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티스토리 블로그/Tistory2008베타

2008-07-10 지금까지 베타테스트에 관한 FAQ

안녕하세요, TISTORY입니다.

아마도 새롭게 바뀐 티스토리 모습을 보고 또 직접 사용해보시면서 많은 궁금증이 생기셨을 것 같습니다. 이건 왜 안되지? 이렇게 된다고 했는데 아닌가? 전과 달라진 구성이나 메뉴, 명칭 덕분에 조금은 혼란스럽기도 하고, 잘 되던 기능이 동작하지 않거나 어디있는지 찾지 못하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구요. 그래서 그런 혼란을 방지하고자 몇가지 질문과 답변을 준비해보았습니다.

지금 베타는 다 만들어진 것을 보여드리기 보다, 여러분들의 의견을 들으면서 더 좋은 서비스가 되기 위해 하루하루 변하고있습니다. 여러분들이 이번 개편에서 중요한 한 몫을 하고 있다는 사실! 잊지마시고, 많은 버그 리포팅과 의견 및 제안부탁드립니다. 베타 공식블로그에서 앞으로 베타와 관련된 많은 이야기들이 앞으로도 계속 업데이트될 예정이오니, 자주자주 방문해주세요!

※ 신고하신 버그들을 기준으로 수정하여 매일 주기적으로 배포되고 있습니다.
※ 매일 조금씩 내부적으로 기능이 추가 또는 개선작업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 베타 기간동안에는 '미워도 다시한번'이라는 마음으로 테스트해주시기 바랍니다. ^^;;



 글쓰기모드 FAQ

1. Blog View = Writer View 라고 했는데 제 스킨과 동일하게 나오지 않습니다. 거짓말이죠?
이 부분의 경우 에디터는 넓어졌는데 왜 내가 보는 에디터에서는 기존과 동일하게 나오는지, 혹은 스크린샷에서 본 것처럼 스킨이 반영되지 않아 이상하게 생각하시고 계시겠죠? 저희가 시스템에서 결정된 레이아웃과 구성 내에서만 스킨을 제작할 수 있다면 이런 부분은 지금보다 쉽게 적용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하지만 티스토리는 스킨의 HTML/CSS/XML 파일들을 처음부터 제작할 수 있는 등 기존 서비스들과는 많은 차별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개편에서는 글쓰기 모드에 반영을 위한  WYSIWYG.CSS[각주:1]가 별도로 추가될 예정입니다. 현재 스킨에서 해당 CSS 파일을 업로드 하시면 사용이 화면에서 보여드린 것처럼 글쓰기 화면에서도 표현이 가능합니다. 현재 티스토리에서 사용되고 있는 인기스킨 순서대로 WISYWIG.CSS를 추가 작업중에 있으며 (스킨별로 하나씩 모두 만들어야 하는 작업으로 시간이 소요되고 있습니다.), 이후 적용시부터 적용됩니다. 단, 기존 사용하고 계시는 스킨은 해당 내용이 없으므로, 새로 적용해야하는 합니다. 또한 제작 스킨의 경우에는 함께 추가할 수 있는 곧 CSS 스펙을 공개할 예정이오니, 많은 테스트 부탁드립니다. 아래의 스킨을 기존 관리 (/Owner 이하)의 스킨 관리 페이지에서 저장하신 뒤 새로운 에디터 화면에서 보시면, 스킨이 적용되어 나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주의사항) 스킨위자드로 변경시 CSS의 기본정보만 읽어오도록 되어있습니다. 스킨위자드로 수정하실 경우, 이미지 수정 내용은 반영되지 않습니다. (스킨위자드는 본부에서도 테스트 중입니다.)


2. 에디터에서 오디오 파일을 업로드했는데 본 화면과 일치가 안됩니다. 이상하네요.

현재 베타 기간 중 오디오 파일에 대한 속성은 기존 서비스와 동일하게 배포되고 있습니다. 아직 베타 테스터가 안된 사용자를 위하여 현재 글쓰기모드일 경우와 저장 모드일 경우에 다릅니다. 오디오 플레이어의 경우, 글쓰기 모드에서 보이는 디자인대로 변경될 예정이오며, 흰색과 검정색에서 선택하실 수 있도록 옵션을 추가하였습니다. 이 부부은 다른 구버전 사용자들을 위하여 정식오픈까지 기다려주세요~.

3. 구분선을 삽입했는데 안보여요. 이거 버그인거죠?
간혹 구분선을 글쓰기를 하면서 삽입하였는데 보이지 않는 것은 많은 스킨 제작분들이 현재 사용되고 CSS를 구분선등이 보이지 않도록 스킨 내에 정의하였기 때문입니다. 이부분은 해당 구분선이 나올 수 있도록 적용할 예정입니다. 조금 더 기다려주세요.

4. 맥 사용자인데, 이미지 업로더의 파일찾기 등 플래시를 이용한 기능이 잘 안됩니다!
현재 플래시를 사용할 경우, 플래시 버전이 9 버전이상으로 적용이 되어있으나, 일부 Mac에서는 9버전으로 다운로드를 받았다는 것이 나옴에도 불구하고, 맥 프로그램 자체에서 호출시 8 이하의 버전으로 데이타를 호환해주고 있어 보이지 않거나 사용이 불가한 경우가 있습니다. 현재 이부분은 Mac의 문제로 보고 있사오나, 해결하는 방법이 있는지 강구중에 있습니다. 다만 현재까지는 티스토리에서 해결하기 힘든 하드웨어적인 문제입니다. 가끔 이미지 업로더가 까맣게만 보이신다면, 플래시 버전을 새로 다운받아주시기 바랍니다. (다운로드)

5. 이미지 업로더가 이상해요!

많은 분들이 에디터 테스트에서 이미지 업로더를 테스트하고 계신데요. 현재 에디터는 조금 더 업로드 시 간편하게 업로드를 하실 수 있도록 바로올리기 화면에서 정렬 옵션을 비롯하여 크기를 설정할 수 있도록 기능적인 업그레이드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현재 이미지 업로더는 기존 업로더와 유사하나 현재 용량 부분만 20M로 확대되어 있는 형태입니다. 이후 이미지 업로드 부분도 베타 기간 동안 적용될 예정입니다.



 관리자모드 FAQ

1. 센터 설정할 때 없는 플러그인 관련 패널이 안 보입니다.
플러그인과 관련된 패널들은 '센터 패널 플러그인'을 활성화한 상태에서만 나옵니다. 기존 관리자에 방문하신 후 플러그인 설정에서 해당 플러그인을 활성화해주시면 확인이 가능합니다. 새로운 플러그인도 사용해보시고, 센터도 멋지게 꾸며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 센터 패널에는 무엇이 들어가나요? 뭔가 새로 생겼네요?
베타테스트 시작 당시 8개를 비롯하여 계속 업데이트되고 있습니다. 패널은 본인 블로그 글이나 플러그인 관련 내용과 티스토리 홈, 외부 메타 사이트에서 가져오는 인기글 등으로 구성되며 앞으로도 좀 더 편리한 요소들을 추가하며 업데이트 해나갈 예정입니다. 현재 사용가능한 패널들을 계속 추가 중이오며, '주제별 새글'은 카테고리를 선택할 수 있도록 추가되었습니다.

3. 팀블로그인지 아닌지 구분이 안 됩니다.
사용중인 팀블로그에 방문하셨을 때 본인 블로그와 구분이 잘 안 되어 의문을 가진 분들이 계실 것 같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베타 기간 중 센터 등에 팀블로그 여부와 자신의 권한을 표시할 수 있도록 업데이트 될 예정입니다.

4. 안내창이 어둡고 버튼 위치나 모양이 깨집니다.
센터 설정을 저장하거나 글쓰기 에디터에서 임시저장본을 불러올 때 깨진 형태의 안내창이 뜨는 경우가 있으신가요? 아직 안내창 부분은 디자인이 완전히 정리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전처럼 깔끔한 형태로 확인하실 수 있도록 베타테스트 기간 중에 디자인 스타일을 정리할 예정이오니, 가끔 뜰 때 미워보이시더라도 조금만 기다려주세요~

5. 파이어폭스 2버전에서 안내창에 확인, 취소 버튼이 제대로 나왔다 안 나왔다 합니다.
이미지 로딩 방식이 인터넷 익스플로어와 다르기 때문입니다. 파이어폭스 2버전에서는 같은 브라우저 안에서 처음 안내창이 뜰 때에는 버튼 이미지 없이 확인/취소 등 문구만 나오고, 이후부터는 정상적으로 표시됩니다. 이는 파이어폭스 2버전 자체적인 문제로 해결이 불가능하며, 다만 파이어폭스 3버전에서는 이 부분은 수정되어 정상 확인이 가능합니다.


여러분들이 해주신 이야기들을 적극적으로 듣고, 하나하나 댓글 하나 놓치지 않고 여러분들의 실제 반응과 사용성을 보기 위하여 모니터링하고 있습니다. 추후 정식오픈 때에는 '베타테스터들의 힘'을 보여줄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저희에겐 최고의 블로거들! 최고의 티스토리 서비스로 보답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 WYSIWYG이란 What You See Is What You Get 이란 문장의 약자로써, 보여지는 모습 그대로 얻는다는 뜻입니다. 이번 티스토리에서는 이러한 WYSIWYG을 구현하기 위하여 별도의 CSS를 확장하였습니다. 티스토리에서 제공되는 스킨은 별도 추가 작업을 진행중이오며, 제작스킨일 경우 제작 가능하도록 가이드를 공유할 예정입니다.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