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로운 소식

(1/2) 접속불안정 복구 완료 안내

안녕하세요. TISTORY입니다.

조금전까지 집처럼 드나들던 티스토리가 보이지 않아 당황하셨을 분들이 많으셨을 것 같습니다. 관련하여 다른 때보다 조금 더 복구되는 데에 시간이 정체되었던 이유와 함께 지금까지 참고 기다려주신 여러분들께 눈물어린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또한 3시간이라는 긴 시간동안 심려와 불편을 겪었을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드립니다.

※ 티스토리 장애 안내

- 발생시각 : 2009년 1월 2일 (금) 오후 12시 44분경 ~ 오후 3시 55분 약 3시간 10분 
- 장애범위 : 티스토리 공지 블로그를 제외한 티스토리 서비스 전체

- 장애원인 : 특정 블로그에 대한 비정상적인 공격 시도로 인한 네트워크 장애
- 장애해결 : 특정 블로그에 대한 비정상적인 공격으로 인한 피해에 대한 차단을 위하여 공격 차단을 위한 보안 장치 추가 및 네트워크 장비 일체 교체 (일부 교체를 진행하면서 업그레이드도 함께 이루어졌습니다.)

해당 장애에 대하여 개발진에서 모두 대응을 하였으나, 위와 같이 다양한 작업들이 동시다발적으로 수행하게 되어 예상했던 시간보다 조금 더 많이 지체되었던 것 같습니다. 개발팀에서도 끝까지 추후에 발생하거나, 피해가 커지지 않도록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다시한번 여러분들께 심려를 끼쳐드린 점 죄송하오며, 이번 장애를 위하여 새해 아침부터 총출동해주신 티스토리 개발진을 포함하여 네트워크 및 장비를 담당하신 모든 팀원들에게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첫날부터 하나의 장애로 시작했지만, 더 좋은 서비스를 만들어 나가기 위한 액땜이라 생각하고 더욱 열심히 모니터링하고, 발로 뛰는 티스토리가 되겠습니다.

지금까지 장애의 현장을 지켜봐주신, 그리고 기다려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죄송하고 또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