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로운 소식/업데이트 소식

더 안전한 블로그 활동을 위해 - SSL 전면 적용

안녕하세요

티스토리팀입니다.


지난 번 2019년에 달라지는 티스토리에서 밝힌 바와 같이 선택적으로 제공했던 SSL을 전면 적용합니다.


#1. 언제 적용하나요?

티스토리는 블로거와 독자 모두가 보다 안전하게 블로그를 이용할 수 있도록 작년 8월부터 각 블로그에 SSL을 선택적으로 제공하여 왔습니다. 반년 가까운 운영 기간을 거치며 안정성을 검증했고, 드디어 2019년 1월 21일부터 모든 블로그에 SSL을 적용하려 합니다.


#2. 왜 적용하나요?

SSL을 적용하면 외부의 신뢰할 수 있는 기관으로부터 블로그의 신뢰성을 인증받게 되고, 해킹이나 사칭의 걱정을 덜며, 보다 안전한 블로그 활동을 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SSL을 적용하지 않은 사이트는 점점 강화되는 브라우저 보안 정책 시행으로 불이익을 받을 가능성이 커지게 됩니다. 서비스를 제공하는 입장에서는 인증에 필요한 여러 준비를 해야하며, 더 늘어나는 트래픽을 감당해야 하는 등 부담스러운 측면이 있음에도 SSL을 전면 적용하려는 이유입니다.


#3. 지난 SSL 적용 후 검색 결과에 영향이 있지 않았나요?

티스토리는 검색 엔진의 수집을 위해 'HTTP, HTTPS' 모두 허용하고 있습니다. 검색 엔진에 RSS주소를 등록했다면 수집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다만, 각 검색 엔진의 정책이나 알고리즘에 따라 재색인 과정에서 시간이 평소보다 소요되어 검색 반영 시간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번에 SSL 전면 적용 이후 초기 혼란을 줄이기 위해 주요 검색 엔진에 계획을 공유하고 협조를 부탁드렸습니다. 


#4. 참고

SSL 관련 주요 FAQ

지난 8월 SSL 선택 적용 공지사항



더 안전한 티스토리를 위해 늘 노력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