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로운 소식

블로그 개설 횟수 변경 안내 (3/20)

안녕하세요. TISTORY 입니다.


블로그 개설 가능 횟수가 10회로 변경되어 안내드립니다. 하나의 계정으로 개설 가능한 블로그 수가 제한이 없는 점을 악용하여 일부 유저가 개설과 폐쇄를 반복하는 오남용으로 인하여, 서비스에 과도한 부담을 주는 경우가 발견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일반 정상 유저의 피해를 예방하고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개설 횟수에 제한을 적용하였습니다. 여러분의 협조와 양해 부탁드립니다. 


 

블로그 개설 횟수 변경 안내


■ 변경 내용 : 계정당 블로그 개설 횟수 '무제한→10회'로 변경

■ 변경 일시 : 2013년 3월 20일 이후부터 적용


■ 참고 사항   

Q. 무제한에서 10회로 왜 변경하게 되었나요?

A. 한 사람이 여러 개의 다양한 블로그 운영을 하실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는 티스토리의 멀티블로그 기능을 스팸 및 무리한 광고 수익을 얻기 위한 어뷰징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이 발견되었습니다. 또한 제재를 피하기 위하여 지속적인 폐쇄와 개설을 반복하는 등으로 갑작스럽게 많은 데이터의 삭제와 생성이 이루어지면서,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을 방해할 뿐만 아니라, 장애를 일이키는 요소가 되기도 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서비스 안정화와 더불어 스팸 등의 어뷰징 방지를 통하여 검색 및 광고 수익에서 정상적인 일반 블로그들이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위와 같이 신규 개설 횟수를 10회 제한으로 정책을 수정하게 되었습니다.



Q. 3월 20일 이전에 가입한 경우에도 10회로 변경되나요?

A. 가입일이, 개설 횟수 변경 적용일인 3월 20일 이전이라 하더라도 최대 10회까지 변경 가능합니다. 3월 20일 이전에 개설한 횟수는 10회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Q. 동시 운영 가능한 블로그는 기존과 동일하게 최대 5개인가요?

A. 기존과 동일하게 동시 운영이 가능한 블로그 수는 최대 5개입니다. 이번 변경은 폐쇄와 개설을 반복하여 서비스에 부담을 주는 행위를 방지하는 것으로, 10회 개설 이내에서 최대 5개까지 블로그를 개설하여 운영하실 수 있습니다.



Q. 서버 증설 및 시스템 개선으로 해결 방법을 찾을 수 있지 않나요?

A. 스팸 패턴을 분석하는 중 대다수의 스패머는 1인 개인으로 활동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명 내지 단체, 혹은 기업 단위 수준으로 조직적으로 활동하는 패턴을 발견하게 됩니다. 과거의 스팸은 단순하여 무리하게 스팸 시도를 하여 모니터링과 제재가 쉬웠다면, 최근에는 서비스 모니터링에 적발되지 않을 수준으로 조절하기도 하는 등 점차 고도화되어가고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서버 등 설비의 확장이 근본적으로 스팸 및 어뷰저들을 근본적으로 차단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이에따라 꾸준하게 일반 블로거들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 범위 내에서, 근본적으로 차단하고 제어할 수 있는 정책 검토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티스토리는 어떠한 상황에서도 안정적으로 이용하실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개선하고 있으며, 또한 여러 가지 새로운 기능의 추가 및 정책 변경에서도 일반 이용자 분들에게는 불편함없이 이용하는 반면, 오남용하는 경우들을 줄이기 위하여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절대 변한 것이 아니오니, 염려마세요~)



Q. 지난 번 스킨 용량 변경도, 스팸행위를 규제를 위한 조치였나요?

A. 여러 개선 목적 중에 하나로,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을 하기 위한 기능 변경이었습니다. 티스토리를 웹하드처럼 사용하면서, 티스토리 업로드한 파일을 다른 서비스에서 노출하는 방식으로 사용하는 블로그들을 규제하였습니다. 수개월간, 모니터링을 통하여 스킨편집의 업로드를 이용하여 어뷰징하는 사례들을 연구하여, 스킨 편집이 아닌 다른 용도로 사용하는 경우를 방지하여, 잦은 장애의 원인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스킨 용량을 변경하게 되었습니다.



언제나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을 위해 최선을 다하는 티스토리가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