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티스토리 블로그/티스토리 이야기

미국만화의 모든 것! 궁극의 힘을 만나보세요~

안녕하세요. TISTORY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거 여러분들은 만화 많이 보시나요? 가슴 따뜻한 순정만화, 재미있는 코믹 시리즈, 흥미진진한 추리 만화 등 세상엔 정말 다양한 만화들이 많이 있습니다. 국내 작가가 그린 것부터 인기 있는 일본만화까지, 만화가 탄생한 나라에 따라서도 또 다른 느낌을 주곤 하는데요, 오늘은 화려한 그림과 스토리를 자랑하는 미국 만화를 소개해주시는 궁극의 힘님을 인터뷰 해 보았습니다. 미국 만화의 모든 것, 궁극의 힘과 함께 샅샅이 살펴볼까요? 




▶ 궁극의 힘 블로그 바로가기




안녕하세요. 티스토리입니다. 먼저 블로그 인터뷰에 응해 주신 궁극의 힘님께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그럼 먼저 궁극의 힘님은 어떤 블로거인지 소개 부탁 드리겠습니다.

반갑습니다. 저는 국내에선 생소한 <미국만화 전문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 '궁극의 힘'이라고 하구요. <미국만화 전문 블로그> 답게 항상 미국만화에 대한 글만 쓰고 있습니다. 나이는 20대 중반이고, 블로그를 운영한지는 이제 한 1년 정도 된 것 같네요. 유명 블로그도 아닌데 이렇게 소개해주신 점 진심으로 영광스럽게 생각합니다.



궁극의 힘! 이보다 강한 필명이 있을까 싶습니다. 그야말로 궁극이잖아요. ^^ 어떤 점에서 궁극의 힘인지 필명의 의미나 유래를 알려주실래요?

궁극의 힘이란 필명이 어떻게 만들어졌는지는 사실 저도 까먹었어요. 근데 제가 생각해도 참 기가 막히게 멋진 필명인 것 같습니다. 일단 이 '궁극의 힘'이라는 이름이 흔치 않은 이름인데다가, 한번 들으면 강렬하게 기억에 남는 것 같고, 그리고 무엇보다 제가 다루는 주제인 '미국만화'에 등장하는 슈퍼히어로들이 대부분 '궁극의 힘'을 가지고 있잖아요. 그런 의미에서 제 필명과 서로 일맥상통하는 것 같기도 하고요. ^^ㅋ




미국만화는 일본만화에 비해 국내에서 매니아층이 얕은 것 같아요. 미국 만화에 처음 관심을 가진 때는 언제고, 미국만화의 매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세요?

매니아층이 얕아도 너무 얕은 것 같아요. 제가 2년 전에 처음 미국만화를 접했을 때도 국내에서 미국만화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곳이 거의 없어서 맨날 외국 웹을 뒤져야만 했거든요. (물론 이것은 지금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래서 제가 직접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미국만화 정보를 모아두면 어떨까 해서, 이렇게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 거랍니다. 저처럼 미국만화에 관심 있는 분들이 국내에서도 쉽게 도움을 얻으실 수 있게끔 말이에요.

그리고 제가 생각하는 미국만화의 매력은 ‘끝나지 않는 스토리’가 아닐까 하네요. 미국만화에 등장하는 주인공은 10년, 20년, 30년 계속해서 끊임없는 스토리를 창조해내면서 생명을 이어갑니다. 우리가 아는 미국만화 주인공 '스파이더맨'도 1962년에 처음 등장해서 지금까지 무려 46년동안이나 장기연재되고 있습니다. 미국 만화에서 다루는 주제 역시, 간단한 선과 악의 한판대결에서부터, 외계인들의 지구침략, 초인등록법, 장기밀매, 국회의원 암살 등 매번 색다른 주제로 독자들을 재미있게 해주지요. 그리고 가장 중요한건 미국만화는 전면 풀컬러라는 것입니다. 검은색과 하얀색의 흑백 잉크 만화만을 봐오셨던 분들이라면, 미국만화의 풀컬러 퀄리티를 보시고 입이 다물어지지 않으실겁니다.



이거야말로 바로 미국 만화의 바이블이다! 하고 소개할만한 재미있고 인상적인 만화를 하나만 추천해주세요~

미국에서 얼마 전에 <JOKER>라는 만화가 나왔는데 아주 기가 막힐만큼 대단한 만화입니다. 영화 <다크나이트>를 재미 있게 보셨다면 이 만화도 만족하면서 보실거에요. 아마 머지않아 국내에도 정식 출판될거라 예상되는 만화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트를 참고해주세요~

* 다크나이트 '조커'를 좋아하신다면... 브라이언 아잘레로의 조커(JOKER)
(http://ultimatepower.tistory.com/822




만화 매니아인 만큼 집에 만화책이 많이 쌓여있을 것 같습니다. 소장 중인 만화책은 몇 권 정도 되세요? 그 중에서 가장 아끼는 것을 꼽으라면??

헐... 책장 가득히 미국만화가 꼽혀있을 거라고 예상하셨다면.. (털썩!) 솔직히 말씀드려서 저는 사실 원서는 이슈, TPB 모두 포함해서 20권 정도 밖에 없어요. 미국만화 블로그까지 운영하는 사람 치고는 민망한 수준이죠. 근데 사실 원서를 구매하려면 배송료까지 해서 가격부담이 엄청납니다. 특히 요즘같은 시기는 환율 때문에 엄두도 못 내요. 그래도 원서와는 별개로 국내에 정식 발매된 미국만화는 거의 모두 소장하고 있답니다. 그 중에서 가장 아끼는 작품은 <왓치맨>이에요. 이건 만화라기보다는 하나의 소설이라고 말해야 할 만큼 내용도 빵빵하고, 여러번 읽어도 전혀 안 질리더라구요. 만약 가지고 있는 미국만화를 모두 팔아야 하는 상황이 온다면 <왓치맨> 만큼은 절대 안 팔 겁니다.




궁극의 힘 블로그의 큰 특징 중 하나가 바로 방문자들이 직접 만화를 평가할 수 있는 최종 별점입니다. 소개해주셨던 만화 중 별점이 가장 높은 만화들로 어떤 것이 있을까요?

1위는 역시 뭐니뭐니해도 <왓치맨>이라는 작품입니다. (50명 투표, 별점 4.7점) 무려 20년 전 작품이지만 지금 읽어도 아주 재미있게 보실 수 있는 대작 그래픽노블이며, 아마도 조만간 개봉할 영화 때문에 앞으로도 꾸준히 관심이 지속될 작품이 아닐까 하네요.

* 역시 대작이라 불리는 이유가 있군요! 왓치맨(WATCHMEN) 정식한국어판!
(http://ultimatepower.tistory.com/618)



2위는 <베트맨 - 허쉬> 입니다. (41명 투표, 별점 4.4점) 배트맨 코믹스 중에 최고의 인기를 자랑하는 작품이라서 사람들의 관심이 높은 것 같습니다. 이 만화를 그린 분이 자랑스런 한국인입니다.

* 배트맨을 징그럽게 쫓아다니는 '허쉬'의 정체를 밝혀랏! 배트맨 허쉬 (BATMAN HUSH)
(http://ultimatepower.tistory.com/675



3위는 <스파이더맨 : 백 인 블랙> 입니다. (38명 투표, 별점 4.7점) 스파이더맨의 정신적 지주 '메이 숙모'가 저격 당해서 응급실에 실려간 이후를 다루고 있는 만화인데요. 스파이더맨이 다시 예전의 블랙슈트를 입고, 메이 숙모를 쏜 저격범과 그 배후를 추적하는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역시 스파이더맨의 높은 인기와 '분노'를 상징하는 '블랙슈트' 때문에 방문자들이 많은 관심을 보여주시는 것 같네요.

* 스파이더맨 : 백 인 블랙 (SPIDER-MAN : BACK IN BLACK)
(http://ultimatepower.tistory.com/490)




보신 만화 수만큼 등장하는 캐릭터도 다양할텐데, 그 중에서 가장 애정이 가는 캐릭터를 꼽으라면 누가 있을까요?

당연히 스파이더맨이죠! 스파이더맨 만큼 굴곡진 인생을 산 캐릭터는 보기 힘들잖아요. 왕따였다가 슈퍼거미에게 물려 초인의 힘을 갖게 된 이후, 범죄자를 일부러 놓아주는 단 한번의 실수로 자신 대문에 '벤 숙부'가 사망하고, 자신의 첫사랑이었던 '그웬 스테이시'도 악당 그린고블린에게 살해당했고, 자신의 진짜 사랑 '메리제인'과 결혼에 골인했지만, 죽어가는 메이 숙모를 살리는 것을 대가로 메리제인과의 결혼은 물론 그녀와 사랑했던 기억이 모조리 지워져버리는 불운까지 겪었습니다. 물론 스파이더맨이 항상 불행한 것은 아닙니다만, 그 불행의 강도가 다른 캐릭터와 달리 상당히 크다고 할 수 있어요. 그래서인지 더욱 더 애정과 관심이 갑니다.




만화 만큼이나 눈길을 끄는 것이 바로 강렬한 색상과 디자인의 블로그 스킨입니다. 스킨은 직접 제작하시나요? 솜씨가 보통이 아닌 것 같아요~ 스킨 만들기 방법, 노하우나 디자인 아이디어를 어떻게 얻으시는지 간단하게 소개해주세요! ^^

저는 디자인 감각이 빵점이에요. 스킨도 티스토리 스킨 수정해서 쓰는 거에요. 그래도 저만의 노하우를 알려드린다면, 저는 블로그 스킨을 디자인할 때 어떻게 하면 제 필명(블로그명)을 사람들에게 각인시킬 수 있을까를 먼저 고민합니다. 그래서 대형 로고를 만들어 상단에 부착시켰고, 검은색 등 어두운 색깔을 좋아해서 전체적으로 어두운 색감으로 꾸며봤네요. 역시 로고를 크게 위쪽에 박아 넣으니까, 사람들이 제 블로그명을 기억하시고 쉽게 검색해서 들어오시는 걸 보니 아주 만족스럽습니다.




요즘 저작권과 관련된 이슈가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궁극의 힘에서 주로 다루는 만화도 저작권과 밀접한 연관이 있을텐데요,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주의하는 점이나 저작권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음.. 다들 아시다시피 현재의 저작권 단속은 마구잡이식으로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어떤 블로그를 운영하느냐에 따라 단속 대상이 되지 않기 위해 준비해놔야 합니다. 이를테면 <음악 소개 블로그>를 운영한다고 했을 때, 우선 블로그 컨텐츠는 '리뷰(글)'에 중점을 두어야 하고, 음악은 '15~30초 편집본'을 올려서 글의 이해를 돕는 차원으로만 사용되어야 합니다. 참고로 저의 경우는 이런 식으로 대비를 하고 있으니, 비슷한 성격의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은 참고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 미국만화 이미지 저작권에 대해서 알려드립니다. (http://ultimatepower.tistory.com/notice/701)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만난 절친한 블로거가 있다면 소개해주세요~

지금 제가 기억나는 분들로는 데보라님(http://deborah.tistory.com/),
러브네슬리님(http://ilovenecely.tistory.com/), 에코님(http://echo7995.tistory.com/),
장대비님(http://rainvill.tistory.com/), 써니님(http://www.sunnymusics.com/),
불닭님(http://buldackcamera.tistory.com/), 바구미님(http://bloodbar.tistory.com/),
짜잔형님(http://jjajan.tistory.com/), 페이비안님(http://fabianist.tistory.com/),
하이디님(http://myattic.tistory.com/), 넷물고기님(http://digitalfish.tistory.com/),
하얀별님(http://whitestar.tistory.com/), LIVey님(http://solarhalfbreed.tistory.com/),
파란토마토님(http://blutom.com/), BLUE'nLIVE님(http://bluenlive.net/),
빨간여우님(http://marinehank.tistory.com/)

그리고 제가 티스토리 블로그를 시작하는데 가장 많은 도움을 주신
J준님(http://j4blog.tistory.com/)도 빼놓을수없겠죠. 이 모든 분들께 항상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또 제 블로그에는 블로그없이 방문해주시고 댓글달아주시는 고정 방문객들이 많은데, 이 자리를 빌어 그분들께도 감사의 말을 전하고 싶네요. 정말 잊지않고 찾아와주셔서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좋은 글로 보답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질문에 답해주신 궁극의 힘님께 감사 드립니다. 마지막 인사 부탁드릴게요~

열심히 블로깅하며 미국만화를 알리기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미국만화에 관심 있으시다면 주저하지 마시고 제 블로그로 오세요~ 그리고 언제든지 미국만화에 대해 궁금한게 있다면 제 블로그 방명록에 문의해주시길 바랍니다. 미국만화는 <궁극의 힘>이란 걸 꼭 기억해주세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 드리고, 언제나 좋은 일이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궁극의 힘 블로그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