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티스토리 가이드/기타 활용팁

[용어] 팟캐스트가 무엇인가요?

안녕하세요. TISTORY입니다.

요즘 들어 팟캐스트라는 말이 블로거들 사이에서 오고가는데요. 팟캐스트라는 말이 어떤 건지 몰라서, 또는 알고는 있는데 티스토리에서는 어떻게 사용해야 할지 몰라서 사용하지 못하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과연 팟캐스트는 어떻게 사용하는 걸까요?

우선 용어부터 간략하게 설명드리면요.
팟캐스트(Podcast)란 Apple의 MP3 플레이어인 아이팟(iPod)과 방송(Broadcast)이 결합된 말입니다.원래는 라디오방송을 MP3형태로 아이팟에 다운받아 듣는 형태였는데 요즘은 직접 제작한 오디오파일을 팟캐스트로도 활용하고 있어요~


티스토리에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팟캐스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먼저 에디터 상단의 오디 버튼을 클릭합니다. 버튼을 클릭하게 되면 오디오 업로드 마법사가 팝업으로 뜨게 되고 여기에서 팟캐스트를 만드는 작업을 하게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2. 오디오 업로드 마법사에서 팟캐스트용으로 사용할 오디오 파일을 업로드합니다. 오디오 파일은 MP3파일만 선택이 가능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3. 오디오 파일의 업로드가 완료되면 '팟캐스트로 지정합니다'를 선택합니다. 선택을 하고 오디오 파일을 삽입합니다 버튼을클릭하면 에디터 화면에 팟캐스트로 변환된 MP3파일이 들어가게 됩니다. 자 이제 회원님만의 팟캐스트를 만들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팟캐스트를 만들었는데 정작 어떻게 활용할지 모르시겠다구요? 간단하게 소개를 드리죠. :)
만들어진 팟캐스트를 활용하는 방법은 RSS리더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RSS리더를 통해 팟캐스트를 한 블로그포스팅을 보면 올려진(팟캐스트로 변환된) MP3파일을 볼 수 있고 다운받을 수 있는 링크가 제공이 됩니다.

원래 팟캐스트는 RSS형태로 파일이 제공되고 이 RSS를 구독하는 방식으로 규약이 설정되어 있습니다. 기술적인 얘기를덧붙이자면 RSS용 XML파일 내부에 팟캐스트 관련 항목이 존재하죠. 그래서 MP3를 다운받아서 활용하는 것이 아닌 RSS로구독하고 그 구독하는 프로그램이 팟캐스트를 지원하면 그 프로그램에서 아이팟에 팟캐스트 파일을 전송해주는 방식으로 처리가 됩니다.

대표적인 프로그램이 iTunes라는 애플의 프로그램인데요, 이 프로그램의 항목 중 Podcast라는 곳에서 팟캐스트용 RSS주소를 등록하면 자동으로 관련된 팟캐스트용 MP3를 다운받아오지요. 아이팟이라는 제품을 사용하여 팟캐스트를 들을 수 있는데요, 물론 팟캐스트라는 용어가 애플에서 나온 것이긴 하지만 다른 MP3플레이어를 활용해도 상관없습니다.. :)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