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로운 소식/업데이트 소식

블로그 구독을 소개합니다.

안녕하세요.

티스토리 팀입니다.

 

지난 "2019 달라지는 티스토리"에서 말씀드린 '블로그 구독'이 찾아왔습니다.

이제 마음에 드는 블로그를 구독해 글을 빠르게 모아서 볼 수 있게 됐습니다. 

주요 기능 및 화면

피드

로그인을 하면 티스토리 홈에 '피드'라는 새 메뉴가 나옵니다.

'피드'에서는 구독한 블로그에서 90일 간 공개 발행한 글과 '내가 구독'한 블로그, '나를 구독'한 블로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독 중인 블로그가 5개 미만이거나 5개 이상이더라도 90일 간 새 글이 없을 때는 "추천 블로그"도 만날 수 있으니 바로 구독해 보세요.

 

 

내가 구독 / 나를 구독

내가 구독한 블로그와 나를 구독한 사람의 대표 블로그를 확인하고 관리할 수 있는 곳입니다.

최신순/이름순으로 정렬도 가능해 원하는 블로그를 찾을 수도 있습니다.

구독중 버튼을 누르면 구독이 취소되면서 구독하기 버튼으로 바뀌고, 구독하기 버튼을 누르면 구독중으로 바뀌는 점 참고하세요.

 

 

블로그 글 하단의 구독하기 버튼

개별 블로그 글의 하단에 "구독하기" 버튼을 만들어, 바로 구독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마음에 드는 글이나 블로그를 보셨다면, 바로 구독해 피드에서 모아서 보세요. 

 

 

메뉴바 / 구독 버튼

개별 블로그 글뿐만 아니라, 블로그 홈에서도 '구독'을 활성화하기 위해 구독 버튼을 제공하고, 기존의 '우측 상단 메뉴바'를 개선했습니다.

 

블로그 관리 > 꾸미기 > 메뉴바 / 구독 버튼 설정에서 사용 여부와 위치 설정을 해보세요.

블로그를 찾은 사람들이 보다 쉽게 구독할 수 있게 도와줄 것입니다.

 

 

스토리의 구독하기 버튼

스토리의 글 목록에서도 '구독하기' 버튼을 제공합니다. 글 목록 위에 마우스를 가져가면 '구독하기' 버튼이 나오니, 바로 구독해 보세요.

이미 구독 중인 블로그는 '구독중'으로 표시됩니다. 

 

FAQ

Q. '내가 링크', '나를 링크'한 블로그는 어떻게 되나요?

블로그 링크 기능은 종료됩니다. '내가 링크한 블로그'는 북마크 차원에서 유지되고, '나를 링크한 블로그'는 기능의 목적이나 의미에서 '나를 구독한 블로그'와 유사하므로 약 한 달 간의 유예 기간을 거쳐 삭제할 예정입니다. 

 

Q. 여러 개의 블로그를 운영 중인데, 다른 사람이 각각 구독할 수 있나요?

네, 가능합니다. 블로그 계정 하나 당 5개의 블로그를 운영하더라도, 구독은 블로그 단위로 이뤄지므로 5개 블로그 구독이 모두 가능합니다. 

"나를 구독" 메뉴를 눌러보시면, 각각 블로그로 나눠서 볼 수 있도록 했습니다. 

 

Q. 구독 치환자를 제공할 계획이 있나요?

현재 구독 치환자의 제공 방식에 관해 내부 검토 중입니다. 그전까지는 블로그 홈의 "메뉴바와 구독하기 버튼", 개별 블로그 글의 "하단 구독하기 버튼"으로 바로 구독할 수 있으니 활용해 보세요. 

 

Q. 피드에 있는 글 목록을 삭제하거나 관리할 수 있나요?

피드는 구독 중인 블로그의 글이 최신순으로 정렬된 리스트입니다. 그 리스트 중 일부 글을 삭제하는 기능은 제공하지 않습니다. 관리 기능은 추후 개편 시 적용 여부를 검토하겠습니다.

 

Q. 블로그 이름이나 블로거 이름을 검색해서 구독할 수는 없나요?

티스토리 내부에서 검색 기능을 바로 제공하지 않는 점 양해 바랍니다. 이 또한 추후 개편 과정에서 논의하겠습니다. 그 전까지는 나를 구독, 내가 구독 블로그에서 이름순으로 정렬 후 원하는 블로그를 찾아 주세요.

 

Q. 블로그 구독을 거부할 수 있나요?

아닙니다. 구독은 "구독을 하고자 하는 사람이 구독을 원하는 블로그의 글을 모아서 보는 곳"입니다. 내 블로그 전체를 구독 거부하거나, 특정 사용자에게 구독을 거부하는 기능은 제공하지 않습니다. 

 

Q. 작성한 모든 글이 내 블로그를 구독한 피드에 올라가나요?

아닙니다. 피드에서는 90일 동안 '공개 발행'한 글만 보입니다. 비공개 글이나, 보호 글은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Q. 개인적으로 구매한 스킨을 사용 중인데 '구독'에는 영향이 없나요?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기본 스킨에 대해서는 하단 구독하기 버튼이나, 메뉴바 / 구독 버튼의 대응을 마쳤습니다. 

개인적으로 구매한 스킨에서 특정 기능이 동작하지 않거나 오류가 발생한다면 해당 스킨 구매처에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Q. 모바일 앱에서도 구독을 확인할 수 있나요?

모바일 웹에서 구독하는 것은 가능하지만 앱에서 구독 블로그 글을 모아 보는 것은 안타깝게도 포함돼 있지 않습니다.

모바일 앱 및 웹에서도 구독 관련 업데이트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보다 구체적인 일정이 정해지면 안내드리겠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와 글이 더 넓은 곳을 향할 수 있도록 노력을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