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티스토리 블로그/티스토리 이야기

자동차의 모든 것, 카앤드라이빙님!


안녕하세요. TISTORY입니다.


여러분들은 '차' 좋아하시나요? 노트북이나 휴대폰 같은 기기 만큼이나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시는 것이 바로 차가 아닐까 합니다. 올 해에도 몇 종류의 신차가 출시되어 시승회가 진행되면서 많은 분들의 관심을 끌었던 것 같은데, 여러분들은 차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을 때 어떻게 하시나요? 오늘은 다양한 국내외 차량에 대한 이야기와 시승기 등으로 많은 정보를 나눠주고 계신 카앤드라이빙님을 인터뷰 해 보았습니다. 카앤드라이빙님이 들려주는 자동차 이야기를 들어보세요! 




▶ 카앤드라이빙님 블로그 바로가기




안녕하세요. 티스토리입니다. 먼저 블로그 인터뷰에 응해 주신 카앤드라이빙님께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그럼 먼저 카앤드라이빙님은 어떤 블로거인지 소개 부탁 드리겠습니다.


카앤드라이빙은 원래 제가 운영하고 있던 자동차 클럽의 이름입니다. 자동차를 좋아하는 사람들이 각자의 차량에 구애받지 않고 자동차에 대한 생각을 나눌 수 있는 곳이죠. 카앤드라이빙 클럽 카페도 개설했고, 블로그와 함께 웹사이트도 만들었습니다. 제 이름 자체가 카앤드라이빙이 되어 가고 있는 셈이죠. 그만큼 차를 좋아하고, 또한 자동차 문화에 대한 관심도 남다릅니다.



블로그와 함께 다음카페도 운영하고 계신 것 같은데 간단히 소개 부탁드립니다. ^^

카앤드라이빙 클럽은 제가 개설하고 나서 아무한테도 이야기 하지 않고서 혼자서 장소를 올리던 장소 입니다. 그러던 중 지인들이 자동차 동호회 한번 만들어서 놀아보자!! 라고 이야기가 나왔고, 마침 제가 만들어 놓았던 카앤드라이빙이 생각나서 현재의 카앤드라이빙을 개설했던 것이구요.

처음엔 수입차량과 관련된 시승행사를 주로 했습니다. 개설과 함께 볼보 자동차 전 차종 시승회를 했고, 그 뒤로도 각종 시승행사 등을 진행했었습니다. 최근에는 잠시 가격 논란이 불거졌던 미쯔비시의 란에보를 소규모로 시승 했습니다. 하지만 시승 행사와는 별개로, 자동차의 종류와 상관 없이 자동차를 좋아하는 분들이라면 누구나 들어와서 생각을 나눌 수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

요즘은 안전하게 자동차를 즐길 수 있는 문막의 발보린 모터파크에서 트랙데이 행사를 자주 진행하면서, 자동차에 대한 이론적인 측면 이외에도 실질적인 이해도를 높여가는 모임을 갖고 있기도 합니다.

트랙데이 행사 전경




작성해주시는 자동차 관련 후기들이 차를 구매하거나 가지고 계신 분들, 그리고 관심 가지고 계신 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출시 예정 신차 소식이나 자동차 관련 지식은 어떻게 얻으시나요?

시승기를 적으면서 나름대로의 자랑이라고도 할 수 있는데, 사실 시승기를 읽고서 클럽 카페나 개인적인 메일, 쪽지 또는 유선을 통하여 질문도 받고, 구입 이후에 좋은 차량 구입하는데 조언 고맙다고 연락 받을 때가 많습니다. 이럴 땐 기분이 상당히 좋죠~^^; 출시 예정인 신차 소식은 국내외 보도자료를 통해서 메일로 받아보고 있으며, 각종 행사 등은 오랜 기간 알고 지낸 자동차 관련 선배님들의 도움으로 참가하고 있습니다.

시승하며 설명 중


자동차 시승회



요즘은 해외 영화에 많은 국산 제품들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자동차도 예외가 아닌데, 해외에 내놓아도 빠지지 않을만한 국산차 1~3위를 꼽는다면 어떤 것이 있을까요?

요즘 자동차의 기본에 대해 많은 경험을 쌓고 있습니다. 국산 자동차의 품질이나 완성도는 불과 몇 년 사이에 엄청나게 높아졌습니다. 하지만 세계 시장에서 당당히 제 값 받고 팔 수 없는 경우가 많았었죠.. 제가 꼽는 베스트 모델은 아반떼 HD 모델과 소나타 시리즈, 그리고 이번에 GM대우에서 새로 내 놓은 라세티 프리미어입니다. 특히 라세티 프리미어는 국내 소비자들의 눈높이로 보지 않고 세계 시장을 봤을 때 성공이 예상되는 차량이기도 합니다.




차를 구입한 후 다양한 이유로 튜닝을 하기도 합니다. 국내에서는 자동차 튜닝 자체가 불법이라고 인식되고 있어 합법적인 튜닝까지 좋지 않게 보는 분들도 있는데, 튜닝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이 부분은 자동차 문화에 관련된 이야기일텐데요, 튜닝 문화가 아직 정착이 되지 않아서일 것입니다. 튜닝을 하는 사람들은 완성차에 대해서 만족스럽지 못한 부분이 있어서 튜닝을 하면서 성능을 비롯한 여러 가지를 업그레이드 하려는 것인데, 무조건적인 불법 규정보다는 환경과 안전상의 문제에 관해서는 철저히 규제를 하되, 그 이외의 문제는 오너들에게 맡겨야 하지 않나 싶습니다.



다양한 차에 시승하여 직접 운전해보면 특징이나 장단점을 금방 느끼실 것 같고 운전도 잘 하실 것 같습니다. 차 구매를 앞두고 계신 분들께 '이런 건 꼭 확인해보세요!' 할만한 팁이나 겨울철 차량관리 팁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자동차를 구입할 때 가장 먼저 자신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는 차량인지를 보아야 할 것입니다. 또한 가장 중요한 것은 안전과 유지 비용입니다. 아무리 낮은 그레이드의 차량을 구매한다고 하더라도, ABS와 에어백은 가장 중요한 기본 안전 장비입니다. 편의사양보다는 안전장비를 먼저 체크하시고, 안전장비보다 더 중요한 것은 안전운행이라는 것은 누구나 다 알고 있는 사실이겠지요?^^

그리고 겨울철에는 적정한 예열과 타이어의 상태 체크가 필수입니다. 타이어의 마모도를 체크하여 관리하시고, 워셔액도 동절기용으로 바꾸시면 좋겠죠? ^^ 하지만, 아무래도 빙판길에서의 저속 운행과 안전 운행이 가장 중요한 게 아닐까요? 빙판길 주행 시 차량이 미끌어진다고 브레이크를 꽉 밟는 분들이 많은데, 이럴 때에는 브레이크를 밟지 않고 스티어링휠로 회피할 줄 아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우리나라에서도 2010년부터 F1 그랑프리가 열립니다. 차를 좋아하는 분들이 환영할만한 소식인데, 카앤드라이빙님도 기대가 크시겠죠? 좋아하는 F1선수나 국내 그랑프리에 바라는 점이 있을까요?

F1의 국내 진출은 사실 자동차를 좋아하는 분들이 환영할 일이 아니라, 국내의 모든 국민들이 좋아해야 할 일입니다. 국내 관광산업을 봤을 때, F1보다도 더 확실한 외화 획득 방법은 없다고 생각 하거든요. 국가적인 행사였던 올림픽이나 월드컵처럼 국민들 모두가 관심을 가져주셨으면 좋겠습니다. 한편으로는 국가대항전 성격을 가지고 있는 A1 그랑프리도 국내에서 유치하여, 모터스포츠 활성화와 관광산업의 활로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국내에는 자동차 경기장이 적어서 매니아들이 합법적으로 달릴만한 곳이 너무 없습니다. 드래그도 서킷에서 해야 남에게 피해도 주지 않고, 일반 도로에서보다 안전하기도 하죠.




'카앤드라이빙은 이런 블로거다!'라고 소개할만한 포스트를 3개만 알려주세요!

블로그에서는 이번 닛산의 국내 수입 이전에 올렸던 로그와 무라노의 시승기, 그리고 포드 몬데오의 최초 시승기 등의 시승기가 제 자랑스러운 포스트이고, 서킷에서 테스트했던 베리타스의 서킷 주행 영상 등이 있습니다.
 

* 움직이는 스위트룸 무라노 (http://caranddriving.tistory.com/787)

* 소비자 만족도 1위 닛산 로그 (http://caranddriving.tistory.com/806)

* 베리타스 문막 서킷 주행 (http://caranddriving.tistory.com/797)



모터쇼를 비롯해 많은 행사에 참여하면서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나 느끼신 점이 나요? 차와 함께 하면서, 또는 블로그를 운영하시면서 있었던 에피소드를 들려주세요~


요즘은 우리나라의 안전 교육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어서 한국 교통 안전 교육 센터에서 영업직 직장인들과 자동차 동호인 등 자동차를 많이 주행하는 분들을 대상으로 안전 교육을 하고 있기도 합니다. 교육을 하면서 느꼈던 점은 운전면허시험을 보거나 주행을 할 때, 우리는 차가 앞으로 가는 것에만 너무 신경을 쓰고, 정지하는 것에 대한 교육은 없다는 점이었습니다.

예전엔 못 타 본 차량이 많아서 이런 차량은 어떨까? 하는 생각들이 많았지만, 현재는 이러한 안전 교육을 면허증이 있는 모든 사람들에게 알려서 교통안전 선진국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을 가지고 있습니다. ^^



처음에 티스토리를 어떻게 만나게 되셨나요? 티스토리에 블로그를 꾸려가게 된 계기가 있다면 소개해주세요!

처음에 티스토리는 제가 자동차 문화에 빠지면서 자동차 클럽을 운영했던 이야기들, 그리고 자동차 소식과 사진 등을 담는 저만의 공간으로 만드는 것을 목적으로 했습니다. 원래는 다음블로그를 운영했었는데, 여러 가지 인터페이스의 자유로움 등으로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는 분들이 많아서 티스토리로 옮겨서 운영하게 되었습니다. ^^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며 생긴 절친한 블로거가 있다면 소개해주세요~

바람의 이야기 카이님과 가장 친한 것 같아요~^^;
패셔니스타 mimi님과 로카르노님, sun'a님 등 유명 블로거 분들의 블로그엔 자주 놀러갑니다.



나에게 블로그는 00이다!
000란을 채워주시고 그 이유도 소개해주세요~


나를 다른 방향에서 많은 사람들께 알려준 고마운 서포터라고 생각합니다.



많은 질문에 답해주신 카앤드라이빙님께 감사 드립니다. 마지막 인사 부탁 드릴게요~

블로그를 개설한 지 일 년도 되지 않았는데, 이렇게 인터뷰도 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카앤드라이빙은 개인 블로그로 꾸며놓고 자동차에 관하여 정보들을 제공하고 있지만, 사실 제 욕심은 우리 나라의 모든 운전자들이 안전운전에 대한 생각을 달리하여 대한민국이 교통안전에 대해서만큼은 세계 최고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을 가지고 있습니다. 안전 운전에 대하여, 작은 힘이지만, 꾸준히 포스팅 하고 캠페인 등을 펼쳐 나갈 예정입니다.

앞으로도 카앤드라이빙 자주 들려주시고요, 이 글을 읽는 모든 분들은 꼭 안전 운전 하세요~!^^



▶ 카앤드라이빙님 블로그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