘솔 플러그인 오픈

안녕하세요 티스토리팀입니다.
검색엔진 유입을 중요하게 여기는 블로그 운영자에게 도움이 될 신규 플러그인을 소개합니다.

Google Search Console (이하 구글 서치콘솔)에 티스토리 블로그를 손쉽게 등록하고 사이트맵을 자동으로 제출할 수 있는 플러그인입니다.

구글 서치콘솔이란

구글 검색 결과에서 사이트 및 블로그의 노출량과 클릭수, 그리고 주요 유입 검색어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구글의 서비스입니다. (서비스 소개 바로가기)

서치콘솔이 없더라도 티스토리 블로그는 구글 검색결과에 정상적으로 노출되지만, 서치콘솔을 이용하시면 구글의 관점에서 블로그를 파악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서치콘솔 플러그인 사용 방법
이전까지 서치콘솔 등록을 위해선 별도로 소유권 확인 코드를 발급받고, 블로그 HTML 편집 등의 과정을 거쳐야 했습니다. 앞으로는 플러그인을 통해 클릭 몇 번으로 손쉽게 등록할 수 있습니다.


플러그인 관리센터에서 '구글 서치콘솔' 항목을 클릭하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이어서 '계정 연결하기'를 클릭하시면 구글 로그인 창이 나타납니다. 여러분의 구글 계정 정보를 입력해 로그인하시고, 이어서 나타나는 권한 요청 3가지에 모두 '허용'을 클릭해주세요

 

'허용' 버튼 클릭 후, 플러그인 설정 레이어에서 'Search Console에 블로그가 등록되었습니다.'라는 문구를 확인해주세요. 해당 문구가 아래 화면과 같이 정상적으로 나타났다면, '적용' 버튼을 클릭하여 등록 절차를 마무리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맵 자동 제출


플러그인을 통해 서치콘솔 등록을 완료하시면, 사이트맵이 자동으로 제출됩니다.

티스토리 기본 사이트맵은 ‘https://블로그 주소/sitemap.xml’ 형태의 주소로 살펴볼 수 있으며, 사이트맵에 대한 보다 상세한 정보는 별도 공지를 참조 바랍니다.

 

[안내] 블로그 사이트맵이 자동으로 생성됩니다.

안녕하세요 티스토리팀입니다. 2020년 4월 27일부터 티스토리 모든 블로그에는 사이트맵이 자동 생성됩니다. 그동안 사이트맵 생성을 위하여 외부 서비스를 이용해야 했던 불편함을 개선하였습니다. 사이트맵은 특..

notice.tistory.com

 

문의사항

플러그인 등록 방법 외, Google Search Console의 자세한 사용방법이나 기타 문의사항은 Google 고객센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바로가기)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