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로운 소식/업데이트 소식

2008 티스토리 - 스킨에 어떤 변화가 있었을까요?

안녕하세요. 새관리를 꺼내놓고 설레이고 초조한 TISTORY 운영자입니다.

티스토리에서 스킨을 바꾸기가 망설여진 이유가, 스킨에 들인 노력이 너무 많은데 모두 버려야한다는 것 아니었을까요? 혹은 티스토리에서 스킨을 바꾸기면 하면 깨져서 당황한 적은 없으신가요? 그동안 늘 Ctrl + F5를 눌러보세요라고 할 수 밖에 없었던 티스토리의 스킨이 안정성이 2008 티스토리에서 한층 강화되었습니다.  지금쯤 티스토리 새관리의 구석구석을 보시고 계실 여러분들에게 몇가지 달라진 정책과 기능들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려드리오니, 새관리 탐험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스킨 저장방식의 변화


스킨을 등록하고 수정할 때의 방식이 변경됩니다. 기존 스킨 시스템에서는 수정을 하시거나, 새로운 스킨을 등록하는 과정이 통합되어 있어 스킨 시스템에서는 어떤 것이 '새 것'이고 어떤 것이 '기존 것'인지 구분하기가 어렵습니다. 특히, skin.html과 style.css 파일을 업로드할 때에는 모두 '새 것'으로 간주하고 있기 때문에 스킨을 수정하거나 등록을 하면 "왜 스킨이 초기화가 되어버리나요!"라거나, "수정한 것 뿐인데, 스킨이 깨져요!" 라는 문의가 쇄도하여 한동안은 스킨 때문에 티스토리팀이 마비가 된 적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때마다 드릴 수 있는 답변은..."Ctrl + F5를 눌러서 캐시를 삭제해주세요"라는 것 밖에 없었습니다. 여러분들께 일부 변경된 스킨에 대하여 주요 변경사항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① 사용가능한 스킨 편집 메뉴 : 스킨에 따라서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 다릅니다. '스킨위자드'의 경우, 스킨위자드가 활성화할 수 있는 형태로 스킨을 제작해주시면 해당 버튼이 살아납니다. 보여지는 버튼을 통하여 각각 스킨 편집을 자유롭게 하실 수 있습니다.

※ HTML/CSS 편집시에 이미지도 편리하게 업로드하실 수 있도록 탭으로 분류하여 제공하고 있사오니, 이미지를 더 올리시거나, 수정하시려면 HTML/CSS 편집 페이지로 이동하시면 됩니다. 또한 스킨이 초기화되는 문제를 방지하기 위하여 html과 style등의 직접업로드는 제한됩니다.

② 스킨 저장 : 아마 가장 많이 기다리셨던 기능일 것 같습니다. 지금 내가 사용하고 있는 스킨을 그대로~ 간직하기를 원할 때, 그리고 그 스킨을 이후에 다시 사용하고 싶을 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스킨 저장시에는 '저장하는 시점'의 스킨의 '모든 편집된 정보(HTML에서 위젯이나 광고를 삽입한 경우도 모두 해당)와 함께 화면출력과 사이드바 설정 정보'를 기억합니다. 이제 기분에 따라서 좋아하는 스킨들을 저장했다가 사용해보세요!

※ 스킨저장은 최대 30개까지 지원하고 있습니다.

③ 새스킨등록 : 새로운 스킨을 등록할 때에는 꼭 눌러주세요! 기존에는 수정을 실제로 수정을 하는 화면에서 전체 내용을 삭제한 뒤, 새로운 스킨을 등록하도록 되어있어 등록시마다 초기화되거나, 기존 파일을 삭제하지 않거나 캐시가 남아있는 상태에서 등록을 하는 까닭에 여러개의 이미지와 스킨이 깨져보이거나, 제대로 반영이 되지 않을 때가 많았습니다. 이제 새로운 스킨으로 여러분들이 제작하신 스킨을 올리실 때에는 새스킨등록을 통하여 등록해보세요! 새로 등록된 스킨은 최초 저장된 스킨으로 저장되오며, 이후 적용버튼을 눌러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이드바 설정방식의 변화


사이드바 설정의 경우에도 기존 스킨등록과 마찬가지로 고질적인 스킨깨짐과 트래픽부하 등의 문제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유는 바로바로 실시간으로 사이드바의 설정 내용이 변경되고 있어, 사이드바를 이동하거나 편집을 하려고 마우스로 이동을 할 때부터 실시간으로 적용을 하다보니, 순간의 실수나 불안정으로 인하여 스킨이 깨지거나 혹은 스킨의 사이드바 정보가 모두 사라지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또한 플러그인을 활성화한 뒤 만들어지는 사이드바의 모듈이 화면에 잘 보이지 않는 문제가 많았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제는 사이드바 설정 작업을 하신 뒤 저장을 하셔서 더 안정적으로 이용해 보세요! 가볍게 사이드바 모듈을 간단히 보고, 마우스로 더 가볍게 드래그 앤 드롭이 더욱 가볍게 작동합니다! 꼭 저장버튼을 눌러주세요!



카테고리 설정방식의 변화


그동안 카테고리를 새로 만들고 나면 위로, 아래로 한칸씩 올리고 내리면서 이동하기도 불편하시지 않으셨나요? 혹은 색상을 바꾸고 싶은데 색상 코드를 잘 몰라서 헤매거나 포기한 적은 없으신가요? 또 구관리에서 카테고리 만들기와 카테고리 꾸미기가 따로 있어서 설정을 하는 데 불편함을 느끼신 적은 없으신가요? 이번 2008 티스토리에서는 카테고리 만들기와 꾸미기가 하나의 메뉴로 탄생하였습니다! 카테고리를 만들고, 수정하고, 꾸민 다음 꼭 저장버튼을 눌러주세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① 카테고리 Drag & Drop 지원 : 티스토리의 메뉴와 서브메뉴를 만들고, 위치를 수정하는 과정에서 편의를 제공하기 위하여 드래그 앤 드롭이 지원됩니다. 또한 서브메뉴가 여러개 포함되어있는 메뉴의 위치를 이동할 경우, 그룹으로 이동도 가능해졌습니다. 이제 한칸한칸씩 올라가는 위치 이동은 그만하세요!

② 글자색과 배경색 컬러픽커 지원 : 이제 더이상 색상코드를 외우거나, 잘 알지못해서 포기하셨다면, 이제는 쉽게 컬러픽커기능을 이용하여 원하는 색상을 선택해보시기 바랍니다.



새로 변경되는 티스토리가 아직 적응이 되지 않아서, 혹은 낯설어서 어려우신 분이나 불편하신 분들이 많으실 것으로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번 개편을 통하여 많은 분들이 더욱 편리하게, 더욱 빠르게, 그리고 안정되게 서비스를 즐기실 수 있도록 많은 고민 끝에 나온 2008 티스토리가 탄생하였다는 사실을 기억해주세요!

앞으로도 더욱 놀랍고, 즐거운 블로그로 보답하기 위해 노력하는 티스토리가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안내)2008 티스토리의 사용방법과 이야기들은 NEW 가이드블로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링크 : http://guide.tistory.com


  • 이전 댓글 더보기
  • parrr 2008.08.31 12:35 신고

    아직 사용은 안하고 있지만 초기에 블로그 스킨 정할때 문제점들을 대폭 개선했네요...

  • 꼬마 철학자 2008.08.31 14:00 신고

    안녕하세요?~ ^^
    저번에 각주에 대해 건의드렸던게 이번에 잘 된것 같네요.. 너무 고맙습니다.
    그런데.. 한가지 더 아쉬운점이 있는데요...

    새관리를 통해 글을 작성 후 각주를 작성을 할 때...
    각주를 작성하는 곳에서도 에디터의 기능들(글색깔, 링크 연결 등)을 쓸 수 없을까요? 예전 관리에서는 에디터의 기능을 쓸 수 있었는데...
    지금은 못하니까 html 로 들어가서 태그를 써야하더라구요..
    근데.. 저처럼 html 태그에 완죤 무식인 사람은... ㅠㅠ

    조심스레 건의 드려봅니다~ ^^;;

    즐거운 주말 보내시고요..
    또.. 힘찬 주말 시작하세요~

    고맙습니다.

    • TISTORY 2008.09.01 12:02 신고

      꼬마철학자님, 지난 각주가 잘 나온다니 다행입니다. 또한 이번 각주를 입력하는 방식을 조금 더 쉽게 풀려고하니, 해당 내용에 대해서 본문안에 함께 작성하는 것은 사용성이나 여러가지 충돌 문제로 어려울 것 같습니다.

      다만 해당 태그들을 사용해보고 싶으시다면, 해당 본문에 내용을 작성하신뒤, html 모드 상태에서 해당 내용 정보을 각주 내용입력창에 넣어보는 것은 어떨까요?

  • 메뷔 2008.08.31 14:24 신고

    스킨저장은 정말 혁명입니다 ㅠㅠㅠ
    사랑합니다! 티스토리 관리자 여러분; 제가 전문적으로 쓰지 않아서 인지 몰라도 이 정도면 거의 완벽하다고 볼 수 있네요. 스킨에서 문제점이 이렇게 많이 고쳐졌다니... 감동입니다;

    • TISTORY 2008.09.03 11:02 신고

      좋아해주시는 모습을 보니 감사할 따름입니다. 혹시 이상한 점이나 불편한 점이 있으시면 언제든 말씀해주세요!

  • 기린씨 2008.08.31 22:18 신고

    스킨저장.....
    이제 헤매이지 않아도 되는거군요~^^

  • Raycat 2008.09.01 10:12 신고

    새 센터화면의 글관리에 들어가보면 작성일 , 분류에 카테고리 이름이 길면 모두 표시가 되지않고 너무 짧게 보이는군요.
    베타때는 카테고리 이름이 보여도 다 보였던걸로 기억하는데..
    os : win xp , 브라우저 : FF 3.01 입니다.
    베타때처럼 카테고리 이름이 길어도 다 보였음 합니다.

    • TISTORY 2008.09.03 11:03 신고

      한 줄에 많은 요소들이 들어가다보니 길이 조절에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두 줄로 내려가는 건 어색하고, 대신 조금 더 조정하려고 협의중입니다. 최대한 보완하여 적용하겠습니다. ^^

  • 재아 2008.09.01 12:26 신고

    새로운 에디터에서 파일첨부 방식으로 압축파일을 업로드 하고, 나서 파일을 본문에 첨부할때

    왼쪽에 첨부, 가운데에 첨부, 오른쪽에라는 첨부가 있지 않습니까? 거기서 버튼이 먹히질 않습니다.

    확인요망

    • TISTORY 2008.09.03 11:15 신고

      재아님, 해당 내용을 담당자에게 확인 요청하였습니다. 베타테스터 신청 내용에 따르면 사용중이신 환경이 XP에서 ie6가 맞으신가요? 하루 정도 지나고 다시 확인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불편을 드려 죄송합니다. ㅠㅠ

  • 제야다 2008.09.01 13:10 신고

    새로운 관리 시스템을 메인 관리로 쓸려고하는데요 어디서 설정해야하나요?

    지금 제 블로그에서 관리자나 글쓰기 누르면 구 관리자랑 구 글쓰기로 나오거든요.

    어떻게 수정해야하는지 궁금합니다.

    • TISTORY 2008.09.03 11:15 신고

      새로운 관리는 현재 버튼을 통해서만 이동 가능하지만,
      몇주간의 적응 및 보완 과정을 거친 후에는 기본으로 설정됩니다.
      그 동안에 기능 확인하시면서 적응해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 2008.09.01 13:17

    비밀댓글입니다

    • TISTORY 2008.09.01 13:28 신고

      예를 들어 설명을 하자면,

      예전에 사용하던 스킨에서 본문색을 검정색, 굴림체로 사용하시다가 저장하고나서, 빨간색 돋움체로 된 스킨으로 새로운 스킨을 사용하실 경우에, 다시 예전 저장한 스킨을 복원하시면 모든 내용들이 검정색, 굴림체로 기존에 사용하시던 것처럼 변경이 됩니다.

      스킨이라는 내용이 전반적인 폰트, 글씨색상 등 다양한 부분들을 관할하고 있기 때문에, 본문중에서 강제로 적용을 하시지 않았다면, 모든 내용들이 예전처럼 돌아가게 됩니다. ^^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2008.09.01 15:06

    비밀댓글입니다

    • TISTORY 2008.09.08 18:21 신고

      티스토리 내의 공개 글들은 다음, 티스토리를 비롯한 각종 검색에 노출되도록 되어있고,
      티스토리 내에서 임의로 노출을 막는 기능은 없습니다.
      만약 노출을 원치 않으실 경우에는 각 검색 서비스의 담당자에게 문의하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Daum과 티스토리의 경우 고객센터를 이용하여 문의해보실 수 있으나 네이버를 비롯한 기타 검색 결과의 경우에는 해당 회사 담당자에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자세한 문의는 고객센터의 검색 문의를 이용해주세요~ 감사합니다.

  • 사막.. 2008.09.01 18:25 신고

    새관리 페이지 안에서 팀블로그 이동이 안 되고 있습니다.
    팀블로그가 두개 이상일 경우엔 맨 아래에 있는 블로그가 이동되지 않습니다.

    • TISTORY 2008.09.08 18:44 신고

      제보를 확인하여 해당 내용을 수정하였습니다. 이제 잘 이동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을거에요~ 혹시 문제가 계속된다면 말씀해주세요! 감사합니다. :)

  • Dearestar 2008.09.01 19:05 신고

    새 업뎃의 기능은 만족스럽고 고맙습니다만,
    가운데 정렬의 버그는 어떻게 안되는겁니까?
    그냥 가운데정렬 버튼을 누르면 아래에 글들이 잘려버리고, 제대로 가운데정렬할려면 빈3줄을 한꺼번에 잡고 가운데정렬버튼을 눌러야만 가능하네요.
    그리고 사진이나 오디오같은건 아예 적용이 안되구요.

  • 꼬마 철학자 2008.09.02 00:42 신고

    안녕하세요~

    각주 문의에 대한 댓글 고맙습니다~~~ ^^
    그런 방법이 있었네요... 너무 너무 신기합니다.. 하하하.. 만족만족.. ^^

    환절기 감기 조심하시구요~
    고맙습니다~ ^^

  • 2008.09.02 10:08

    비밀댓글입니다

  • 2008.09.02 14:10

    비밀댓글입니다

  • 용감한쌤 2008.09.02 23:00 신고

    swf 플래시 파일을 첨부하면 이전의 에디터에서는 본문에 바로 삽입이 되었는데.. 지금은 그림파일로 인식하여 나타나지 않습니다. 파일의 세부 주소를 알아내어 멀티미디어 링크로 삽입해야 하므로 아주 불편해졌네요. 예전처럼 swf파일도 인식하게 해주세요...

  • TaB 2008.09.02 23:49 신고

    포스트에서 이미지 클릭..은 알고 있는데 원본 크기 그대로 보이길 원해서요. 클릭 안해도 되도록 일부러 사진 크기를 다 맞춰서 올리는데,,, 이전 버전처럼 원본크기로 맞춰서 올리는 방법은 없는건가요??ㅜ

    그리고 글쓰기에서요, 글쓰기 창이 옆으로 넓어지긴 했지만, 본문 자체는 가운데로 왔을 뿐, 똑같은 넓이더라구요. 저만 이런게 아니고, 설정이 원래 이런가요?

  • 리카르도 2008.09.03 17:56 신고

    근데 왜 저장된 스킨에선 스킨위자드를 못쓰는건가요?
    저장된 스킨도 계속 쉽게 수정할수 있도록 스킨위자드 활성화좀 해주세요

  • 오전 2008.09.03 23:51 신고

    바뀐 관리자 모드에 감동받았습니다. 안주하지 않고 과감히 변화를 선택하는 티스토리 멋집니당 當..當

    그리고 한 가지 궁금한 것이 있습니다.
    원래 최대 30개이던 태그 목록이 40개 까지 선택 가능하도록 바뀌었는데요
    40개를 선택하면 10개 밖에 출력되지 않습니다. (분명 새 관리자 모드에선 40개를 선택했는데 옛날 관리자 모드에선 10개로 선택되어 있구요)

    스킨 문제인가요, 아니면 원인이 다른 데 있는 건가요?

    • TISTORY 2008.09.09 10:14 신고

      죄송합니다.40개아 아니라 30개까지가 정상인데, 40개가 출력되는 경우, 초기값인 10개로 지정되었던 것 같습니다. 곧 최대 30개까지로 수정될 예정입니다.

  • niceThink 2008.09.09 09:17 신고

    크롬을 이용하면
    바뀐 관리자 모드에서 html배너 편집이 안되네요.
    이전 관리자 모드에선 잘되는데,.

  • 아는사람 2008.09.20 08:08 신고

    스킨문제가 해결된 것 같아 안심하고 스킨위자드로 스킨을 수정했더니... 예전하고 비슷하네요. 아니 오히려 예전보다 더 안 좋아진듯... 스킨 배경색을 바꾸었더니 바로 적용이 되지 않고(최소 이틀 후에야 바뀌는 듯) F5를 누르지 않으면 그 바뀐 정보가 적용되지 않는 것 역시 여전합니다. 네이버 블로그 스킨 같은 경우 무척 간편하게 바뀌고 전혀 이런 오류가 없던데, 기술적으로 그렇게 어려운 문제는 아니지 않나요? 자꾸 이렇게 속썩이니 정말 스킨 건드리기가 무섭네요. 확인 좀 해보시고, 해결책 좀 주셨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