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티스토리 사용팁

SSL 전면 적용 관련 FAQ

Q. SSL 적용이 검색 결과에 부정적 영향을 주진 않나요?

그렇지 않습니다. 오히려 인증된 블로그는 장기적으로 검색 랭킹 산정 시에도 긍정적인 요소가 됩니다. 다만 각 검색 엔진의 수집 정책에 따라 일시적으로 수집이 중단될 수 있으나 오래지 않아 다시 정상적으로 수집이 됩니다. 티스토리팀은 SSL적용으로 인한 초기 혼란을 줄이기 위하여 주요 검색 엔진에 계획을 사전에 공유하고 협조를 부탁드렸습니다.

 

 

Q. 기존에 작성한 포스팅 내 'http'는 모두 개별 수정해야 하나요?

일반 링크는 큰 문제가 되진 않습니다. 다만, 개별 포스팅에서 직접 html로 <script>, <link>, <iframe> 태그를 사용한 경우 'http'로 시작하는 주소인지 확인 후 'https'로 수정하시기 바랍니다. 

 

 

Q. 등록한 도메인과  www로 시작하는 도메인 주소를 모두 SSL 연결할 수 없나요?

티스토리 보안 인증서는 발급 시 작성한 주소 1개만 허용합니다. 다만, 아래 예시와 같이 접속한 주소에 따라 자동으로 바뀌어 보안 접속이 가능하도록 조치했습니다.

*일부 주소는 접속이 불가능한 점 양해바랍니다.

 

1. 'ABC.com'으로 발급받은 경우

http://ABC.com 접속 시 → https://ABC.com 으로 바뀌어 접속됩니다.

https://ABC.com 접속 시 → 바로 접속됩니다.

http://www.ABC.com 접속 시 → 접속이 불가능합니다.

https://www.ABC.com  → 접속이 불가능합니다.

 

2. 'www.ABC.com'으로 발급받은 경우

http://www.ABC.com 접속 시 → https://www.ABC.com 으로 바뀌어 접속됩니다.

https://www.ABC.com 접속 시 → 바로 접속됩니다.

http://ABC.com 접속 시 → 접속이 불가능합니다.

https://ABC.com  접속이 불가능합니다.

 

 

Q. cfile 관련 주소는 HTTPS가 불가능한가요?

cfile로 시작하는 리소스 주소는 HTTPS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스킨이나 본문 내에 직접 cfile로 시작하는 리소스 url을 사용한 경우 수정이 필요합니다.

 

 

Q. 이미지를 첨부한 포스트의 썸네일이 보이지 않을 때는 어떻게 해야하나요?

사용하는 스킨에서 이미지를 불러오는 방식이 티스토리에서 권장하지 않는  'JavaScript ajax' 방식일 일 때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스킨을 직접 변경하신 경우 로딩 방식을 치환자로 변경하시거나, 기타 다른 스킨을 사용하신 경우 스킨 제작자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참고 - 티스토리 가이드

 

 

Q. https로 접속했는데도 '안전하지 않은 콘텐츠가 차단됨'이라는 메시지가 보입니다.

현재 페이지에 사용된 html 중에서 http로 시작하는 리소스가 있을 때 나타나는 메시지입니다. 스킨이나 외부 리소스를 삽입한 경우 주소가 http로 시작하는지 확인해 주세요.

 

 

Q. SSL 적용 후 댓글이 보이지 않습니다. 

적용 직후 라이브리 댓글이 일시적으로 노출되지 않았으나 마이그레이션 작업을 통해 현재는 정상적으로 나오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문의 사항이 있으시면 라이브리 고객센터(help@cizion.com)로 연락하시면 됩니다. 

 

관련 공지 사항 - https://notice.tistory.com/2472?category=377478

 

 

Q. 개인 도메인 연결을 시도했는데, "보안 인증서 발급 확인 불가/인증서 발급 실패"라는 메시지가 노출되고, 보안 접속이 안 되고 있습니다. 

일부 무료 도메인(예 - wo.tc, dam.so 등)의 경우, 인증서 발급 기관에서 한 도메인 당 서브 도메인 발급 수를 제한하고 있기 때문에 인증서 발급을 100% 보장할 수 없습니다. 보안 접속을 위해서는 가비아, 후이즈 등 도메인 등록 업체에서 구입한 도메인을 연결하는 걸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