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로운 소식/업데이트 소식

티스토리계정을 카카오계정으로 전환하기

2021년 4월 19일, 오픈 API 사용 관련 내용이 추가되었습니다. 

이메일주소 아이디로 티스토리를 사용 중인 분을 위한 '카카오계정으로 전환하기' 안내사항입니다.

1. PC에서 전환하기

 



PC 티스토리 첫화면에서 오른쪽 상단의 '시작하기'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2. 로그인 방법 선택

 

해당 화면에서 "티스토리계정 로그인"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3. 티스토리계정 로그인하기

 

기존 아이디와 비밀번호로 로그인해주세요. 

아이디 혹은 비밀번호 찾기가 필요하시다면, 로그인 버튼 아래에 위치한 각각의 정보 찾기 기능을 활용해주세요. 

 

4. 로그인 후 안내화면

 


사용 중이신 티스토리계정으로 올바르게 로그인하시면, 위와 같은 안내화면이 나타납니다. '카카오계정으로 전환하기'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안내화면에서 '일주일간 보지 않기'를 클릭하시면, 이후 일주일 동안은 로그인하셔도 안내화면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안내화면을 통하지 않더라도, 전환하기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 후 우측 상단의 프로필 영역, 혹은 계정관리 페이지 내에서 '계정전환'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5. 전환하기

 


계정전환 절차가 시작됩니다. 안내 화면을 따라 카카오계정 전환하기를 진행해주세요. 


6.  전환 이후 서비스 사용하기

 

앞으로는 로그인 방법 선택시 '카카오계정 로그인'을 통해 티스토리를 이용해주세요. 

 

 

7. 모바일 사용 안내

모바일 웹과 모바일 앱에서도 기존 계정을 카카오계정으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사용법은 아래의 공지 게시물을 확인해주세요. 

 

모바일에서 카카오계정 사용 안내

티스토리 모바일 앱에서 카카오계정으로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한 안내사항입니다. 1. 로그인 지원 앱에서 사용할 수 있는 카카오계정은 새로 시작하기, 혹은 기존 계정에서 전환

notice.tistory.com

 

8. 카카오 Adfit 정책 안내

티스토리에는 1인 기준 가입 제한이 없습니다. 카카오계정을 생성할 수 있는 만큼, 티스토리 프로필을 여러 개 생성할 수 있는 것입니다.

다만 '수익' 기능에 연동되는 카카오 AdFit에서는 '1인-1계정' 정책이 존재합니다.

수익 기능을 사용할 예정이시라면, 반드시 본인 인증이 되어 있는 카카오계정으로 전환하기를 진행해주세요. 
AdFit 정책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공지를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수익 사용법] 애드핏 회원가입하기

안녕하세요. 티스토리팀입니다. 애드핏을 연동하기 위해서는 kakaoAdFit의 계정이 필요합니다. 몇 단계의 프로세스만 거치면 어렵지 않게 회원가입 및 연동을 마칠 수 있으니 설명을 잘 읽어주세

notice.tistory.com

 

<FAQ>

2021년 4월 16일, 오픈 API 사용에 대한 내용을 추가했습니다.  

 

Q. 카카오계정으로 전환하면, 개인 카카오톡에 티스토리 정보가 공개되는 것 아닌가요?

A. 카카오계정으로 이용하시더라도 티스토리 관련 정보는 카카오톡에 공개되지 않습니다. 또한 카카오톡 프로필 등의 정보 역시 티스토리 블로그에 공개되지 않습니다.


Q. 티스토리계정의 이메일주소와 전환할 카카오계정의 대표 이메일주소가 동일해야 하나요?

A. 두 계정의 이메일주소가 다르더라도, 전환하기는 가능합니다. 다만 전환 후에는 카카오계정으로만 로그인하실 수 있습니다. 


Q. 카카오계정으로 전환했습니다. 티스토리 계정관리에 나오는 이메일주소는 무엇인가요?

A. 카카오계정의 대표 이메일입니다. 카카오계정에서 '이메일 관리'(바로가기) 페이지에 접속하시면 대표 이메일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Q. 전환 취소는 불가능한가요?

A. 한 번 전환한 이후에는 다시 이전의 계정 상태로 되돌릴 수 없습니다. 신중하게 선택하여 카카오계정으로 전환해주세요.

 

Q. 카카오계정으로 전환하지 않아도 서비스를 계속 이용할 수 있나요?

A. 카카오계정으로 전환하지 않은 계정의 서비스 이용은 2021년 4월까지 지원됩니다. 2021년 5월부터는 기존 계정으로 로그인하시더라도 카카오계정 전환을 완료해야 서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


2021년 4월 이전이라도, 티스토리의 새로운 기능 사용시 카카오계정이 필수인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원활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카카오계정으로 전환을 완료해주세요.카카오계정으로 전환하지 않은 계정의 서비스 이용은 2021년 4월까지 지원됩니다.

 


Q. '이미 티스토리를 사용 중인 카카오계정입니다.'라는 메세지가 나오면서, 더 이상 진행이 되지 않습니다.

A. 전환하기 과정에서 사용하신 카카오계정('카카오계정A')으로 이미 티스토리를 사용 중이신 경우입니다. 
하나의 카카오계정에 여러 개의 티스토리계정을 통합하여 전환할 수는 없습니다. 
티스토리계정의 전환을 원하신다면 다른 카카오계정('카카오계정B')을 활용해주세요.



Q. 카카오계정을 만들 때마다 휴대전화 번호가 필요한 것 아닌가요?

A. 카카오계정은 이메일 주소만으로도 가입할 수 있습니다.
가입하기 화면에서 노란 색의 "이메일이 있습니다" 버튼을 클릭하시면, 전화번호 없이 이메일 주소만으로 카카오계정 가입이 가능합니다.


Q. 팀블로그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블로그 소유자가 카카오계정 전환을 하지 않으면 팀블로그를 사용할 수 없게 되나요?

A.  카카오계정 전환 여부에 따라 팀블로그 사용이 불가능해지는 일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2021년 4월까지 소유자가 카카오계정으로 전환하지 않는다면, 해당 계정의 로그인은 불가능해집니다. 그러나 이후에도 참여자의 팀블로그 사용에는 문제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마지막 로그인으로부터 5년 경과시, 개인정보처리방침(바로가기)에 따라 소유자의 티스토리계정이 삭제됩니다. 이때 삭제 대상 계정이 팀블로그 소유자일 경우, 이용약관 8조 6항에 근거하여 소유권이 이전됩니다. 

"휴면 등의 사유로 팀블로그 소유자의 계정이 탈퇴되는 경우 및 소유자가 자신의 권한을 정상적으로 유지하지 못할 경우 회사는 소유자 다음으로 회원 등급이 높은 회원(관리자, 편집자, 필자 순)에게 팀블로그 소유자의 지위를 양도합니다. 이때 동일 등급의 회원이 여러 명이라면 가입 시점이 가장 빠른 회원에게 지위를 양도하며, 지위의 양도는 소유자의 계정이 탈퇴되는 즉시 이루어집니다."

 

Q. 카카오계정으로 전환했습니다. '카카오계정 관리 > 연결된 서비스 관리 > 티스토리'에서 '모든정보삭제'를 하면 어떻게 되나요?

 

A. '모든정보삭제'를 시도하셔도 티스토리에서 탈퇴를 하셔야 티스토리 탈퇴가 이뤄지니 이용에 참고 부탁드립니다.

 

 

Q. 오픈 API를 사용 중인데 카카오계정으로 전환해야 하나요?


A. 오픈 API도 계정을 기반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서 오픈 API를 계속 이용하시려면 카카오계정으로 꼭 전환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